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자료번호 r1578854
수정일 2022.04.19 등록일 2022.04.19
학과(학년) 유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ci***** 가격 4,9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목차

1. 서론
2. 피아제 이론의 주요 내용
3.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내용
4. 피아제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5. 비고츠키의 이론이 시사하는 바
6.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한 개요
7.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8. 결론
9. 참고 자료

본문내용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성장 발달의 특징을 보면 신생아기와 영아기 때의 신체적 발달 이후에 인지 및 정서, 신체의 발달이 최고로 발달하는 시기라 본다. 또 운동 기능의 발달을 위한 이상적 시기이다. 그 이유는 경골화 이전이므로 몸이 유연하며 호기심, 모험심이 강하고 감수성이 예민할 뿐만 아니라 비교적 충분한 시간적 여유를 가지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의 학습이 용이하기 때문이다.
이 시기는 놀이가 생활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구들과의 놀이를 통하여 분배, 협동, 정직, 자기감정의 통제, 단체의 규칙 준수 등 사회적 태도가 형성되고 자기중심적 사고방식에서 점차로 타인을 존중하는 사고방식으로 바뀌게 된다. 또한, 이 시기는 일생 중에서 두뇌 발달이 가장 활발한 시기로서 지능 발달의 결정적 시기이다. 놀이 및 운동 기능의 수행을 통해서 얻어지는 성취감, 만족감 등은 유아기의 자아 개념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청소년들의 열등의식이 유아기의 열등한 운동 기능에서 비롯된다는 사실이 밝혀지고 있다.

참고문헌

란 외9공저(2009), “인지발달”, 학지사
herbert p & sylvia opper 공저(2006)/ 김정민 역.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홍순정, 곽노의, 정미라 공저, 아동교육사(2004),한국 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인간발달-발달심리적 접근, 교문사 추병완 역, 2006, 도덕발달이론, 백의
한순미(1999). 비고츠키와 교육: 교육과학사
김현재 / 피아제의 이론과 임상법 실제, 배영사, 2010
이태영 외 5명 :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2005
이명조(2008), "영유아 발달과 교육", 양서원
김청자 ∙ 장선철, 『교육심리학』, 동문사, 2009-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이태영 외 5명(2005). 신유아교육개론: 교육아카데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발달1)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고, 각 이론이 시사하는 바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유아기의 신체발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신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출석대체 유아교육1) 영유아발달 -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
  • (출석대체 유아교육1) 영유아발달 - 인지발달 이론을 대표하는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주요 내용에 대하여 설명 어릴 적부터 우리는 여러 환경과 경험에 의해 어른이라는 최종적인 책임적인 나이로 발달하게 된다.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보건 시간만 되면 아동에 대한 공부를 필수적으로 하게 되는데 이는 우리의 나이대에 맞는 인지가 어떤 정도의 능력까지 필요한지에 대해 확인하는 단계이기도 하다. 특히 아동들의 인지 발달에 대해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시기인 유아기, 영아기이다. 앞으로 볼 내용은 인지발달 이론의 기초적인 내용과 유아기, 영아기 시기의 여러 학자들의 인지발달 이론, 그리고 유아기 시기의 신체발달에 영향을 주는 큰 요인을 알아보도록 해보자.
  • [부모교육 2022년 기말과제]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 [부모교육 2022년 기말과제] 1.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하시오. 2.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Ⅰ. 서론 조손가족이란 자녀 세대가 3세대 자식을 부양할 수 없을 때 친부모 역할을 대신 하여 조손의 보육 및 양육을 책임지는 가족유형을 이른다. 조손가족은 2세대인 부모세대의 이혼, 별거, 질병이나 사망으로 인해 가족의 유지가 아예 불가능한 경우 발생한다. 부모세대의 양육능력 상실은 부부 중 어느 한쪽이 장거리로 직장을 옮기는 경우 혹은 맞벌이, 그리고 빈곤이나 실직과 같은 경제적인 이유로 발생하기도 한다. 그 외 부부 중 어느 한쪽의 건강문제, 알코올이나 약물중독과 같은 정신보건의 문제, 그리고 드물게는 감옥수감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다. 최근 한국 가족의 변화 중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이혼과 재혼의 증가이다. 재혼가족은 부부 중 한사람 혹은 두 사람 모두가 결혼의 경력이 있고, 이혼과 사별을 경험한 사람이 결혼을 통해 새롭게 형성한 가족을 의미한다. 통계청(2019)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이혼 건수는 전년 대비 2.5% 증가하였고 혼인건수는 2.6% 감소하였으나 재혼은 전체 혼인의 22.1%로 높은 비율을 유지하고 있으며 꾸준히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재혼에 대한 가치관뿐만이 아니라 실제 재혼가족 역시 증가하고 있지만 혈연관계를 중시하며 부계중심적인 가족체계를 유지하고 있는 한국적인 가족상황에서 재혼가족들은 부계 중심의 가족법, 사회․문화적인 편견, 사회적 지지체계의 미비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는 자녀의 성장발달에 책임을 지고 있는 존재이다.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에게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는 점과 부모를 교육하면 아동에게 그 효과가 미친다는 전제하에서 출발하고 있다. 따라서 부모교육은 부모가 자녀를 이해하고 돕고 지도하는데 필요한 지식, 능력, 태도 등을 익히도록 부모를 도와주는 데 있다. 현대사회가 다양해지고 복잡하게 급속하게 발달함에 따라 부모의 역할을 수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부모교육이 필요할 뿐 아니라 아동 개인을 위해서도 부모교육은 필요하다. 본론에서는 첫째,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부모역할에 대하여 각각 논한다. 둘째, 유아교육기관에서 부모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고, 부모교육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여 논해 보겠다.
  • [영유아발달 기말과제 2022]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 [영유아발달 기말과제 2022] 1.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 3.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 Ⅰ. 서론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이 있다. 피아제 이론에서 유아기는 전조작기에 해당되고, 이에 해당하는 유아기 사고의 특징은 전개념적 사고와 직관적 사고이다. 그리고 비고츠키 사회문화적 인지이론에서는 인지발달에서의 사회문화적 맥락을 중시한다. 행동주의 이론에서 학습은 자극과 반응의 연합에 의해 이루어진다고 본다. 자극이란 학습자에게 제시되는 모든 환경을 말하며, 반응은 자극에 의해 학습자가 나타내는 행동을 말한다. 이러한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 바로 학습이라고 본다. 반두라는 사회학습이론 가장 유명한 심리학자이다. 사회학습 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행동의 갑작스런 변화가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학습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에 대한 관찰을 통해서 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영유아기 동안 신체발달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전인 발달을 기대하기 어렵다. 신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고 대근육과 소근육의 운동능력이 기능적으로 발달하며 기본적인 생리적 욕구가 충족되어야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다. 영아기는 급격한 신체발달이 이루어지고 유아기는 영아기에 비해 신체 성장의 속도가 급속하게 진행되지 않으나 꾸준한 발달이 이루어진다. 신체발달은 정신발달과 특히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두 영역은 공통된 발달 원리에 의해서 발달하게 된다. 특히 신체 및 운동능력발달은 인지, 사회성, 정서 등 여러 발달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본론에서는 첫째, 유아기 사고발달에 대한 이론을 설명하고, 사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논하고, 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발달을 보는 관점에 대하여 비교하여 논하고, 셋째, 영유아의 신체발달에 대한 특성을 설명하고, 긍정적인 발달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하여 논해보겠다.
  • [2023 교육심리학] 1.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Ⅰ.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 서 론 매슬로우(Maslow)는 정신분석과 행동주의 모두를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 인본주의 심리학을 창시하였다. 인간은 자아실현 욕구에 의해서 동기화되며 자아실현자가 가지고 있는 특성으로는 인지하고 지각하는 능력, 수용, 지속적인 감사, 자발성, 문제 중심적인 경향성, 수단과 결과의 구분, 분리와 독립, 문화와 환경으로부터의 독립, 문화화에 대한 저항, 남을 도우려는 열망, 민주적 특성, 심오한 대인관계, 철학적인 유머감각, 창조성, 신비한 경험 따위가 있다.
  • 인간과교육3공통후기 현대철학적인간이해관점에서 강조되는 인간관특징설명하고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발달이론설명 교육적시사점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천지에 있어 인간은 지구상 가장 소중한 존재로 하늘과 땅, 태양, 별 도 인간이 없으면 아무 소용없는 무용지물에 불과 할 것이다. 그러나 인간을 경시하고 기계적으로 생각하여 대량생산의 도구화한 대표적인 것이 과학적 관리론에 해당된다. 과학적 관리론은 20세기로 접어들기 전까지만 해도 관리에 관한 체계적 연구는 거의 없었다. 관리실제는 경험과 상식에 근거를 두었던 것이다. 고전적 조직이론에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구성요소인 사람이었고. 통제의 궁극적 목적은 조직의 기계적 능률성과 생산성을 올리는데 반하여 인간 중심적 조직이론에서는 통제의 대상이 조직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