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관리론 3학년)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해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성과관리론 3학년)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해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자료번호 r1618948
수정일 2023.03.15 등록일 2023.03.14
학과(학년) 행정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성과관리론 3학년)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해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정부업무평가 제도의 연혁(7점)

2. 정부업무평가 제도의 내용(8점)
1) 정부업무평가의 기본 방향
2) 정부업무평가의 종류
(1) 중앙행정기관 평가
(2) 지방자치단체 평가
3) 중앙행정기관 특정평가의 현황
(1) 혁신관리
(2) 정책홍보관리
(3) 법적의무·권장사항
(4) 정보공개
(5) 규제개혁
(6) 특정시책
(7) 고객만족도
4) 정부업무평가 결과의 활용
(1) 평가결과의 공개 및 보고
(2) 평가결과와 예산ㆍ인사 등의 연계
(3) 평가결과에 따른 시정조치 및 보상

3. 정부업무평가 제도 최근의 운영 결과(10점)

4. 정부업무평가 제도의 개선 필요사항(5점)
1) 평가부문 과다
2) 평가결과 활용
3) 부처 특성 고려 미흡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업무평가란 국정운영의 능률성․효과성 및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이 행하는 정책․사업․업무 등에 관하여 그 계획의 수립과 집행과정 및 결과 등을 점검․분석․평정하는 것을 말한다. 그동안 수행된 정부업무평가는 시기를 기준으로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2006년에 「정부업무등의평가에관한기본법」을 대신하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이 제정된다. 종전 정책평가위원회를 정부업무평가위원회로 개편하고, 국무총리와 민간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여 민간전문가 9인을 포함 총 15인 이내로 구성한다. 정부업무평가의 목적은 통합적인 성과관리체계의 구축 및 자율적인 평가역량의 강화를 통해 국정운영의 능률성․효과성 및 책임성을 확보하여 국민의 정책 등에 대한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것이다. 정부업무평가의 기본원칙은 통합적 정부업무평가제도의 구축이다. 각 중앙행정기관이 시행하는 각종 평가에 대해 법률 또는 대통령령에 근거하여 평가를 실시하도록 하여 평가의 남설 및 중복 평가를 방지한다. 또한 중앙행정기관이 시행하는 평가를 통합하여 실시함으로써 개별적인 평가로 인한 평가대상 기관의 부담 및 중복평가로 인한 비효율성의 제거를 원칙으로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해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조경훈ㆍ박형준. (2021). 「성과관리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정책평가센터. (2005).「정부업무평가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한국행정연구원.
문영세. (2001). 정부업무평가기본법에 대한 메타평가 . 「정책분석평가학회보」.
감사원 평가연구원.(2006).「공공부문 평가제도 실태조사」. 감사원 평가연구원.
윤수재 (2011). 성과평가모형 적용을 통한 정부업무평가의 실태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한국행정연구원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성과관리론 3학년) 정부업무평가 제도에 대해 조사하여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성과관리론 3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 [성과관리론 3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Ⅰ. 서론 성과관리란 조직의 비전·전략을 기초로 하여 목표와 계획을 수립·시행하고 성과를 평가하여 그 결과를 정책이나 기관관리에 환류시킴으로써 조직의 성과 극대화를 위한 과정과 노력을 의미하며, 조직구성원들의 업무성과를 개선하고 팀과 개인의 역량을 개발하는 전략적이면서도 통합적인 접근이고, 단기 또는 장기적인 목표 성취과정에서 정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보고하여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성과관리는 종종 성과평가와 이론적 또
  • (사례관리론 공통)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관리 과정(사정단계, 가계도 작성, 서비스 계획단계, 실행단계, 점검단계, 검토 및 평가단계)에 기반해 분석을 하시오
  • (사례관리론 공통) 기사나 사건에 기반한 청소년 사례를 선정하고, 이에 대한 사례관리 과정(사정단계, 가계도 작성, 서비스 계획단계, 실행단계, 점검단계, 검토 및 평가단계)에 기반해 분석을 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은 인간이 반드시 획득해야만 할 과제이며 생애 교육의 내용으로써 이러한 과제를 습득하는데 결정적인 시기가 청소년시기이다. 뿐만 아니라 이를 제대로 획득하지 못하였을 때 그 단계에서의 발달 장애는 물론 다음 발달 단계의 과업을 획득하는데 커다란 지장을 초래한다. Erickson은 정체감의 형성이 대안 탐색이나 역할 헌신에 의해 어떤 결정을
  • 2021년 1학기 성과관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
  • 2021년 1학기 성과관리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 I. 서 론 우리나라는 「정부업무평가기본법」을 제정하면서, 실질적인 성과관리제도가 정착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통해 성과관리제도가 본격화되고, 각 부처별 성과평가의 자율적 운영이 이루어졌다는 점에서는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하다. 그러나 제도 도입의 역사가 길지 않다는 점에서 성과관리제도에 대한 부정적 시각 역시 존재한다. 성과관리는 성과예산, 성과계약, 성과급여 등과 같은 일련의 개념을 포함하는 것으로, 결과 중심의 관리, 성과 중심의 관리, 신공공
  • (성과관리론 3공통)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 (성과관리론 3공통)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성과관리 제도의 사례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한계점과 발전방안에 대해 제시해보자 Ⅰ. 서론 성과관리의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공공부문의 성과관리 제도가 갖는 한계점도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성과관리 제도가 도입 및 운영되는 과정에서 예외 없이 나타나는 현상은 제도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수용의 문제이다. 이는 조직구성원들이 제도 자체의 당위성을 부인한다기 보다는 평가운영과정 및 평가에 따른 결과에 대해 불신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성과관리 제도를 얼마나 수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이슈가 항상 제기되는 것이다. 특히, 공
  • [행정조직론 2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조직목표와 체계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오늘날 조직환경에 적합한지 평가해보자.
  • [행정조직론 2학년] 관심 있는 정부기관의 조직목표와 체계를 조사하여 설명하고, 오늘날 조직환경에 적합한지 평가해보자. Ⅰ. 서론 정부는 소득수준별 맞춤형 주거 지원을 통해 서민과 중산층의 주거여건을 단계적,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선 저소득층의 경우공공임대주택을 공급하고 주거급여, 전세자금대출 등 임차료를 지원하여주거 안전망을 촘촘히 갖추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울러 무주택자들의 내집 마련을 돕기 위하여 주택구입 자금 저리 지원, 1세대 1주택 세제혜택 등을 통해 주택구입 부담을 경감하는 한편, 주택 재고를 확충하기 위한노력도 지속하고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