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20651
수정일 2023.03.29 등록일 2023.03.28
학과(학년) 사회복지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li******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19 이후 노인 여가활동의 실태

2. 노인 여가의 필요성

3.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

4. 본 프로그램의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1)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1) 사회참여
(2) 신체적 생리적 기능
(3) 우울감소와 자아존중감 향상
(4) 정신건강
2)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

5.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노인들이 즐기는 여가활동의 한 예가 ‘콜라텍’이다. 콜라텍은 노인들은 콜라텍에서 이성과 사교춤을 추면서 고독감과 무료함을 달래며 시간을 보내고 있다. 우리 사회에서는 콜라텍을 노인의 성(性)과 관련된 퇴폐적문화의 일부로 보는 시각이 있다. 그러나 우리 사회의 시선과는 달리 노인들은 콜라텍을 본인들이 여가를 즐길 수 있고, 외로움을 달랠 수 있는 힐링과 사교의 문화공간으로 여기며, 주위의 시선을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고 선호한다. ‘청춘클럽’은 노인복지센터와 관할 지자체에서 콜라텍의 긍정적인 면을 차용하여 만든 노인 여가프로그램이다. 청춘클럽이 콜라텍과 다른 점은 사교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홍대나 신촌의 클럽의 젊은이들처럼 노인들이 음악에 맞춰 자유롭게 춤을 추며 즐긴다는 것이다. 노인들이 클럽에서 자유롭게 춤을 춘다는 것은 예의를 중시하는 우리나라 정서로 본다면 전통 풍습에서 벗어난 일탈적 행동으로 볼 수 있다. 청춘클럽은 고가의 초기설치비용으로 인해 개장하는데 어려움이 따랐지만, 지자체의 전폭적인 정책적 지지와 지원으로 추진되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최미영, 정무성, 김종명(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최미영(2019),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멀티미디어 강의
양옥남 외 (2010). 노인복지론, 고양:공동체.
정찬영,「집단 춤동작치료가 노인의 우울, 자아존중감 및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2018, 국제신한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3학년) 1.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 사회복지관의 주요 사업별 또는 서비스 제공 기능별 프로그램 내용을 살펴보고, 우수 프로그램의 조건 및 프로그램 개발자로서의 역할에 대하여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3년) 1.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 2.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 방송통신대 사회복지법제와실천 1학기 중간과제물
  • 사회복지법제와실천 2023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Ⅰ.서 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관심 있는 사회복지법을 하나 선정하여 법 제정 배경 및 법의 주요 내용을 작성하고 향후 개정될 필요성이 있는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사회복지법은 사회복지에 관한 법률의 한 형태로서, 사회복지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복지의 대상·행정·정책 등을 포괄적으로 규정한 법이다. 우리나라의 노인인구는 2019년 기준 643만 명으로 전체 인구증가율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빈곤층도 함께 증가하는 현실이 사회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리고 노인 돌봄을 좀 더 면밀히 살펴보면 노인인구의 증가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돌봄이 필요한 노인들도 급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돌봄을 필요로 하는 노인인구의 절대적인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가족에 의한 노인학대가 존재하는 것은 사실이다. 신체적, 정신적 기능적 제한을 경험하는 노인들이 우리나라 노인학대 예방의 사각지대에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선진국에 비해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제기되고 있는 한국의 노인 복지 문제에 대한 체계적인 제도가 없는 것으로 보인다. 이에 사회복지 전문가들은 사회복지법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실천이 더욱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사회복지법에 따라 사회복지법을 공부하고 실천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를 알아보고, 사회복지법의 하나인 노인복지법의 내용을 중심으로 노인복지법을 구성하고 기술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과제 작성이 사회복지학 공부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Ⅱ.본 론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와 사회복지법과 실천의 연계 중요성에 대하여 작성하시오 1) 사회복지법을 학습해야 하는 이유 우리나라가 복지국가로 나아가면서 사회복지 서비스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업의 최일선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에게 사회복지법을 공부하고 연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먼저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법에 대한 학습과 이해를 통해 사회복지서비스의 전반적인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법을 학습하고 사회복지와 관련된 법적, 제도적 틀 내에서 법적으로
  • 사회복지와 인권
  • 사회복지와 인권 1. 세계인권선언문 중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나타내는 조항을 쓰고 각 조항에 대해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시오. (15점) 2.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자신의 삶에 대입해 평가해보고 본 권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5점) 서론 본론 1. 세계인권선언문 중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나타내는 조항을 쓰고 각 조항에 대해 사례를 기반으로 설명하시오 1) 세계인권선언문 중 사회적 권리 2) 세계인권선언문 중 경제적 권리 3) 세계인권선언문 중 문화적 권리 2. 사회경제문화적 권리를 자신의 삶에 대입해 평가해보고 본 권리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1) 경제적 권리 2) 문화적 권리 3) 사회적 권리 결론 참고문헌 서론 세계인권선언문은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권리들을 명시한 선언서다. 이 선언문에는 생명, 자유, 평등, 인간 존엄성, 법적 보호 등 인간이 보유한 권리
  • 202302해업)2201 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평가에 대해 설명하시오
  • Ⅰ. 서론 오늘날 기업은 인적자원관리라는 큰 틀에서 한정된 인적자원을 관리하고 활용하고 있다. 여기서 인적자원관리는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구성원들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우수한 인적자원을 적재적소에 배치시키는 것만으로도 인력을 개발하고 또 활용하고 있다고는 볼 수 없다. 핵심능력을 가지고 있는 인재들에 대한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들을 우수한 인재로 만들어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3.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대상자 욕구 및 현 문제점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세계화에 따라서 인간의 한계 효용의 법칙에 의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적인 문제 및 다양한 사회의 문제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국제사회는 국가 의경경쟁력 적인 인구문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또한 이러한 관심을 통해서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우선 고령화는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데에 있다. 하지만 고령인구는 생산인구로 치기에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3공통 상황분석이란무엇이며 지역사회분석 기관및조직
  • Ⅰ. 서 론 청소년의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현실지향적 성격을 동시에 포함을 하고 있다. 청소년활동에서 앞으로 전개되어질 행동을 미리 예측을 하여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행동방향을 사전에 수립을 하는 미래지향적인 성격과 더불어서 참여의 청소년들의 현재에서의 욕구와 특성에 따라 내용과 방법으로의 일부를 융통성이 있게 수정 변경시킬 수 있는 현실지향적 특성을 같이 지니고 있다. 학교에서의 교과과정이 규정 혹은 원칙에 의해 제도화가 되어 획일성과 경직성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서 프로그램은 규제와 형식이 비교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에 개방적이며 탄력적이다. 개방적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