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01054
수정일 2022.10.13 등록일 2022.10.11
학과(학년) 교육학과(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on****** 가격 2,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2)

목차

1. 서론
2.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2) 인본주의 학습이론
3) 구성주의 학습이론
4) 행동주의, 인본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비교
5)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연관성
3. 결론

본문내용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1. 서론

Mayer에 의하면 성인 학습이란 사회에서 성인으로 인식되는 사람들의 지식, 태도, 행동이 경험으로 비교적 지속해서 변화되는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유네스코 제4차 세계성인교육회의에서 명시한 성인교육의 목적은 자기 능력을 개발하고, 기존의 지식을 더욱 풍성하게 하며 이미 획득한 전문 직업 자격과 기술을 새로운 상황에서 더욱 풍부하게 갱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금까지의 행동양식이나 태도를 바꾸게 하며 각 개인의 더욱 원숙한 인성 발달을 촉진하고자 하는 것이 성인 학습의 목표라고 명시했다. 이러한 성인 학습에 있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이 각각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면서 각 학습이론별 강조요인을 고려할 때 자기 주도적 성인 학습을 하는 데 있어 어떤 학습이 필요한지를 학습이론별로 살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개요

행동주의는 J. Watson에 의해 창시되어 20세기 초반 구조주의와 기능주의를 배격하고 등장하면서 직접적으로 관찰할 수 있고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을 연구 대상으로 삼는다.

참고문헌

1. 성인학습 및 상담론, 교재
2. 구성주의 특성에 따른 과학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최경희
3. 구성주의의 교육적 함의, 춘천교육대학교, 추병완
4. 온라인 교육에서 구성주의적 교수방법 연구,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2007. 10. 권상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 등의 연구에 따르면, 학습자가 수업에 참여할 때 학습효과가 높다고 합니다. 교수설계, 교수법 이론 및 자신의 학습경험에 비추어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교수설계전략과 실천 방안을 제시하시오. (2)
  • 서론: 학습자의 참여가 학습에 미치는 영향 밥 파이크의 ‘창의적 교수법'은 학습자의 참여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설계와 교수법 이론, 그리고 자신의 학습 경험에 기반하여 학습자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과 방안을 제시해야 한다. 본론: 1. 질문과 답변 기법 사용하기 질문과 답변 기법은 교수가 학생들의 이해 수준을 파악하고, 이에 맞게 질문을 제시하는 방법이다.
  • 구체적인 학습 장면과 학습자가 포함되어 있는 형태로 매체 및 기술 발전을 통해 예측되는 미래 원격교육의 모습에 대한 시나리오를 작성하시오.
  • 서론 미래 원격교육은 기술과 매체의 발전으로 인해 혁신적인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인공지능(AI), 가상 현실(VR), 증강 현실(AR), 자연어 처리(NLP) 등의 기술들이 통합되면서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 학습이 가능해지고, 지리적, 시간적 제약을 극복하여 더욱 개인화된 학습 경험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에 본론에서는 구체적인 학습 장면과 학습자가 포함된 미래 원격교육의 시나리오를 살펴보겠습니다.
  • 영유아 교수-학습 방법의 1가정 및 원리를 쓰고, 2발달이론에 비추어
  • Ⅰ. 서론 교수학습은 배우고 가르치는 방법이라고 하는 뜻을 지니고 있다. 즉, 교사가 의도적이게 계획을 한 목표에 따라서 활동을 전개를 함으로 인하여 학습자에게 내적인 흥미와 동기부여를 해서 학습자 스스로가 학문 인지를 하고 익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맥락에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에서의 교수학습은 학습자 영유아들의 발달 혹은 흥미, 요구 및 사회적인 맥락 등을 민감히 반영을 해서 아이들에게 기본능력, 그리고 태도를 길러 주기 위해서 영유아 보육과 교육기관에서의 실내외 놀이 영역에서 바람직한 학습의 경험을 변화를 시킬 목적으로 제공되어지는 여러 가지
  • 2023년 1학기 청소년학습및이론지도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청소년의 학습특성 이해 1. 청소년에 대한 이해 1) 청소년의 의미 ① 청소년은 발달론적인 관점에서 볼 때 아동기와 성인기의 중간단계에 밟는 사람 ② 독자적인 특성을 지닌 존재 ③ 이성적인 사고력을 가진 자율적 존재 2) 청소년의 일반적 특성 ① 생물학적 특성 - 생물학적인 급격한 성장 - 사춘기 - 급격한 생물학적인 성숙과 사회적, 심리적 적응 간 부조화 ② 심리학적 특성 - 이성적인 사고능력 발달: 형식적 조작기 - 자아정체성 형성 - 다양한 심리적 현상 ③ 교육학적 특성 - 공식적인 학교교육에 의존 - 페다고지> 안드라고지 - 교육적
  • 성인학습및상담론
  • <서론> 인간 발달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기능을 습득하고 환경에 적응해 나가는 과정의 연속이다. 과거 ‘아동심리학’은 태아기부터 아동기 또는 청소년기까지의 사람들을 대상으로 신체, 인지, 도덕, 정서적 발달을 연구하여 보편타당한 법칙과 특성을 찾아내는데 초점을 두었다. 한편 1970년대 이후 등장한 『평생발달심리학』은 인간은 죽는 순간까지 전(全) 생애에 걸쳐 발달하며 개인들의 다양한 패턴을 발견하고, 개인이 처한 환경 속에서 개인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평생발달심리학적』관점에서 시작된 성인의 자아발달에 대한 연구는 고령化 핵가족化에 따른 평생 주기의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