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18119
수정일 2023.03.06 등록일 2023.03.05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성인학습및상담론]
교육학과 3학년 공통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4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0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1.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이론 설명이 약 9page 분량이며

2. 세 이론에 대한 비교가 3page 분량이고

3. 교육적 시사점이 1.5page 분량정도로 구성되었습니다.

주어진 분량보다 세분하게 자료를 작성하였으므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리라 생각합니다.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
    1) 인물정보
    2) 주요개념
    3) 심리사회적 발달단계(8단계)
  2. 레빈슨의 발달이론 (성인기 사계절이론)
    1) 인물정보
    2) 주요개념
    3) 남성의 성인기 인생 주기와 특징
    4) 여성의 인생 주기와 구조
  3. 로에빙거의 발달이론 (자아발달이론)
    1) 인물정보
    2) 주요개념
    3) 자아 발달단계와 특징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1) 공통점
    2) 차이점
  5. 교육적 시사점
    1) 에릭슨의 이론
    2) 레빈슨의 이론
    3) 로에빙거의 이론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대부분의 발달론자는 이제 인간은 살아 있는 한 변화하고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확신하며 연구에 임한다. 인간 생애의 이론 중 성인학습과 성인 발달적 관점에 관한 이론은 크게 규범적 위기 모델과 사건의 발생 시기 모델로 구분할 수 있다. 규범적 모델이 되는 발달이론에는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 Levinson의 성인사계절이론, Vailant의 성인기 적응이론, Loevinger의 자아발달이론 등 많은 발달이론이 있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은 규범적 위기 모델의 한 예인데 이 모델은 인간발달을 연령에 따른 사회적ㆍ정서적 변화와 같은 일정한 단계로 설명하고 있다. Erikson과 이 접근법을 따르고 있는 Levinson은 인간발달에는 내재된 기초안이 있으며 누구든지 그것을 따른다고 믿는다.
Erikson에 의한 성인기는 인간의 성적 본성으로부터 심리사회적으로 변해가는 시기가 유아 및 아동기나 청소년기와 달리 성인기는 타인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을 사랑하고 보살펴 주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자신을 보다 심화시켜 가는 시기라고 보고 있다. Levinson에 의한 성인기는 인생 구조를 강조하며 인생 구조의 각 시기에는 주요 과제들이 있으며 Erikson의 정체감 대 역할 혼미의 시기와 비슷하게 독립성, 정체감 확립, 그리고 가족으로부터의 분리 문제를 다룬다. 젊은 성인은 성인의 세계를 탐색하여야 하고 직업을 찾고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어야 하는 인생 구조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Loevinger는 성인기의 발달에서 자아 발달을 중점으로 다루고 있으며, 그에 의하면 자아가 발달하는 단계는 순차적이긴 하나 한 단계의 발달이 완성되어야지만 다음 단계의 발달이 가능하고, 기본적인 단계는 아동기에 완성이 되지만 그 뒤의 단계는 연령과는 별로 상관이 없다는 것에 중점을 두고 이론을 전개하였다.
따라서 본문에서는 이러한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Levinson의 인생 구조에도 각 사계절이 있다고 보는 성인사계절발달이론, Loevinger의 청소년기와 성인기에의 각 발달단계에 따른 자아 발달을 강조하는 자아발달이론에 대해 서로 비교 설명해 보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해 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에릭슨의 발달이론 (심리사회적이론)

1) 인물정보
Erikson(1902)은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났으며 정신분석가가 되기 전까지 정식으로 과학적 훈련을 받은 적이 전혀 없는 사람이다. 그는 심리학에 입문하기 전까지 미술 공부를 하였다. 그는 Freud의 딸인 Anna와 함께 정신분석학을 공부했으며 이 분야에서 자격증을 받은 후 덴마크로 가서 그곳에서 잠시 개업을 하다 마침내 미국으로 자리를 옮겨 연구를 계속하였다. Erikson은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즉, 그는 인간 발달의 전 생애 접근을 시도한 최초의 인물이다.

2) 주요개념
Erikson(1975)은 내적 본능 및 욕구나 외적 문화적ㆍ사회적 요구 간의 상호작용으로 인해 심리사회적 발달이 전 생애를 통해 계속된다고 주장한다. 그리고 내재된 기초 안에 의해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믿는다. Erikson에게 있어 주요 개념은 자아정체감의 발달이다. 확고한 자아정체감을 확립하기 위해서는 일생을 통해 여덟 가지 위기를 성공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하였다. 매 단계마다 갈등 상황은 ‘신뢰감 대 불신감’이나 ‘통합감 대 절망감’에서처럼 긍정적인 결과와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즉, 여덟 개의 발달단계마다 나름대로의 갈등이 있으며 그 갈등은 양극의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이들 갈등의 성공적인 해결은 반드시 긍정적인 측면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최상의 해결책은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다. 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의 8단계와 각 단계에서 성취해야 할 발달과업과 극복해야 할 위기에 관한 것을 다음과 같이 정리해 볼 수 있다.....(중략)
.
.
.
.
4. 에릭슨, 레빈슨, 로에빙거의 발달이론에 대한 비교

1) 공통점

① 성인발달의 연령에 대한 관점
Erikson과 Levinson, Loevinger의 발달이론에서 아동의 연령은 발달의 연속선상에서 그들의 위치를 비교적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게 하지만 성인의 연령은 그들의 성격과 경력이 나타나는 바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 연령보다는 개인의 독특한 경험이 인간발달에 더 많이 작용한다. 더욱이 성인의 발달을 일련의 단계로 본다면 그것은 잘못된 것이다. 그 이유는 많은 동일한 쟁점들이 성인기 내내 되풀이되기 때문이다.
연령 지향적인 발달이론의 이 같은 결함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뿐만 아니라 대중들이 이러한 발달 접근법에 매력을 느끼는 이유는 이러한 접근법이 주는 메시지에 있다. 즉 중년기 및 그 이후의 성격 발달에서는 어떠한

참고문헌

1. 정옥분(2019), 발달심리학 (전생애 인간발달), 학지사.
2. 권두승ㆍ조아미(2016), 성인학습 및 상담, 교육과학사.
3. 정옥분(2015),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4. 정옥분(2013), 성인 노인 심리학, 학지사.
5. 장휘숙(2012), 성인발달 및 노화심리학, 박영사.
6. 최경숙ㆍ송하나(2010), 발달 심리학 (전 생애 : 아동, 청소년기, 성인), 교문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성인학습및상담론] 에릭슨(Erikson), 레빈슨(Levinson), 로에빙거(Loevinger)의 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 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 역사> 학습방향 및 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에 입학하여 <세계의 역사>를 수강하면서 생각하게 된 바람직한 <세계의 역사> 학습방향 및 학습태도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Ⅰ. 서론 세계사를 배우는 방법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하나는 나라와 문화권으로 엮어서 역사적 변천 과정을 배우는 것과, 다른 것은 주요 사건과 맥락을 이해하며 배우는 것이다. 필자는 일반교양서적이 주로 다루는, 후자의 과정을 통해 주로 세계의 역사를 탐구해왔다. 하지만 제대로 된 역사 공부는 나라와 문화권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역사적 변천을 배우는 것이라고 이번 강의 학습을 통해 생각하는 계기가 되었다
  • 생활과건강 2023) 1.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특징 기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 -2023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 및 시행방법
  •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생활과건강] 1. 일상생활 속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시오. 2. 75세 박씨가 식사 도중 얼굴이 붉어지면서 안절부절 못하고 있다. 함께 식사하던 가족은 박씨에게 기침하여 이물질을 뱉어내도록 유도하였으나 좀처럼 이물질이 배출되지 않아 즉시 119에 구조를 요청한 후 전문구조요원이 도착할 때까지 응급처치를 하고자 한다. 이때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시오. Ⅰ. 서론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 사망률과 관련이 깊은 심장·뇌혈관 질환이나 당뇨, 고혈압 등에 대한 공통적인 임상적 특징은 대사증후군과 관련이 깊다는 것이다. 대사증후군이란 복부비만, HDL-cholesterol, 혈압, 공복 시 혈당, 중성지방의 5가지 인자 중 3가지 이상의 장애가 있는 경우로 정의된다. 인슐린 저항성이 가장 중요한 원인으로 최근 급격한 생활 수준의 향상으로 인해 과거 영양부족 문제보다는 영양과잉과 서구화된 식생활로 발생 빈도가 증가되고 있다. 대사증후군의 발병원인으로는 과식, 비만, 운동부족, 좌식생활 등을 포함한 생활습관과 관련된 요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비만은 만성질환과 대사증후군의 핵심 발병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으며, 대사증후군의 예방 또는 관리를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사 조절이 반드시 필요하다. 기도폐쇄는 부분 기도폐쇄와 완전 기도폐쇄로 구분할 수 있다. 부분 기도폐쇄는 호흡곤란 증상만 나타날 수 있지만, 완전 기도폐쇄라면 극히 당황하는 모습을 보이며, 숨소리가 비정상적으로 들리기도 하고, 목소리의 변화, 청색증, 의식저하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또한 의식을 잃어 입으로 숨을 불어넣을 수 없는 상태에서 발견되기도 한다. 완전 기도폐쇄는 급히 치료하지 않으면 사망하게 된다. 기도폐쇄 시 응급처지 방법으로는 하임리히방법이 대표적이고, 경우에 따라서 흉부압박 및 인공호흡의 시행이 필요할 수 있다. 지금부터 2023년 방송대 생활과건강 중간과제물을 통해,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한 다음, 기도 폐쇄 시 필요한 응급처치가 무엇인지 기술하고 그 시행방법을 상세히 기술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일상생활 속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시오 -생활과건강 1) 대사증후군이란? 현대인의 서구화된 식습관과 노령인구의 증가추세는 질병의 양상에 변화를 가져와 암과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등의 급속한 증가와 함께 만성질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3년 중간과제물) 1.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 방송통신대 1학기 사회복지법제와실천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3년 중간과제물 Ⅰ.서 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아동학대는 많은 아이들이 경험하는 문제이며, 그 결과 정서적 손상을 입게 된다. 이는 아동복지 분야에서 심각한 후유증을 초래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반복적이고 지속적인 아동학대가 뉴스에서 자주 보도되면서 아동복지의 중요성이 크게 강조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 주변에서는 아동학대가 재발생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사회복지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아동학대의 실태를 파악하고 원인을 규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한, 아동학대의 재발생을 제어하기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법의 과제들을 공부해 보는 것은 아동복지 측면과 교육적 차원에서 효과적인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아동학대는 아이들에게 큰 피해를 입힌다. 이에 대한 대응은 정부, 사회, 가정, 학교 등 여러 측면에서 이뤄져야 한다.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이러한 문제에 대해 깊은 이해와 대처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아동학대의 실태와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생을 예방하기 위한 사회복지법의 과제들을 파악하고 학습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아동학대 예방과 대처를 위한 사회복지법은 계속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최신 동향을 학습하고 적용하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과제에 맞게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며 사회복지법 중 하나인 아동복지법에 대한 내용을 중심으로 아동복지법을 정리해 보고 법 내용과 관련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는 것은 사회복지학 공부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Ⅱ.본 론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사회복지법은 현대 사회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한 법률 중 하나이다. 이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 서비스와 혜택을 제공하여 사회적으로 취약한 개인과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_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 1. 서론 학습이론은 사람이 어떻게 학습하는지를 밝히기 위한 학문이다. 학습이론을 통해 학습의 결과, 행동의 변화를 일어나게 한 학습의 과정, 행동기제 혹은 내적 기제가 무엇인지를 설명하고 해석해볼 수 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학교는 물론 많은 곳에서 학습을 받고 있다. 학습은 인간발달 과정에서 재체계화를 이루는 과정에 해당한다. 따라서 인간은 사회에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살아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학습을 받게 되는 것이다. 학습이
  • 학교사회복지론 2023년 중간과제물) 1.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 학교사회복지론 2.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 사회적 특성 3.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실천방법을 제안 학교사회복지론 1학기 과제
  • 학교사회복지론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1)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고, (2)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하시오. 해당 학교에서 (1)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3)구체적인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시오. 청소년기는 인간 발달에서 중요한 시기로서 다양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변화를 경험하면서 자기반성과 자기 계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변화와 발전의 결과로 청소년들은 자신과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러한 어려움 가운데 반항적인 행동과 기본적인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하는 것이 매우 일반적이다. 이러한 문제가 지속되면 청소년의 학업 성취도와 사회성 발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학교 사회복지는 청소년들이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잠재력을 개발하며 학업 성취도와 사회적 기술을 개발하도록 돕는 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학교 사회복지사들은 청소년들의 문제를 이해하고 적절한 상담과 지도를 통해 해결하고자 노력한다. 이를 통해 청소년들이 자신의 문제를 인식하고 극복하는 방법을 배우며 성숙한 어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과 학부모, 학교와 지역사회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학교에서 더 나은 교육 및 생활 환경을 경험할 수 있다. 이러한 내용을 기반으로 과제에서 제시하는 것처럼 학교 사회복지의 필요성, 목적, 개념을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학교 한 곳 선정하여 학교명과 주소를 제시하며 해당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사회적 특성에 대해 기술해 보겠다. 그리고 해당 학교에서 학교 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지원할 내용을 찾고, 구체적인 학교 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해 보도록 할 것이다.  Ⅱ.본 론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학교 사회복지의 주요 목적은 학생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이다. 학교 사회복지는 학생에 대한 심리적·사회적 지원을 통해 학생들이 안정된 심리상태를 유지하고 보다 적극적으로 사회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목적이 있다. 그리고 학교 사회복지의 목적에는 학생들이 학교에서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학습 전략, 시간 관리 및 학습 동기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