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_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다문화교육론_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01050
수정일 2022.10.13 등록일 2022.10.11
학과(학년) 교육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_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본문내용

다문화교육론_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다문화교육은 특정한 사회가 추구하고자 하는 이상적 사회의 비전에 근거한 의도적인 선택의 결과로 이와 같은 다문화교육의 확산배경은 지구촌화된 세계화에 있다. 즉, 다문화교육은 다양성이라는 사회의 자산을 풍부하게 하는 동시에 사회구성원들에게 타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자아실현 및 그 문제에 대한 인식과 해결책을 풍부하게 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는 신뢰에서 도출되었다.

참고문헌

·김선미·김영순 공저, 「다문화교육의 이해」, 한국문화사 : 서울, 2008
·정민승 외 3인 공저, 「다문화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 서울, 2021
·김다영 저, ‘다문화교육을 위한 학교 문화 혁신 실천 방안 연구’, 경기대학교교육대학원 : 경기도, 201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교육론_ 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 각을 쓰시오. 2. 뱅크스나 베넷의 교육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 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부모교육론_학습자 본인이 보육현장에서 문제행동을 하는 영유아를 교육할 때 적절한 문제행동 대처법과 방법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설명하세요
  • 1. 서론 부모교육론에 따르면, 영유아가 보육현장에서 문제행동을 보일 때 적절한 대처법과 방법을 알고 적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행동을 보이는 이유는 다양하며, 영유아의 성격, 발달단계, 환경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문제행동에 반응할 때 부모교육론으로 접근하면서 다음과 같은 방법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첫째로, 문제행동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유아의 문제행동은 일반적으로 무분별하거나 감정적으로 표현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그 원인을 이해하는 것은 해결의 핵심입니다. 부모는 영유아와 소통하고 관찰하는 과정에서 불편한나를 확
  • 부모교육론-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사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서론: 부모교육은 어떻게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 기노트(Knott)의 부모교육은 효과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본론: 1. 기노트의 부모교육 설명:
  • [존 듀이 (John Dewey)] 존듀이(존 듀이)의 생애, 존듀이(존 듀이) 교육사상의 원리와 시사점 및 시사점 - 존듀이 교육사상
  • [존 듀이 (John Dewey)] 존듀이(존 듀이)의 생애, 존듀이(존 듀이) 교육사상의 원리와 시사점 및 시사점 - 존듀이 교육사상 존듀이의 생애, 존듀이 교육사상의 시사점 1. 존듀이의 생애         ≪ 사 진 ≫  존듀이는 1859년 미국 버몬트(Vermont)주의 버얼링톤(Burlington)에서 태어났다. 듀이의 부모님은 원래 농사일을 하다가 듀이를 낳을 무렵 식료품 상점을 운영하게 되었다. 버얼링톤은 당시 부유하지 않은 도시였으며 듀이의 집안 또한 중류층의 가정으로 듀이는 농사일, 신문배달, 단순한 산업 활동의 일과 함께 전원 분위기에서 성장하게 되었는데 그는 후에 성장배경과 경험이 삶을 배우는 데에 이상적인 환경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는 성장기에 자연스럽게 얻게 되는 경험과 그 경험을 통해 스스로 깨닫게 되는 지식을 중요하게 여겼는데, 이는 자신의 교육관이 유년기의 경험에서 비롯되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이것이 곧 듀이에 게 있어서 훗날 교육사상이 탄생하게 된 중요한 배경이라고 볼 수 있다.  듀이는 1875년, 15세의 나이로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작은 규모의 버몬트 대학(Vermont)에 입학하여 철학에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하지만 부유치 못한 가정환경으로 학업을 중단하고 고등학교와 초등학교에서 3년간 교편을 잡게 된다.  ≪ … 중 략 … ≫ 2. 존듀이의 교육사상 1) 듀이의 교육에 관한 기본원리  (1) 교육은 생활이다.   아동이 사회와 더불어 여러 사람과 함께 생활하는 과정이 곧 교육이라는 것이다. 즉 전통적인 입장에서 말하는 바와 같이 교육은 미래의 삶을 위한 준비가 아니라, 현재적 삶의 과정 그 자체라는 것이다. (2) 교육은 성장이다. 듀이는 유기체인 아동이 생명을 가지고 성장 발달하는 과정이 교육이라고 보았다. 교육의 목적은 육체적·정신적·심리적 성장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연속적으로 발전하고 성장하는 존재이므로, 그 과정이 곧 교육이라고 본다. 즉, 교육은 끊임없이 개조, 변형되어가는 연속적 성장의 과정이라는 것이다. (3) 교육은 경험의 계속적인 재구성이다. 아동은 자연, 사회, 인간과 더불어 많은 것들을 경험하는데 여기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교육은 경험의 의미를 증가시킬 뿐만 아니라, 뒤따르는 경험을 지도하는 힘을 증가시키는 경험의 재구성이다. 경험의 재구성은 경험의 성장, 생활을 통한 성장을 의미하며 그것은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인 동시에 교육이라는 것이다. 2) 듀이의 교육사상의 특징 ① 아동을 존중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동 존중은 아동본성에 대한 이해와 그들의 본성에 맞게 하는 것을 의미한다. ②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중요하게 여기는 점이다.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 본성에 맞추는 것은 결국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방해하지 않고 수용해 주는 일이다. 자발적 활동은 곧 성장과 발달로 이어진다고 보기 때문이다. ③ 아동을 존중하고 아동의 자발적 활동을 강조한다고 하여 아동을 방임하는 것은 아니다. 아동은 미
  •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위해 필요한 변화,한국교육현재문제점
  •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위해 필요한 변화,한국교육현재문제점 한국교육현재문제점,한국교육의 현재 문제점,한국교육문제점]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사회문제론A형, 방통대 사회문제론A형, 2018년 사회문제론A형, 방송대 사회문제론A형 Ⅰ. 서론 사회문제론A형,방통대 사회문제론A형,한국교육의 문제점,한국교육문제점-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오늘날 한국사회는 공교육에 대한 불신이 깊어지고, 사교육을 오히려 더 믿고 의지하는 현상이 빚어지고 있다. 사교육비로 지출되는 돈은 해마다 사상 최대치를 경신하고 있으며, 공교육은 사교육에 밀려 등한시 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교육이 이처럼 몰락하게 된 이유는 무엇일까? 그 동안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은 주지주의 교육관에 의한 입시 위주의 교육을 해왔다. 학업 성적이 좋지 못한 학생들을 낙인 시키고, 성적으로 개개인을 비교하면서 잘못된 경쟁의식만을 키워온 것이다. 그 결과 성적지상주의가 만연하고 사교육이 성행하게 되었다. 학교가 공교육으로서 기능을 하기 보다 사교육의 기능에 치중한 결과인 셈이다. 공교육이 교육기회의 평등과 교육환경의 평등 그리고 교육결과의 평등이라는 국민 평등권의 대원칙을 실현하는 가장 중요한 도구라는 측면에서 공교육 정상화는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일이 되었다. 공교육 정책은 누구나 양질의 교육을 받도록 뒷받침해야 하며 교육결과의 평등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할 수 있도록 계획·실천되어야 한다. 지금부터 보고서를 통해 한국 교육의 현재 문제점은 무엇이며, 왜 사회문제로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하고, 무엇보다 아동과 청소년의 권리가 존중되는 방식으로 변화되기 위해 필요한 변화는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도록 하겠다.
  • 특수아부모교육론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그에 따른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제시하며 설명하시오
  • Ⅰ. 서론 현대 사회에서는 특수아(특수학생)들과 그 가족들의 적절한 지원 및 교육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특수아는 학습장애, 자폐 스펙트럼 장애, 발달 지연, 정신장애 등 다양한 발달 장애와 문제를 가지고 있어, 학교 및 사회적인 활동에 있어서 보다 특별한 지원을 필요로 한다. 이에 따라, 부모교육은 특수아와 그 가족들을 지원하는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부모교육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특수아 부모교육의 목적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하고자 한다. 1. 부모교육의 필요성: 부모는 자녀의 가장 이해력이 높은 성인으로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