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청소년리더십개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1학기 청소년리더십개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자료번호 r1618909
수정일 2023.03.14 등록일 2023.03.14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6,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리더십개발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9개

목차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인 이상주의(Idealism), 독립 추구(Quest for independence), 정체성 형성(Identity formation)에 대해 작성하고, 이에 대한 본인의 의견 혹은 경험을 작성하시오.
2. 대체로 우리는 안전을 지향하는 삶을 살아갑니다. 그러나 특별한 순간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에서 행동하기도 합니다.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와 근원적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고, 자신이 살아온 삶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의 순간을 떠올려 보고, 그때 자신은 어떻게 행동했으며, 어떤 결과가 나타났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특징
1) 이상주의(Idealism)
2) 독립 추구(Quest for independence)
3) 정체성 형성(Identity formation)
4) 의견 혹은 경험

2.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와 근원적 상태
1)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와 근원적 상태
2) 자신의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hwp
2.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2.hwp
3.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에서 자신의 행동 및 결과.hwp
4.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hwp
5. 리더십의 일반적인 상태2.hwp
6. 본인이 살아온 경험들 속에서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였던 순간.hwp
7. 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및 본인의 의견, 경험.hwp
8. 서론 작성시 참조.hwp
9.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리더십은 이론에 대한 지식과 사람에 대한 지식을 통합한 것으로 사람들이 있는 곳에서 그들과 협력하여 그들로 하여금 당신이 원하는 곳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소통이 잘 안되는 진짜 이유는 소통을 업무지시 혹은 설득으로 이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뜻과 생각 즉, 머리가 통하면 소통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여기에 가슴으로 소통해야 하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리더이자 팔로워이다. 어느 조직에서는 자신이 리더가 되지만 상위 조직에서는 팔로워가 될 수 밖에 없다. 리더 혼자만 고군분투한다고 해서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리더와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이를 위해 리더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팔로워십이 유감없이 발휘되었을 때 팀웍은 살아나며 조직도 성공하게 된다. 가장 좋은 팔로워가 가장 훌륭한 리더가 된다는 얘기다. 다만 개인의 욕심을 앞세워 조직 내의 역할을 혼돈하고 자신이 마치 리더인 양 행세하는 팔로워는 경계의 대상이다. 특정 조직에 장기간 근무했거나 조직 내 여러 사람과 폭 넓은 인간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 새로운 리더를 만났을 때 주로 나타내는 역할혼돈 팔로워는 되지 말자. 새로운 리더가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기 보다는 텃세를 부리는 듯한 행동은 자신과 리더 뿐만 아니라 조직 자체에 해를 끼친다.
청소년들은 가족과 지역사회의 규범적 영향을 받고 자랐으며, 사회의 가치규범이 비교적 일관성과 통일성을 유지한 데 비해, 산업사회에서는 다양한 사회와 기관이 제시하는 여러 가지 행동기준과 역할모형이 서로 다르므로 청소년들의 자아형성에 커다란 부담을 안겨주고 있는 실정이다. 이처럼 가치관이 혼란스러운 환경 속에서 성장한 청소년들이 통일된 가치관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레포트는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에 대해 작성하였다.


II. 본 론

1. 청소년 리더십 개발에 영향을 미치는 발달적 특징

1) 이상주의(Idealism)
청소년기는 자신의 정체감을 확립하고 학업이나 진로정체성 등을 포함하여 단계별 발달과업을 획득함으로써 자신의 삶의 목적과 방향 설정을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시기이기도 하다. 청소년기는 급속한 신체적 변화와 인지적 발달을 경험하며, 청년 후기는 자아정체감 확립과 더불어 성인 생활을 준비하기 위한 여러 과제에 집중한다. 각 발달단계에 따른 이정표를 획득하는 것은 인간 행동의 적응과 직결된다. 청년기 개인을 둘러싼 가족, 학교, 친구 등의 요소는 생리, 심리, 사회 체계와 상호 영향을 주고받으며, 각 체계의 상호작용은 개인의 성장과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개념적 사고는 구체적 현상을 추상적 개념으로 분류하거나, 인과관계 추론, 논리적 사고와 객관적 해석을 할 수 있다. 청소년의 사고의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이상주의 출현하는데, 학교, 가정, 종교, 사회에 대해 이상적인 생각을 가진다. 또 현실을 받아들이는 것에 분노하거나 반항하게 된다.
이상주의는 후기 청소년기까지 지속되다 점차 약해진다. 후기 청소년기에는 그들의 행동을 안내해줄 수 있는 가치 체계나 윤리적 시스템으로 사고 변화한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1학기 청소년리더십개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청소년의 주요 발달적 특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프로그램 기획의 모델) I. 서 론 청소년지도를 비롯한 다양한 교육장면에는 갖가지 형태의 프로그램이 활용되고 있다. 청소년지도의 영역이 다양한 것처럼 프로그램 또한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청소년지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조력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는 다양한 청소년지도 활동을 보다 효과적‧효율적‧매력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경험의 집합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프로그램은 청소년들의 경험성장에 양분을 공급하는 경험활동들을 교육적 관점에서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청소년리더십개발(공통) -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것이다
  • 1.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것이다.’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10점) 1) 주장과 관련한 이론 어떠한 조직이 공동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을 이루는 구성원들이 조화롭고 효과적으로 일해야 한다. 이러한 상태를 만드는데 있어 리더는 핵심적 역할을 수행한다. 리더가 어떠한 방향으로 조직을 이끌어 나가느냐에 따라서 조직의 성패는 좌우될 수 있다. 조직의 성패는 리더 개인뿐만 아니라 조직을 이루는 모든 구성원의 삶에 영향을 미치므로 그만큼 리더십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여기서 조직은 국가와 같은 거대한 집합체일
  •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 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 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 프로그램기획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모델 각각의 프로그램기획모델 구별 되는지 논하시오0k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 프로그램기획모델 3가지완전합리주의 모델 제한된 합리주의 모델 점증주의모델 각각의 프로그램기획모델 구별 되는지 논하시오0k Ⅰ. 서 론 필자의 중고등학교 학창시절은 흥미를 잃어버린 지옥과 같은 생활의 연속이었다고 생각한다. 00공고 섬유과 출신인데 3년동안 섬유분석하고 염색하고 직기분해조립하고 해체하는 일을 반복적으로 하였다. 평직, 능직, 수자식, 날염, 침염, 비스코스레이론, 양모, 머리카락 성분 분석 등 섬유와 관련된 일을 3년동안 교육현장에서 배우게 되었다. 직기를 분해하고 다시 조립하는 과정도 계속 반복하였으며, 제도 시간에는
  • 방송대_22학년도1학기)_청소년리더십개발(공통) - 리더십의 근원적 상태와 일반적인 상태를 구분하여 작성하시오
  • 1. ‘리더는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태어나는 것이다.’는 주장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작성하시오. (10점) 1) 주장에 대한 분석 위 주장의 의미를 분석하기 위해서는 3가지 차원에서의 접근이 필요하다. 첫째, 리더의 자격을 타고날 수 있는가의 문제이다. 이는 리더십을 하나의 사회적 지위로 정의하는 경우에만 성립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과거 계급사회에서는 부모의 지위가 자녀에게 세습되는 것이 자연스러운 현상이었다. 이처럼 리더라는 자격 역시 출생 또는 혈통이라는 기준에 따라 대물림되는 사회라면 위 주장이 참이라 할 수 있다. 물론 현대 사회에서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