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583895
수정일 2022.06.20 등록일 2022.06.20
학과(학년) 일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페이지수 53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9,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제2장 사람의 일생을 서술하는 방식과 표현: 전 양식
제3장 빗대어 쓰기의 방식과 논리
제4장 죽은 이를 그리는 글쓰기의 방식과 표현
제5장 문장작법의 사고와 논리
제6장 독립과 자주에 대한 의지
제7장 친일과 체제 순응의 논리
제8장 지조의 품격과 양심의 수호
제9장 문명 질서의 부정과 문화의 본질
제10장 소수자의 목소리와 민족 공동체의 방향
제11장 언어에 대한 이해
제12장 훈민정음 창제를 둘러싼 다른 생각
제13장 방언과 표준어
제14장 문자와 표기법에 대한 이해
제15장 한글 전용과 한자 혼용의 엇갈린 생각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본문내용

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1) 내용 파악하기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
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이치임을 역설하여 결국 조물주의 존재 자체에 대해 회의하고 있다. 어떠한 문제의식에 대한 답을 구할 때 논리적으로 그 이치를 따지는 방식과 함께 이렇게 가상의 인물을 설정하여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이 애용되었다.
③ 다음 정도전의 글과 함께 이와 같은 방식을 취하고 있는 글로 이달충(李達衷)의 [애오잠병서(愛惡箴幷序)]등을 들 수 있다.

(2) 핵심 내용
① 人格天(인격천)은 존재하지 않는다.
② 하늘의 의지나 목적의식 같은 것은 없다.
③ 모든 존재는 자연의 道(도)에 따라 自生自化(자생자화)할 뿐이다.

(3) 논지전개방식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글쓰기(공통) - 교재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
  •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 이러한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이 무엇인지 한 단락으로 설명하시오. (10점) (1) 요약 좋은 글은 의도가 분명해야 하며 독자의 수준과 요구를 고려해야 한다. 내용 또한 정확하고 충실해야 한다. 이러한 내용의 전달성을 높이기 위한 정확한 표현과 짜임도 중요하다. 좋은 글의 요건은 크게 4가지로 구분된다. 첫째, 글의 목적과 독자이다. 글쓰기에 앞서 글을 쓰는 동기와 목적을 스스로 이해해야 한다. 목적에 따라 글의 양식, 문체 등
  • 글과생각
  • 근현대속의한국 1. 아래 문제에 대한 답안을 교재를 참조하여 각각 서술해주세요. (문제당 5점, 총 25점) ⑴ 한국 근대 역사에서 철도와 제국주의 침략의 상관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시오. ⑵ 일제강점기 행랑살이와 토막민을 통해 도시 빈민의 생활 모습을 설명하시오. ⑶ 근우회의 활동이 항일운동과 여성운동에서 갖는 의의와 한계를 설명하시오. ⑷ 네 차례의 조선교육령을 통해 일제 식민지 교육정책의 성격을 설명하시오. ⑸ 일제강점기 조선 사회에서 미두 열풍 때문에 발생한 사회문제를 구체적으로 찾아보시오. 2. 내가 거주하는 주변 지역에서 근대건축물의
  • 2023년 1학기 글과생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이태준의 글 짓는 법 A·B·C를 읽고)
  • I. 서 론 「글 짓는 법 ABC」는 이태준이 1934년 6월부터 이듬해 1월까지 『중앙』에 연재한 글이다. 이태준은 이 연재물의 시작을 작문을 배워야 하는 이유와 작문의 정의 및 목적을 규정하는 데 할애하고 있다. 이 중 연재물의 머리말 격으로 작문의 교육적 가치를 강조하는 상허의 언급은 당시 그의 문장관을 포괄하고 있어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작문이란 글 짓는 것인 동시에 한 표현의 훈련이다. 표현이란 알기만 하면 절로 되는 것 같지만 훈련이 없이는 결코 원만히 행할 수 없는 것이다. 원만한 표현이란 남을 상대로 하는 데서는 일종의 자기 완성이다. 말로나 글로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가족교육론(공통) -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최근 사회적으로 과거와 요즘의 가족 개념이 달라졌다는 말이 많이 등장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특정 개념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가족의 개념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거리에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의 변화는 더 크게 다가오는 듯하다.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 면담자를 선택할 때 연령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나는 60대 남성 1명과 20대 남성 1명을 면담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에 대
  • 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글과생각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대화체의 방식과 논리 1. 이규보 <문조물(問造物)> (1) 내용 파악하기 ① 조물주와 묻고 답하는 형식을 빌려 세상이 이루어진 이치에 대해 탐구한 글이다. 하늘이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들 때 어찌하여 사람에게 해가 되는 것까지 만들었냐는 질문으로 시작하여 결국 세상이 그렇게 만들어진 이유는 저절로 그렇게 된 것이라 답하고 있다. ② 여기서의 조물주는 물론 작가가 설정한 가상의 인물이다. 조물주가 자신이 조물주인 것조차 인지하지 못하며, 세상의 온갖 것들을 만든 것이 조물주의 의지가 아닌 자연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