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자료번호 r1579937
수정일 2022.05.03 등록일 2022.05.03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3,4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푸드마케팅 과제물 완성본(견본)

목차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하여 구매 의사결정과정 개념과 함께 설명하고(10점), 2) 이를 통해 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시사점을 정리하시오.

2. 1)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20점), 2) 식품(가공식품 포함)을 1개 선정하고 본인이 그 식품을 판매하는 식품회사의 마케팅 담당자라고 가정하여, ① 타깃 고객(표적시장)을 선정하고, ② 타깃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특성과 ③ 이를 고려한 포지셔닝 전략을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2.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

III.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I. 서 론

식품은 생명을 영위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섭취하는 것이며, 음식이 가진 맛, 향, 색 등의 감각적ㆍ기호적 기능이다. 또한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생체조절기능을 갖는다.
소비자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매 시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결정→구매 후 평가의 과정을 거쳐 소비에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분석하여 소비 행위를 하게 된다.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중에서 대안을 평가할 때 중요한 고려사항은 평가기준과 의사결정방식이다. 평가기준은 소비자가 생각하는 상품의 속성들과 각 속성의 중요성으로 구성된다.
시장 세분화는 특정 제품군에 대한 태도, 의견, 구매행동 등에서 비슷한 소비자집단을 다른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전체 소비자집단과 분리하여 하나의 집단으로 묶는 과정이다. 시장표적화는 전체 시장을 몇 개의 시장으로 세분화한 다음 각각의 세분시장을 평가하고 어떤 세분시장을 공략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포지셔닝은 소비자들의 인식 속에 자사의 제품이 경쟁 제품에 대비하여 차지하고 있는 상대적 위치를 말한다. 회사는 그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개발하는 데 그들의 제품이 다른 제품과 다르다는 것을 표현함으로써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 레포트는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시장세분화, 표적화, 포지셔닝에 대해 설명하고 주어진 과제 내용을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자신의 식품(가공식품 포함) 구매 경험

1) 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5단계에 적용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문제인식-정보탐색-대안평가-구매-구매 후 행동의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작성자는 hy(옛 한국야쿠르트)의 쿠퍼스를 구매하였다. 발효유 개념을 간까지 확대한 프리미엄 발효유 쿠퍼스는 한국야쿠르트가 초유 항체를 함유한 기능성 발효유로 처음 시장에 선보인 제품이다.

가) 문제인식
문제(욕구)의 종류 분석, 문제 발생의 원인 분석, 욕구가 어떻게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제품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지에 대한 분석을 하는 단계이다. needs를 확인하는 단계로 현재의 상태와 자신이 바라는 이상적인 상태의 불일치에 의해서 소비자는 구매 욕구를 느끼게 된다.
간건강기능식품 ‘쿠퍼스 프리미엄’도 이중제형으로 밀크씨슬과 헛나무 추출분말, 홍국과 은행잎 추출물을 담은 제품으로 2021년까지 누적 판매량 9억 개, 누적 매출액 1조 8000억 원을 기록하며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기말시험 과제물(자신의 식품 구매 경험을 구매 의사결정과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푸드마케팅4공통 식품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10종 선정하고 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HACCP마크있는 가공식품신선편이농산물1종 선택설명하시오0k
  • Ⅰ. 서 론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하고 판매하는 과정에는 항상 도매시장과 소매시장은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런 유통관계가 형성됨으로서 도매상인과 소매상인의 상생관계가 유지된다. 요즘은 현대인들은 갈수록 웰빙을 추구하고 있어 믿을만한 원산지 제품이라면 비싸도 사는 경향이 강하다. 이런 유통관계가 잘 형성되려면 도매시장에서 도매인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한국인의 전체 식품소비량 중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다른 나라의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도 낮은 편이다. 그러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여가선용을 위한 레저 붐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 푸드마케팅_1.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 푸드마케팅_1.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소비자가 농식품을 신뢰를 하고, 안전한 농식품을 구매할 수 있게 국가가 품질을 인증하는 제도가 농식품 국가 인증이다. 또한 소비자가 구매 전 제품의 구매 정보를 파악하여 알 권리를 충족해 직접 희망하는 식품을 소비가 가능하게 한다. 친환경 농축산물(유기농, 무항생제, 무농약), 친환경 수산물, 유기가공식품, 농산물 우수관리 인증제, 지리적 표시, 동물복지 축산농장 인증 등이 국가 인증 마크에 해당된다. 2012년 농림축산식품부에서는 국가 인증 농식품 로고를 녹색의 사각형 마크로 변경을 하여 단
  • 2023년 1학기 푸드마케팅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식품에 표시되는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
  • I. 서 론 영양성분의 표시는 소비자들에게 영양가 있는 식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그 기준을 제시할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식사지침과 영양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영양 교육의 도구로도 쓰일 수 있다. 오늘날의 소비자들은 각종 매체의 발달로 그 어느 때보다 영양에 관한 지식과 정보를 많이 접하게 되었고, 건강과 영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보다 영양적으로 가치가 높은 식품을 선택하고자 한다. 식품 표시는 소비자가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기준을 제시하고자 포장이나 용기에 문자, 숫자, 도형을 사용하여 가격, 성분, 성능 및 효력, 제조일자 및 유효기간 등에 관한
  • 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1
  • 방송통신대_푸드마케팅_1 평소가 우리가 먹는 농식품에는 특성에 따라서 여러 종류의 농식품 인증마크가 부착이 되어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아직 모르는 소비자는 많다. 정부에서는 먹거리 안전불신 시대를 살고 있는 소비자들의 걱정을 덜어주며, 농식품의 안정성을 인증하며, 우수제품을 홍보할 수 있게 농식품 국가 인증 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현재의 국가 인증농식품 인증마크는 총 13개로 통합이 되어서 간단하게 운영이 되어 있다. 따라서 우리는 농식품을 구매할 때 농식품 국가인증제도 마크를 확인하고 구매해야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푸드마케팅(공통) - 농식품국가인증마크 10종을 선정하고 그 목적을 설명하시오
  • 2. 식품표시사항 중 영양성분표시, 유통기한표시, 품질인증마크표시의 목적과 개념을 설명하시오(10점). 1) 영양성분표시의 목적과 개념 영양성분표시는 일정한 양을 기준으로 식품에 함유된 영양성분의 양을 표시하는 것이다. 영양성분표시는 소비자에게 식품에 함유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여 건전한 영양성분의 섭취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표시대상 식품에 대해 공통으로 표시하는 영양성분으로는 나트륨, 열량, 탄수화물, 지방, 당류, 트렌스지방, 콜레스테롤 및 단백질, 포화지방이 있다. 영양성분표시에는 1포장 단위의 총 내용량에 담긴 양으로 표시하는데 총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