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개론, 공통형)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개론, 공통형)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23105
수정일 2023.04.25 등록일 2023.04.25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개론, 공통형)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였습니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본론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1) 청소년기의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의 의미
2) 청소년 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1)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문제점
3)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의 문제점의 개선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Ⅰ. 서론
청소년기는 신체적·심리적·지적으로 현저한 변화와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사회적 종속적 관계에서 벗어나 점차 내면세계에 눈을 뜨기 시작하면서 자기의 주관적 세계 속에서 자아를 찾고 자기 가치를 발견하며 독립적인 자아를 추구한다. 하지만 이 시기 청소년들은 자신들의 신체적·성적 변화에 대해서 어떻게 적응해야 할지를 몰라서 당황하고 또 급격한 성적 발달에 대한 수치심과 불안감을 느낀다. 또한 신체 각 부분의 불균형적인 발달로 인해서 불안정한 상태에 놓이게 되는데, 청소년기 초기에는 극심한 감정 변화와 외적 자극의 대상에 대하여 과민한 반응을 나타낸다. 그러나 청소년기 중반 이후에 이르러서는 자아의식이 고양되고 사색적, 낭만적, 감상적 경향을 보인다. 그리고 점차 현실을 받아들이며 정서적으로 성숙해 간다. 자기의 참모습을 주관적·객관적 측면에서 자각하게 되지만, 자주적, 자율적인 판단과 책임능력은 아직 미숙하여 어려움 겪는 시기이다. 그로 인해 청소년기에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그 어느 때보다 정서의 변화를 심하게 겪게 된다. 청소년들의 정서는 극단적이거나 불안정한 상태로 표현되는

참고문헌

송대영 저, 청소년교육개론, 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16
서재현 저, 자서전 쓰기를 통해 본 청소년의 `심리적 이유기`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연구, 평택대학교 대학원, 2020
염은정 저, 가정 내 문화자본이 청소년의 소비양식에 미치는 영향, 한양대학교, 2010
권일남, 전명순 저, 청소년문화, 창지사, 2021
원석조 저, 사회문제론, 양서원, 2021
박진규, 윤여숭 외 3명, 청소년문화, 학지사, 2019
손상희 저, 소비문화와 청소년 소비문화, 대전대학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학년도 1학기 기말시험, 청소년교육개론, 공통형) 1.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심리적 이유기(psychological weaning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심리적 이유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2. 청소년들의 소비문화에 나타나는 특징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1학기 청소년지도방법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청소년지도의 의의, 관점, 원리 1. 청소년지도의 개념적 이해 1) 청소년지도의 의미 ① 청소년지도라는 용어의 사용 - 일상생활세계: 일찍부터 사용되어 옴 - 학문 세계: 최근의 청소년학에 발달에 따라서 사용됨 ② 학자들 정의의 공통점 - 청소년지도의 목적 지향성, 가치 함축성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실체적 지도 활동내용을 담고 있음 - 청소년지도의 주체와 객체를 포함하고 있음 ③ 학자들 정의의 한계 - 청소년지도의 공간적 범주에 대한 내용 결여 - 적절성 판단의 기준 - 적절한 장소는 청소년 시설과 단체 등으로 함 ④ 청소년지도의 의미 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이 덕, 체, 지를 겸비한 도덕적이고 전인적인 인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청소년지도사, 청소년상담사와 같은 청소년지도 전문가에 의해서 청소년 시설, 청소년단체 등에서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안내, 지원 활동임 2)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관계 ① 지도는 어떤 방향 또는 목적으로의 안내를 의미하고, 육성은 자연스러운 생물학적인 성장을 통한 성숙을 의미함 ② 지도의 인위적인 계획성과 구체성을 강조하고, 육성은 생물학적인 성숙과 포괄성을 강조함 ③ 언어적 의미가 그대로 학문 세계에 통용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 세계에서 개념을 규정할 때 참고사항이 됨 ④ 청소년지도와 청소년 육성의 개념적 관계 -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 - 청소년 활동, 청소년 복지, 청소년 보호, 사회환경 개선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청소년 지원 활동 - 지식교육 위주의 학교 교육에 대칭 ⑤ 청소년 육성과 청소년지도의 관계 청소년지도는 조화로운 덕, 체, 지의 직접적인 형성을 위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작용, 청소년 활동 프로그램 중심으로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에 직접적으로 기여하며, 청소년 육성의 핵심적 영역 3) 청소년지도의 등장과 변천 ① 청소년지도의 등장 - 1987년 청소년 육성법 제정 - 1991년 한국 청소년 기본계획 수립 - 1991년 청소년육성법을 대체한 청소년기본법 제정 등 - 학교교육 체제에 대응한 청소년 육성체제 고안 - 중략 -
  • 5주 1강 강의를 통해 특수아 부모의 심리적 특성과 위기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장애자녀의 장애진단에 대한 부모의 반응단계를 설명하고, 심리적 변화에 따른 지원 방법과 심리 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의 예를 드시오.
  • Ⅰ. 서론 부모의 반응단계는 장애진단과 관련하여 다양한 정서와 심리적 변화를 경험하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지원 방법과 심리 정서적 지원프로그램의 필요성이 강조됩니다. 첫 번째로, 부모의 반응단계 중 예비단계가 있습니
  • 자원봉사론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기말온라인과제
  • 자원봉사론 2023년 기말시험과제물 Ⅰ. 서 론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하고 실제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자원활동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발전방안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자원봉사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는 우리 사회가 다양한 문제와 도전에 직면할 때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필수적이다. 먼저, 자원봉사는 사회적 참여를 촉진하며, 지역 사회와의 관계를 구축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 중 하나이다. 이러한 봉사활동은 개인이 사회 참여를 통해 자신의 기술과 능력을 활용하여 다른 사람을 돕는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자원봉사는 개인의 성장과 발전에 도움을 주며, 기술을 연습하고 새로운 기술을 배우며, 자신감과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된다. 이를 통해 봉사자는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개인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다. 더불어 자원봉사는 현대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돕는다. 이러한 봉사활동은 사회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며, 사회문제에 대한 해결책으로 인식될 수 있다. 이렇게 자원봉사는 우리 사회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우리 모두가 더 나은 사회를 만들어 나갈 수 있다. Ⅱ. 본 론 1. 특정 자원봉사활동의 주체와 대상을 선정하여 그 자원활동의 의미를 기술 1) 장애인 대상 자원봉사활동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자원봉사 활동은 사회적 책임과 연대의식을 강조하는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다양한 기관과 단체들이 장애인들을 위한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제공하며, 많은 자원봉사자들이 이러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정부와 지자체는 장애인들의 복지와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장애인들의 생활 지원, 교육, 문화·예술·체육 활동 참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자원봉사자들의 활동을 돕고 있다. 또한, 정부와 지자체는 자원봉사자들을 양성하고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운영하고 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청소년교육개론)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 중에서 전환기(transitional period)란 무엇이며 청소년시기에 전환기적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 체험학습활동의 조건과 방법적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조건과 원리가 왜 체험학습활동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지 그 이유 등
  • 특성이 나타나는 이유에 대해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시오(25점). 1) 전환기란 청소년기의 특성을 함축하여 표현한 개념들에는 ‘전환기’, ‘심리적 이유기’, ‘주변인’, ‘제2의 탄생기’, ‘스펀지 시기’ 등이 있다. 전환기(transitional
  • 청소년기의 특성(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대해 작성하고,
  • 심리적, 사회적인 변화와 성장이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이 기간은 개인의 정체성 형성과 사회적 역할 습득에 큰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부모나 교육자들에게도 많은 과제를 안겨줍니다. 이번 논문에서는 청소년기의 특성과 자신(본인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