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해당 자료는 12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2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자료번호 r1618410
수정일 2023.03.08 등록일 2023.03.08
학과(학년) 유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2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an****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공학]
유아교육과 3학년 공통형

본 자료는 표지(1page), 목차(1page), 본문내용(10page)로 구성되었으며, 글자크기(11pt), 줄간격(180%)로 작성되었습니다.

교재와 관련 서적을 중심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목차와 미리보기를 참조해 주세요.

이상으로 과제물 작성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육공학의 정의와 활용영역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2. (2장) 교육공학의 역사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e-러닝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3. (3장) 교육공학의 이론적 기초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구성주의 이론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4. (4장) 교수체제설계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수설계의 개념과 일반적 교수모형 선정)
    2) 주제에 대한 핵심내용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교육에서의 공학(technology in education)은 교육을 위하여 공학적 매체를 교육에서 활용하는 것을 말한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교육공학은 수업에서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하여 칠판, 비디오, 컴퓨터, 인터넷을 포함하여 최근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 환경 등의 수업 매체 활용과 관련된 것으로 역사적으로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교육공학은 실제적인 교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가장 효율적인 방안을 모색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의 교육공학은 교육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단지 교수 매체의 활용에만 국한하지 않고 특정 교육상황에서 학습효과 극대화를 위한 절차, 방법, 매체 등과 관련된 모든 문제가 교육공학의 대상이다. 따라서 교육공학은 전체적인 교수ㆍ학습과정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로 그 범위가 확장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교육공학의 기초와 교수설계에 대한 의미를 살펴본다는 것은 매의 유의미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교재의 1장에서 3장까지는 교육공학의 개념에서부터 이론적 기초를 다루고 있으며, 4장부터는 교수체제설계를 다루고 있다. 각 장별로 학습을 진행하면서 본인의 흥미를 끄는 주제들이 있었는데, 이를 본문에서 상세하게 다루어보고자 한다.

Ⅱ. 본 론

1. (1장)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1) 본인에게 흥미로웠던 주제 (교육공학의 정의와 활용영역 선정)
본 장에서는 교육공학에 대한 개념과 정의, 영역을 주로 다루는 내용으로 본인이 흥미로웠던 주제는 바로 교육공학에 대한 오해와 5가지 주요영역 중 활용영역이 가장 눈에 띄었다. 아마도 본인의 적성에 가장 부합되어서 본 장에서 이러한 단어가 가장 눈에 띄지 않았을까 한다. 이에 주제를 교육공학의 개념에 대한 오해를 선정하여 이를 중점적으로 살펴보고 활용영역에 대한 핵심 내용을 정리해보고 적용 방안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중략)
.
.
.
② 교육공학의 활용영역
활용영역은 학습을 위해 과정이나 자원을 사용하는 영역이다. 실제적으로 교육공학은 시청각 매체를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목적으로 활용하면서 시작되었다. 초기에 외부의 시청각 자료를 교육적 목적으로 활용하던 단계에서 직접 자료를 교육적 목적으로 설계하고 개발하여 이를 사용하는 자생적 활용의 단계로 진화하였다. 이 점에서 활용영역은 교육공학의 출발점이라 할 수 있으며, 교육공학은 활용을 전제로 한 것이기에 근원적인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활용영역은 매체활용, 혁신과 보급, 실행과 제도화 그리고 정책과 규제의 네 가지 하위요소로 구성되어 있다. 이를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다.
첫째, 매체활용 분야는 다양한 학습자원의 체계적 활용을 말한다. 특히 기대하는 학습 목표달성을 위해 최적의 교수매체를 선정하고 활용하는 방법이 포함된다.
둘째, 혁신과 보급 분야는 교육공학적으로 새롭게 제안된 새로운 관점, 아이디어, 기술, 방법 등의 혁신이 실제 현장에 보급되어 사용되도록 연구하는 분야이다. 즉 혁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인식, 태도, 행동을 나타내어 궁극적으로 그 혁신을 활용케 하는 목적을 갖는다.
셋째, 실행과 제도화 분야는 교육공학의 내용이 어느 조직이나 문화 속에서 적절하게 사용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말한다. 즉 개발된 교수 자료나 전략들을 실제 수업상황에서 활용하며 그 수업이 발생하는 교육조직과 문화 속에 정착시키려는 활동이다.
넷째, 정책과 규제 분야는 교육공학을 보급, 확산하고 활용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사회의 규칙, 법 및 행위에 관한 것을 의미한다. 교육방송, 인터넷 관련 교육, 교육용 소프트웨어, 교실 내 컴퓨터의 활용 등이 개발, 기술적 표준의 제정, 정책결정 참여 및 규제가 이 분야에 포함된다.

3) 각각의 내용에 대한 적용 방안
본인이 유아교육학을 공부하고 관련 분야에서 실제 교육을 한다면, 본인은 교육공학의 주요 영역 중 활용영역을 실제 적용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본인이 적용해보고자 하는 방법은 활용영역의 매체활용, 혁신의 보급, 실행과 제도화 등의 주요 분야를 포함하는 적용 방안이다.
우선 본인이 적용하고자 하는 방법 중 ICT라는 방법이 있다.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란 정보 기술과 통신기술을 합성한 단어로 기존의 IT에 의사소통 및 정보공유의 과정ㆍ방법ㆍ도구ㆍ기술 등을 강조하는 개념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를 검색, 수집, 전달하기 위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의미하며 넓은 의미로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정보를 검색ㆍ수집하고 분석, 생산, 가공, 처리, 저장, 전달, 활용 등의 모든 방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 임철일ㆍ임정훈ㆍ이동주(2021), 교육공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교재).
2. 김보경(2018),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교수업 설계를 위한), 학지사.
3. 백영균ㆍ한승록 외 2명(2015),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스마트 시대의), 학지사.
4. 류지헌ㆍ김민정 외 3명(2013),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5. 박성익(201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6. 변영계ㆍ김영환 외 1명(2007),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
  • I. 서 론 유아교육을 공부하는 학생들과 현장 실무를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교육공학’은 낯설고 생소한 과목으로 인식되기 쉽고, 단순한 기계들로 인지되기 쉽다. 하지만 ‘교육공학’은 과학적 지식을 체계적으로 적용하여 적절한 과정과 자원을 창출하고, 활용 및 관리함으로 학습을 촉진하고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 및 윤리적 실천이라고 교재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교재 1장부터 4장까지는 교육공학의 개념 및 영역, 역사적 발전과정, 이론적 기초, 교수체제설계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교육공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다. 본론에서는 1장부터 4장
  • [생활과건강] 2023년 중간과제물, 1)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 기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 방안, 2) 75세 박씨의 증상과 응급처치 시행방법
  • Ⅰ. 서론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생활습관(식이, 음주, 흡연, 운동), 환경개선, 보건의료제도, 개인의 생물학적 소인 등으로 구분하고 있는데, 이 중에서 생활습관이 50% 이상의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 즉, 개인의 생활습관 개선이 질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으며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질병을 조기에 발견하여 조기치료를 하고, 평소에 건강한 생활습관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생활습관병은 자각증상 없이 서서히 진행되어 증상을 느끼게 되었을 때에는 이미 중증으로 진행되어 장기간 치료와 많은 의료비를 요구하게 된다. 이러한 질환의 대부분이 생활양식과 건강습관을 포함하는 건강행위와 관련이 있으며, 질환에 이환되기 전에 건강행위의 실천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 증진시켜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따라서 노인들의 건강유지와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강한 생활습관, 주기적인 조기검진 등을 통해 문제를 발견하고,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Ⅱ. 본론 1. 일상생활 속 사소한 습관은 건강에 영향을 미치며 질병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운동, 식생활 등 다양한 측면에서 자신의 생활습관을 스스로 점검한 후 그 특징을 기술하고, 대사증후군을 예방 또는 관리하기 위한 구체적 실천방안을 작성하시오. <중 략> (2) 운동 전 세계적으로 15세 이상의 약 31%가 운동량이 부족하고, 매년 약 320만 명이 부족한 운동량에 관련된 원인으로 사망한다. 통계에 따르면 한국 성인의 운동량이 계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 결과 유산소 운동을 적절히 하는 사람은 47.8%, 근력 운동을 적절히 하고 있는 사람은 23.9%로 우리나라 사람의 운동량이 부족한 수준이다. 특히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모두 적절하게 하는 사람은 16.8% 수준으로 아주 낮다. 특정한 질병이 없어도 연령이 들면서 서서히 신체 기능이 하락되고 다양한 곳이 아프다. 이러한 노화 과정에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노화나 질병 발생의 속도는 더욱 빨라진다. 평균 수명이 길어지고 있는 현대에서 나이가 들면서 과거에 경험하지 못했던 문제들을 겪기도 한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전신근육의 감소와 치매 등은 중요한 건강 문제가 된다. 꾸준한 운동을 하지 않으면 노인이 되어서 이러한 문제에 더 쉽게 노출된다. 젊어서 운동을 계속한 사람은 노인이 되어서도 근감소증이나 치매 위험도 낮다. 운동은 젊어서도 건강에 다양한 좋은 영향을 미치지만, 노년기 건강을 위해서도 좋은 효과가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 상담심리학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 Ⅰ. 서론 현대 사회는 과거와 비교하기 어려울 만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저성장, 고령화, 저출산 등의 사회문제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으로의 전환이라는 시대적 변곡점에 서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는 개개인의 삶에도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변화가 심화될수록 개인들의 삶은 더욱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은 커지고 세대 간 가치관 혼란에 직면하며 수많은 의사결정 과정에서 갈등에 빠지게 된다. 이로 인해 개인들은 신체적·심리적으로 이상을 느낄 수 있으며, 불안감 고조 및 스트레스 증가 등 다양한 문제에 노출될 수 있다. 개인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는 상담이다. 상담의 목표는 “내담자가 겪고 있는 주호소를 해결해 나가는 것에 국한되지 않으며, 내담자가 자신의 삶을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역량과 유능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 또한 상담의 중요한 목표라 할 수 있다.” 오랜 세월에 걸쳐 수많은 학자들이 상담과 관련된 이론 및 치료법들을 개발해왔다. 이번 보고서에서 살펴볼 정신분석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 대표적인 상담심리학의 이론들이다. 각각의 이론들은 인간에 대한 특별한 관점과 변화 목표 및 구체적 치료기법을 지닌다. 이와 같은 이론들은 내담자가 겪고 있는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치료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상담심리학의 다양한 이론들을 이해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이번 보고서에서는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의 주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다. 이후 각 이론별 핵심 내용을 인간관, 주요 개념, 기본 가정, 구체적 기법, 변화목표 및 원리 등의 기준으로 비교해보고자 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가족교육론(공통) -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1. 두 사람을 면담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이 무엇인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최근 사회적으로 과거와 요즘의 가족 개념이 달라졌다는 말이 많이 등장한다. 사회가 변화함에 따라 특정 개념에 대한 인식도 달라지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하지만 가족의 개념은 우리의 삶과 가장 밀접한 거리에 있기 때문에 그 개념의 변화는 더 크게 다가오는 듯하다. 이러한 변화를 체감하기 위해 면담자를 선택할 때 연령을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삼았다. 이에 나는 60대 남성 1명과 20대 남성 1명을 면담 대상자로 선정하여 그들이 생각하는 가족의 개념에 대
  • 아동문학2공통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그림책을 각1권씩 선정하여 문학적·미술적특징을 분석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특징 계획안작성하시오00
  • Ⅰ. 서 론 필자의 경우 어릴적에 그림책과 동화책을 보면서 무한한 꿈의 세계에 도달하여, 이상형을 꿈궈, 나의 희망을 무궁무진하게 펼친 기억이 난다. 길가에서 마주치는 많은 아이들 중에 동요를 부르는 아이를 만나기란 쉽지 않다. 아이에게 요즘 유행하는 최신 가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이 특정한 동요를 불러보라고 하는 것보다 반응을 얻기가 더 쉬운 일이 될 정도로 동요는 아이들에게 외면당하고 있다. 동요뿐만이 아니다. 도서관의 수많은 동시집은 아이들의 손길을 받을 기회가 거의 없어 갓 출판된 상태로 남아있다. 누구나 한번쯤 동시나 동요를 읽거나 부를 때 심한 어리광으로 인해 낯간지러움을 느껴봤을 것이다. 또한 진부한 내용 때문에 오는 시시함이나, 말뜻을 알아내지 못해 뜬구름을 잡고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을 수도 있다. 그래서 우리는 이러한 동요나 동시 등을 스스로 찾아서 접할 노력을 하지 않게 되었다. 아동문학이 어린이를 위한 문학으로서“어린이들을 가르치려는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즐거움을 주기위하여 만들어진 책”이라면 아동문 학은 17세기가 되어서야 비로소 존재하기 시작했다. 아동문학은 18세기 후반에야 다른 장르와 뚜렷이 구별되는 독자적인 형태로 등장했기 때문에 비교적 최근의 문학이라 할 수 있다. 아동문학이 이렇게 늦게 발달한 이유는 경제적·사회적 요인에서 찾을 수 있다. 근대 이전에는 어린이를 단순히 어른을 축소시켜놓은 작은 존재로 생각하는 경향이 널리 퍼져 있었으므로 어린이만의 독특한 요구와 이해 수준에 맞는 문학이 필요하다고는 생각하지 않았다. 또한 인쇄술 발명 이전에는 책을 만드는 데 돈과 시간이 너무 많이 들어 가르치는 것 이외의 다른 목적을 위해서는 책을 만들 여유가 없었다. 그리고 어린이만을 위한 문학작품을 창작·배포하는 일이 경제적으로 합당할 만큼 큰 시장이 형성되려면 많은 사람이 글을 읽고 쓸 줄 알아야 하며 집단교육이 널리 보급되어 있어야 했기 때문이다. 세상 사람들이 '아이, 더러워'하며 다 피해가고 천대받는 강아지 똥이지만 민들레 꽃의 거름이 되어 예쁜 민들레 꽃이 피어날 수 있게 거름이 된다. 세상에서 소외되고 버림받은 존재일지라도 그 나름대로 쓸모있고 가치가 있다는 생명 존중의 생각을 갖게 한다. 또한 자기 자신을 아무 쓸모없고 하찮게 여기는 사람들에게는 자신감과 희망을 주어 자긍심을 갖게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아동문학2공통1. 전래동화와 환상동화 장르에 해당하는 좋은 그림책을 각 1권씩 선정하여 작품 소개 및 문학적 특징(주제, 등장인물, 배경, 플롯)과 미술적 특징을 분석하고, 2개 장르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2019 개정 누리과정의 내용체계에 근거하여 ‘나를 알고 존중하기’ 내용범주와 관련된 좋은 그림책을 1권 선정하여 소개하고, 그림책의 문학적·미술적 특징을 분석하시오. (10점) 3. 반응중심문학교육의 목적과 특징을 설명하고, 만5세 유아에게 실제로 적용하기에 적합한 그림책 1권을 선정하여 반응중심문학활동 중 언어반응활동 계획안을 작성하기로 하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