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_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품질인증
  • 구매만족

다문화교육론_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1601051
수정일 2022.10.13 등록일 2022.10.11
학과(학년) 교육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_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목차

1. ( 15 점)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3) 다문화교육 과목의 필요성
4) 나의 생각

2. ( 15 점)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뱅크스와 배넷의 교육원리란?

2) 일반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문화교육론_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1. ( 15 점)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1)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세계화의 확대로 한국사회는 외국인 100만 시대가 도래 했다. 이로 인해 한국사회의 언어와 문화 적응에 어려움을 느끼는 국제결혼 가정이나 이주 외국인 노동자들이 사회양극화를 가속화시키는 소외계층이 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사회적 방안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다문화교육은 다양한 문화적 차이를 가진 학생들이 학교에서 평등한 교육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교육구조를 개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다문화가정교육의 필요성, 문제점, 교육의 방향, 방법, 한글세계화문화재단, 2018
2. 다문화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오성배, 동아대학교 교육학과, 2010
3. 초등 다문화교육과 민주시민교육의 원리와 내용 비교연구, 허은제, 2019
4.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수학습지원방안연구, 오은순외 5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7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다문화교육론_1. 다문화교육이라는 과목은 왜 필요한가 관련된 책을 참고하여 자신의 생각을 쓰시오. 2. 벵크스나 베넷의 교육 원리에 비추어볼 때, 일반적인 학교교육이 갖는 문제점은 무엇인가 두 가지를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부모교육론-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사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서론: 부모교육은 어떻게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 기노트(Knott)의 부모교육은 효과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본론: 1. 기노트의 부모교육 설명:
  • 교육1 기말 평생교육론 마을평생교육을 실천하면서 학교와 어떻게 연계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논하시오
  • - 서론 : 현대인에게 교육은 결국 무엇인가? 교육, 사전적 뜻은 ‘지식과 기술 따위를 가르치며 인격을 길러줌’이다. ‘지식과 기술’의 범주는 사회가 복합적으로 변해감에 따라 넓어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나, ‘인격’의 범주는 되려 좁아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과학이 발전함에 따라 다양한 교육 매체 플랫폼들이 만들어지고, 인공지능의 위상이 두드러지면서 교육에서 요구되는 지식과 기술의 깊이감은 깊어지고 있다. 이에 반해, 사회의 발전이 가져다주는 개인의 짐은 어찌 인격의 발전을 정체시키고 있다. 방대한 지식과 기술을 담은 교육적 콘텐츠의 속도에 인격을 지닌 개
  • 출석대체-교육4 지역사회교육론 지역에서 주민들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연계하는 사례를 제시하고, 주민의 참여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1. 서론 우리나라는 지역연계를 통한 지역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교육, 문화,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계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평생교육이 지역발전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인식하고 지역사회에서는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교육과정을 개발하거나 지역주민들에게 지식과 기술을 제공하는 등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생애 교육으로 인해 주민들의 교육 수준이 높아지고 있으며 과거 엘리트 집단이 이끌어갔던 정치적 활동이 지역 주민들의 활동으로 넓어져가고 있다. 주민들이 자신의 실제적 필요를 요구하고 이를 지역사회나 기관과 함께
  • 다문화교육론
  • 다문화교육론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교재 91쪽 <다문화교육의 중층적 차원>의 각 영역을 자신의 관점에서 해석하여 제시하고, 이런 특성이 기존의 교육에 대해 던지는 의미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항목별 1행 이내로 작성하면 됨) (20)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
  • 출석대체-유아교육1-유아교육론 문화 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1. 문화맥락주의 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의 주요 내용을 토대로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문화맥락주의 프로그램은 문화적, 사회적 배경과 관행을 고려하여 개발된 프로그램이다. 여기에는 프로젝트 접근법,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발도르프 접근법이 포함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문제 해결을 위한 접근법으로, 문제 해결을 위해 목표를 설정하고 일련의 단계를 거쳐 문제를 해결한다. 이 방법은 목표 지향적이며, 결과 중심적인 특징을 갖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