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24679
수정일 2023.05.08 등록일 2023.05.08
학과(학년) 경영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67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0,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3 ~ 15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제2부 소비자 정보처리과정

제4장 노출과 주의
제5장 지각과 해석
제6장 기억과 망각


제3부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7장 문제인식과 정보탐색
제8장 대안평가와 구매
제9장 구매 후 행동


제4부 소비자 태도와 학습

제10장 태도의 형성
제11장 태도변화
제12장 학습


제5부 소비자행동의 영향요인

제13장 개인적 영향요인
제14장 사회문화적 영향요인
제15장 상황적 영향요인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3장 저관여 소비자행동과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
1) 저관여 소비자행동의 의의
① 후퍼와 가드너(Hupfer & Gardener, 1971)에 따르면 우리가 접하는 상당수의 제품은 관여도의 수준이 낮고 의사결정과정도 그다지 복잡하지 않음
② 관여도는 상대적인 척도, 절대적인 기준은 없음
③ 일반적으로 주택, 승용차, 고가의 금융상품, 고가의 패션 제품, 고급 가전제품, 고가의 가구 등은 고관여 제품에 속함

2. 저관여 제품의 마케팅 전략
1) 저관여 제품군 후발 브랜드의 전략
① 관여도를 높이는 전략
② 관성적 구매를 다양성 추구 구매로 전환
③ 시장세분화를 통한 틈새시장 공략전략

2) 저관여 제품군 선발 브랜드의 전략
① 막대한 광고비
② 유통지배력
③ 저가격
④ 적극적인 신제품 개발

3) 저관여 제품의 광고전략
① FCB 모형의 적용
② 반복광고
③ 단순한 메시지
④ 감각적 효과 중시
⑤ 이미지 차별화

4) 저관여 제품의 기타 마케팅 전략
① 가격: 저관여 제품의 가격 결정은 목표 고객이 브랜드 간에 차이가 꽤 날 것이라고 믿는 경우에는 적절한 고가격이 효과적
② 유통: 저관여 제품을 판매하는 기업의 유통망이 약한 것은 치명적이므로, 다른 기업과의 협력을 통해서라도 폭넓은 유통망을 확보하여 많을 점포에서 자사 브랜드를 취급하는 것이 중요
③ 구매 시점의 마케팅활동
- 소비자들은 저관여 제품에 대해서 적당히 눈에 띄는 브랜드 선택하거나 점포 내의 마케팅 활동에 의하여 구매하려던 브랜드가 바뀌기도 함
- 점포에서 눈에 띄는 위치에 잘 진열하거나, 눈에 잘 띄는 곳에 할인쿠폰을 놓거나 할인판매 사실이 쉽게 눈에 보이도록 하는 것이 필요

④ 판매촉진을 통한 사용구매 유도: 새로운 브랜드를 무료샘플로 제공하거나 아주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여 사용구매를 유도하면 지속적으로 새로운 브랜드를 구매할 가능성이 생김
⑤ 명확한 제품 포지셔닝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소비자행동론) 가.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 (소비자행동론) 가. 소비자는 시장에서 영향력 행사자의 역할을 수행한다. 이에 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 최근 소비자의 힘이 시장이나 기업에 작용한 주요 사례를 찾아서 정리하고 기업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시오. Ⅰ. 서 론 기업이 생존하려면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아야 할 것이다. 소비자들이 좋아하고 바라는 바를 잘 알아 그들의 필요에 의해 적재적소에 제품을 공급하고 만들어내면 그 회사는 국민기업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다. 그와 반대로 국민정서에 반하는 제품을 만들어 내고 소비자에게 지탄의 대상이 된다면 그 회사는 오래가지 못하고 영원히 멸망할 것이다. 사람들
  • 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 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적으로 윤리적 문제를 일으킨 기업) I. 서 론 오늘날 기업은 경제적, 법적 책임을 넘어서 윤리적, 사회적 책임까지도 적극적으로 수행하도록 요구되고 있다. 과거 사회성숙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던 시대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게 되면, 이로 인해 비용이 발생하게 되고, 따라서 이윤이 그만큼 줄어들 것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지만, 오늘날에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기업경쟁력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수행함으로써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판을 얻게 되고, 이로 인해 기
  • 2020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과제물
  • 2020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과제물 2. 코로나-19 사태와 관련된 주관적 규범(subjective norm)이 본인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친 경험을 제시하고 합리적 행동이론(TORA)을 적용하여 설명하시오. 코로나19는 근원이 명확히 밝혀지지 않은 신종 감염병으로 보건 분야에서 전 세계의 위협이 되고 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은 곳 중 하나는 소비 분야다.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는 최근에 일반적인 소비 방식이 되어 버렸다. 본인의 경우 식당이나 상업시설 이용시 키오스크(Kiosk) 같은 자동화기기를 통해서 무인 주
  • 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1년 1학기 소비자행동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부 소비자행동 이해의 기초 제1장 소비자, 소비자행동, 그리고 소비자행동론 1. 소비자에 대한 이해 1) 욕구충족자로서의 소비자 ① 소비자는 소비하는 사람임 ② 소비하다의 사전적 정의를 보면 인간의 욕망을 충족하기 위하여 재화나 서비스를 소모하는 일이라고 정의함 2) 가치추구자로서의 소비자 ① 가치의 사전적 정의는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어떠한 바람직한 것 또는 인간의 육체적, 지적, 감정적, 의지적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대상이나 그 대상의 성질임 ② 가치 역시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이므로
  • [방송] 경영 - 마케팅특강 - 최근 한국 사회는 작지만 소소한 행복, 일과 개인 삶의 균형 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소비자만족을 넘어 소비자행복
  • [방송] 경영 - 마케팅특강 - 최근 한국 사회는 작지만 소소한 행복, 일과 개인 삶의 균형 등을 추구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소비패턴이 달라지고 소비자만족을 넘어 소비자행복 현대 사회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시대의 도래를 통하여 그 어느 때보다 다양한 산업을 발견할 수 있다. 그에 따라 과거보다 훨씬 많은 이해관계가 탄생하게 되었으며, 이들이 아주 복잡한 영향을 주고받으며 살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대표적인 산업 활동이 바로 소비이다. 소비를 통하여 산업은 필요한 자원을 주고받으며 조직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되며, 소비자의 입장에서는 자신의 목적에 따라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