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579695
수정일 2022.04.29 등록일 2022.04.29
학과(학년) 문화교양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35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7,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1 ~ 10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현대사회와 대중문화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제2장 대중문화의 형성과 변화
제3장 대중문화론의 패러다임
제4장 한국 대중문화의 형성과 성장: 일제강점기에서 1980년대까지
제5장 민주화 이후 한국의 사회변동과 대중문화


제2부 미디어와 대중문화

제6장 미디어 변동의 문화적 함의
제7장 대중매체의 발전과 대중문화
제8장 방송문화와 방송산업
제9장 미디어 융합과 사이버 문화
제10장 시민사회와 시민 미디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
1) 문화
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
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
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
1) 대중문화
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
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 상품의 성격을 가지고 있어 시장을 통해 유통함
- 한 사람이 제작하기 어려우며 조직을 요구함
-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함
③ 매스커뮤니케이션은 대중사회의 성립과 밀접한 관련이 있음
④ 대중이라는 말에는 고립되고 분산된, 주체성 없고 비합리적 집단이라는 경멸적 의미가 담겨있음
⑤ 대중문화 현상 속에는 텍스트의 생산, 생산된 텍스트, 텍스트의 수용 등 세 가지 층위가 복합되어 있음

3. 대중문화 상품은 어떻게 생산되는가
1) 대중문화의 생산
① 생산 주체와 소비 주체의 분리
② 자본주의 사회에서 대중문화는 하나의 산업조직에 의해 생산
③ 상품성을 인정받은 요소를 반복해서 사용함
④ 대중문화는 정치적 혹은 이데올로기적 힘도 가지고 있음

4. 대중문화의 효과와 수용자
대중문화의 소비는 기본적으로 대중의 욕구와 필요성에 의해 이루어짐


<1장 출제예상문제>

1. 다음 중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하는 것을 가리키는 용어는 무엇인가?
① 불확실성
② 검열
③ 스타 시스템
④ 자본

[해설] 문화상품의 생산자들이 불확실성을 줄이고 안정적인 판매를 추구하는 방법 중 하나인 스타 시스템은 스타를 만들어 내고 그 만들어진 스타를 이용하여 이윤을 극대화시키는 방법이다.
[정답] 3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 I. 서 론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찰스 샌더스 퍼스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 사이의 서로 다른 관계에 따라 지표, 도상, 상징으로 분류하였다. 지표(index)는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 실존적,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호이며,
  •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 1) 문화 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 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 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 1) 대중문화 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 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
  • 방송대 대중문화와영화비평
  • 대중문화와영화비평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시오. (30점) (교재 10장 참고) 2. 인지이론과 문화연구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0점) 서론 본론 1.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도상, 상징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하시오. 1) 퍼스의 기호이론 2) 영화에 기호이론 적용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공통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그래비티 드라마 한편 자유롭게선택하여 인지이론과 문화연구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영화 '그래비티(Gravity)'는 2013년에 개봉한 미국 영화다. 감독은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ón)이며, 산업 기술자들과 협력하여 만든 공상과학 영화다. 감독은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ón)이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생존 액션 스릴러 영화로서, 산업기술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시각 효과와 집중력 있는 연출로 관객들로부터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촬영상, 편집상, 음향효과상, 음향편집상, 시각효과상, 음악상 수상작, 작품상, 여우주연상, 미술상 후보작이다. 노미네이트에
  • 일본3-일본대중문화론-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 1.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아이돌이란 용어는 1940년대에 미국 언론에서 프랭크 시나트라를 '여학생들의 우상'(the idol of the bobby soxers)' 라고 표현하면서 처음 사용되었다. 한국에서 아이돌은 거대 연예 기획사에서 기획한 어린 가수 혹은 배우의 개념이다. 하지만 일본에서의 아이돌은 가수나 배우라기보다는 종합 엔터테이너로써의 경향이 훨씬 강하며 아이돌 vs 아티스트로 구분하여 표현한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