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2022년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사회문제론] 2022년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자료번호 r1577137
수정일 2022.03.31 등록일 2022.03.30
학과(학년) 중어중문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p******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방통대 '사회문제론' 중간과제물입니다.

코로나에 의한 각종 사회 문제점은
노인 디지털 소외, 동선공개 사생활 침해, 외국인들의 소외, 여성 노동자 차별, 홈리스 차별 등으로
이해 하기 쉽게 작성하였습니다.

각종 문제점에 대한 대책방안으로
정부, 지방자치단체, 사회단체 등의 대처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1) 언택트 시대 노인의 디지털 소외
2) 코로나 동선공개에 의한 사생활 침해
3)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소외
4) 코로나19 시대 여성 노동자의 차별
5) 코로나19 시대 홈리스(노숙인) 차별
2. 감병병에 의한 사회문제 현상의 해결 방안/대안
1) 노인의 디지털 소외 해결방안
2) 코로나 동선공개에 의한 사생활 침해의 해결방안
3) 코로나19 상황에서 국내 거주 외국인들의 소외 해결방안
4) 코로나19 시대 여성 노동자의 차별 해결방안
5) 코로나19 시대 홈리스(노숙인) 차별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문제론] 2022년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Ⅰ. 서론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우리의 삶은 최근 몇 년간 엄청난 변화를 겪어왔다.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하여 지금까지의 삶과는 다르게 자유를 억누르면서 바이러스에 대처해왔다. 나의 경우도 예전에는 마트에 직접 가서 각종 상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지금은 거의 인터넷으로 구매하고 있다.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에 가입하기만 해도 집에서 상품을 골라서 구매하면, 다음날 예정 된 시간에 배송을 해준다. 쿠팡의 이용자가 꽤 많이 늘어났는데 실제로 이용하니 편한 점이 많았다. 그날 아침에 주문한 상품이 그날 밤에 도착하는가 하면, 저녁에 주문해도 다음날 새벽에 도착하기도 한다. 직장인들이 바쁘게 생활하면서 출근하기 전에 택배를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인 셈이다.
나의 경우는 사회적 거리두기로 불편한 점은 많았지만 한편으로는 인터넷이나 SNS 사용이 익숙하기 때문에 지금은 오히려 편한 점도 많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인터넷 쇼핑을 하지 못하는 노인들의 경우는 여전히 마트나 시장에 들러서 상품을 구매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으며, 언택트 시대로 인하여 디지털 사용자가 늘어나서 상대적인 소외감을 느낄 것이다. 이런 분들에게 정부나 우리 사회가 노인계층을 위하여 해야 할 또 다른 복지서비스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Ⅱ. 본론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1.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1) 언택트 시대 노인의 디지털 소외
코로나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확대되면서 사람들 간의 대화나 거래를 디지털 서비스로 대체하였다. 특히 인터넷 쇼핑몰과 배달 서비스가 일상적인 요소로 변화되었고, 인터넷 뱅킹을 통하여 금융거래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디지털화는 모두에게 공평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한다.

참고문헌

공성식 외, 마스크가 말해주는 것들: 코로나19와 일상의 사회학, 돌베개, 2020.
배영임, 비대면 시대의 그림자, 디지털 소외, 경기연구원, 2021.
서울특별시 인권위원회, 2021 서울시 인권포럼, 코로나19 시대, 주거취약계층이 안전하려면?, 2021.
오병일, 코로나19와 정보인권, 산업통산자원부 보도자료, 2020.
전기택 외, 코로나19의 여성 노동위기 현황과 정책과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20.
최영미, 글로벌 재앙, 코로나19와 이주민, 경기도여성가족재단, 2020.
한국여성단체연합, 코로나19와 젠더, 코로나19와 젠더
한정란 외, 노인 복지관 평생교육 참여실태 분석, 노년교육연구, 202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사회문제론] 2022년 중간과제물,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양한 사회문제 현상, 그 원인과 과정, 그리고 해결 방안/대안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사회문제론(공통) - 최근 언론에 잔혹한 범죄 행위들이 빈번하게 소개되고, 범죄와 관련한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들이 방영되는 등, 범죄에 대한 사회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 Ⅰ. 서론 “사람을 살해한 자는 사형, 무기 또는 5년 이상의 징역에 처한다.” 살인은 잔혹한 범죄이다. 통계에 따르면 2021년 기준 한국에서는 인구 10만 명당 1.3건의 살인범죄가 발생했다. 국내에서는 살인범죄율을 파악할 때 살인뿐만 아니라 살인미수와 살인음모가 포함한다. 하지만 국제적인 살인범죄율 기준에서는 살인미수와 살인음모가 제외된다. 국제적인 기준에 따르면 2021년 한국의 살인범죄율은 인구 10만 명당 0.5건으로 나타난다. 이는 국제적으로 낮은 편에 속하지만 이웃나라 일본의 살인범죄율이 0.2건인 것과 비교하면 그리 낮다고 보기도 어렵다. 이와
  • 사회문제론- 다음 추천도서 중 한 권 이상을 읽고 감염병이 발생시키는 다
  • Ⅰ. 서론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는 사람들에게 많은 정신적 고통을 주고 있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팬데믹은 비대면 문화에서의 확산과 같이, 전 세계인들의 일상에 아주 큰 변화를 초래를 하고 있다. 감염병의 원인이나 감염 경로가 불확실한 초기의 단계에서 사람들은 자기 자신은 물론이고 가족과 가까운 사람들이 감염이 될까봐 불안과 감염에 대해 두려움 경험을 한다.그리고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됨에 따라서 우울감과 무력감 호소를 하는 사람들이 증가를 하고 있는 한편, 감염자 혹은 감염 집단에 대해 동정과 위로보다는 분노와 혐오 표출도 증가를 하고 있다.
  • [2022 유아건강교육] 1.(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2.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 [2022 유아건강교육] 1.(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2.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1. (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어떤 행위에 있어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일상생활을 언제나 독립적이고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통제력을 갖춘 채 원만한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이처럼 건강상태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차지한다. 따라서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를 관찰하여 이를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는 것은 앞으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향상하기 위해 매우 유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본인의 건강상태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현재 본인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과거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최근 1주일 동안 본인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경험과 느낌, 생각들을 관찰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과거와는 사뭇 다른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 신체적으로 그리고 심리, 사회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발견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자연스레 본인의 건강상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중략) . . . .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1) 해당 영상을 유아들과 함께 보기 전에 할 수 있는 활동/놀이계획안, (2) 해당 영상을 보면서 유아들과 함께 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3) 해당 영상을 보고난 후 일상생활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각각 작성하시오. 1)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유아들과 함께 보기 전에 할 수 있는 활동/놀이계획안 ‘손을 씻자 30’초 영상은 위생 및 청결과 관련된 교육내용이다. 손을 씻는 방법과 절차를 중심으로 영상이 진행된다. 이처럼 위생과 청결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여 건강에 유해한 것을 차단하고 주변 환경의 깨끗함을 유지하고 관리하여 발전시키는 것을 말하며, 스스로의 건강한 생활과 주변 환경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위생과 청결에 대한 건강교육을 제공하여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건강교육은 더욱더 중요시되어야 한다. 특히 위생과 관련한 활동으로는 크게 손 위생, 구강 위생, 신체 위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손 위생과 관련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에서는 손을 씻는 방법과 절차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므로, 본 영상을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기 전에 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떠한 상황에서 손을 씻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활동을 중심으로 계획안을 구성해 보는 것이 교육적 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본인이 생각하는 활동ㆍ놀이계획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다.
  • 교육과정 2022년]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 교육과정 2022년] 1.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2.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지정형] 교육과정을 운영의 개념과 이를 운영하고 실천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 교육과정 2022년 과제물 1. 공통형 ➀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 흐름 등을 ➁교육과정의 역사적 변화와 더불어 간단히 설명하시오. 1) 교육과정의 구성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학 이론이나 사회적 변화와 흐름 ① 교육과정의 구성 교육과정의 구성을 결정하는 데에는 사회, 학습자, 그리고 교과의 세 가지 요소가 작용하게 된다.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데에 있어서 사회적 요구가 작용하게 되는데, 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교육의 유용성이다.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할 수 있는 내용의 교육과정을 가치 있는 것으로 생각한다. 여기에서 유용성이란 사회를 유지하는 것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것 두 가지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는 사회적 흐름 속에서 그 유용성이 결정되게 된다. 사회가 현 상황을 유지하고자 하는 방향을 설정하고 있다면 교육과정은 사회 유지를 위한 교육과정을 설정하게 된다. 그러나 사회적으로 새로운 가치로의 변화를 요구하게 된다면 교육과정이 변화를 위한 교육을 방향이 설정되게 된다. 따라서 교육과정에서는 사회유지와 사회변화라는 두 가지 영역에서 그 방향성을 결정하여야 한다. 일반적으로 교육과정의 구성 요소인 사회에서 요구되는 교육과정은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배우는 생활능력교육,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위한 직업교육, 그리고 사회를 비판적 시각으로 바라보고 이에 대한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는 사회개조교육으로 세분화할 수 있다.
  • [2022 유아건강교육] 1.(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2.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 [2022 유아건강교육] 1.(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2.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1. (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2) 또한 본인의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할 수 있는지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시오. 1) 현재 본인의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건강 상태를 관찰하고 기술하시오.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그리고 사회적으로 건강하다는 것은 정신을 건강하게 유지하거나 어떤 행위에 있어 매우 적극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일상생활을 언제나 독립적이고 자주적으로 처리해 나갈 수 있으며, 스트레스에 대한 통제력을 갖춘 채 원만한 개인생활이나 사회생활이 가능한 상태를 말한다. 이처럼 건강상태는 일상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차지한다. 따라서 현재 본인의 건강 상태를 관찰하여 이를 살펴보고 분석해 본다는 것은 앞으로 본인의 건강상태를 향상하기 위해 매우 유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에 다음과 같이 본인의 건강상태를 정리해 보고자 한다. 현재 본인의 건강상태를 알아보기 위해 과거와 다른 점이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그래서 최근 1주일 동안 본인의 일상생활에서 발생하는 경험과 느낌, 생각들을 관찰하고 정리해 보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과거와는 사뭇 다른 것을 알게 되었다. 그렇다. 신체적으로 그리고 심리, 사회적으로 과거와는 다른 양상을 발견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은 자연스레 본인의 건강상태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중략) . . . . 2.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털의 보건교육 자료실에 탑재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활용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1) 해당 영상을 유아들과 함께 보기 전에 할 수 있는 활동/놀이계획안, (2) 해당 영상을 보면서 유아들과 함께 하는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3) 해당 영상을 보고난 후 일상생활 및 가정과 연계하여 진행할 수 있는 지도방안을 각각 작성하시오. 1) ‘손을 씻자 30초’ 영상을 유아들과 함께 보기 전에 할 수 있는 활동/놀이계획안 ‘손을 씻자 30’초 영상은 위생 및 청결과 관련된 교육내용이다. 손을 씻는 방법과 절차를 중심으로 영상이 진행된다. 이처럼 위생과 청결은 자신의 건강을 유지하여 건강에 유해한 것을 차단하고 주변 환경의 깨끗함을 유지하고 관리하여 발전시키는 것을 말하며, 스스로의 건강한 생활과 주변 환경의 위생과 청결을 유지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측면에서 유아교육기관에서는 위생과 청결에 대한 건강교육을 제공하여 올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최근 코로나로 인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이러한 건강교육은 더욱더 중요시되어야 한다. 특히 위생과 관련한 활동으로는 크게 손 위생, 구강 위생, 신체 위생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 여기서 손 위생과 관련된 ‘손을 씻자 30초’ 영상에서는 손을 씻는 방법과 절차 등을 상세하게 다루고 있으므로, 본 영상을 아이들과 함께 시청하기 전에 왜 손을 씻어야 하는지, 손을 씻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어떠한 상황에서 손을 씻어야 하는지 등에 대한 활동을 중심으로 계획안을 구성해 보는 것이 교육적 효과가 높을 것으로 생각되었다. 이에 본인이 생각하는 활동ㆍ놀이계획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볼 수 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