[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564918
수정일 2021.10.01 등록일 2021.09.30
학과(학년) 유아교육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성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행동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상호작용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4) 구성주의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5) 사회학습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6) 도덕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7)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유아 주도 교수·학습방법
2) 교사 주도 교수·학습방법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Ⅰ. 서론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사전적 정의를 보면,‘교수’라는 단어는 ‘학문이나 기예를 가르치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포함하며,‘학습’은 ‘배우고 익히다’라는 사전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즉, 교수학습방법은 ‘가르치고 배우는 방법’이라는 사전적 의미를 가진다. 조금 더 넓은 의미에서 보면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목표에 따라 활동을 전개함으로 학습자에게 내적흥미와 동기를 부여하여 스스로가 학문을 인지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은 영어로 ‘Education’이라 한다. 교육은 가르치고 배우는 행위의 전체를 일컫는 말로,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개발시켜 주는 것이다. 이 단어는 라틴어의 ‘educo, educare, education’에서 파생되었고 그 원어적 의미는 ‘밖으로 끌어내다’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가르치는 행위를 ‘교수(instruction)’, 배우는 것은 ‘학습(learning)’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교육은 인간의 내재되어 있는 학습능력과 소질을 이끌어내어 계발시켜 주는 것이다. 교수의 개념을 살펴보면, 미시적 의미에서 교수는 ‘학문이나 기술을 가르치는 행위’를 말하며, 거시적 의미에서는 ‘교사가 의도적으로 계획한 교육적 활동과 교육내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교수란 교사의 의도와 계획에 맞게 교수학습방법과 교수매체가 구성되어 학습자의 학문이나 기술을 성장, 발달시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1.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이현옥·박정선 (2007). 영유아교수방법론. 경기 : 공동체.
김명희·이종현·고은님 (2007). 영유아 교수학습방법론. 경기 : 양서원.
이희경 (2002).유아 교수·학습 방법. 서울 : 동문사.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교수방법론 2학년 공통] 발달이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집단유형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주도적 역할에 따른 교수 학습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4공통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요약하여 설명하시오 수퍼의 이론을 청소년대상의 진로상담에서 어떻게 활용할수 있을지 자신의 의견기술하시오00
  • Ⅰ. 서 론 청소년들은 자신의 진로를 제대로 선택하지 못하고 정신적으로 방황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이에 따라 자신의 삶을 무가치한 것으로 인식하여 자괴감에 빠져, 자아정체감 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 이는 곧 학생에게 있어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이 청소년의 건강한 자아정체감 형성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다. 필자의 경우 고등학교 때 공업계고등학교가 적성에 받지 않아 대학진학할 때 방통대교육학과를 선택한 것은 매우 잘했다고 생각한다. 현재 유아교육과 관련된 어린이집을 운영하면서 보람된 삶을 살고 있다. 이는 곧 진로 선택이 나에게 중요한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청소년4 기말 청소년진로지도및상담 수퍼의 진로 발달이론에 대해서 요약하여 설명
  • 1. 수퍼의 진로 발달이론 요약 수퍼의 진로 발달이론은 진로 선택이 단일한 의사결정이 아닌, 일련의 발달 과정으로서 개인의 바람과 직업 가능성 간의 타협이라는 긴즈버그의 발달이론을 인간의 전 생애에 걸친 과정으로 보완하여 5단계로 제시한 이론이다. 수퍼는 진로 선택 과정이 직업적 자기개념의 발달이라고 주장하며 인간의 자기개념이 직업 선택에 영향을 미친다고 주장한다. 진로 발달단계에 따라 성격, 흥미, 적성 등의 개인 심리적 요인과 사회, 학교 등의 사회적 요인의 상호작용 속에서 진로 자기개념이 발달한다. 진로 자기개념은 유아기부터 형성되어 계속 발달하고 보완된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 교육적 시사점
  •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Ⅰ. 서 론 매슬로(1908~1970)는 인본주의 심리학의 창시자로의 알려져 있다. 매슬로의 이론은 인간의 동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데 있어서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매슬로는 인간이 부정적인 성향을 보이게 되는 것은 부모의 무관심, 좌절감만 안기는 주변 환경의 결과일 뿐 인간은 늘 선하다고 강조한다. 따라서 그의 심리학 이론은 이런 긍정적 인간관에 따라 전개된다. 즉, 인간에게 적절한 교육이나 사회 환경이 주어진다면, 인간은 누구나 욕구의 최고 단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천지에 있어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