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2023)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2023)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자료번호 r1627600
수정일 2024.03.13 등록일 2023.05.10
학과(학년) 생활과학과(식품영양)(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식품영양 3학년) 기말시험 과제물입니다.

1. 생애주기영양학 과제에 맞게 문제의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을 찾아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연구의 제한점 5)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으로 나누어 완벽하게 기술했습니다.
2.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을 정확하게 제시했습니다.
3.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했습니다.
4.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했습니다.
5. 글자크기 11pt,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6. 2023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식품영양 3학년) 기말시험 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생애주기영양학 2023 기말시험과제물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 결과
4) 연구의 제한점
5)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

2.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하시오. 9가지 항목별 실천 사례에 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어려웠던 점이나 미흡했던 점 포함), 향후 실천 계획을 포함하여 작성하시오.
1)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 지침(보건복지부,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2021)]을 제시
2) 매일 신선한 채소, 과일과 함께 곡류, 고기·생선·달걀·콩류, 우유·유제품을 균형 있게 먹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3) 덜 짜게, 덜 달게, 덜 기름지게 먹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4) 물을 충분히 마시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5) 과식을 피하고, 활동량을 늘려서 건강 체중을 유지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6) 아침식사를 꼭 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7) 음식은 위생적으로, 필요한 만큼만 마련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8) 음식을 먹을 땐 각자 덜어 먹기를 실천하자ㅍ
9) 술은 절제하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10) 우리 지역 식재료와 환경을 생각하는 식생활을 즐기자(실천 날짜, 실천 내용, 실천하면서 느낀 점, 향후 실천 계획)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애주기영양학 2023 기말시험과제물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연구 목적

김지혜, 이은경 (2020).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상태 및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회지, 제46권 제1호, 13-27.

이 연구의 목적은 지역사회 거주 노인들에게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설계 및 구현함으로써, 노인 인구의 영양상태 개선과 건강관련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다양한 영양 요소와 건강한 식습관에 대한 교육을 통해 노인들의 영양소 섭취와 신체 건강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탐구하며, 노인 인구에 대한 영양 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자 한다. 또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노인 건강 증진을 위한 전략적인 정책 수립과 실질적인 지원 방안을 제시하고자 함으로써, 노인 복지와 건강에 관한 이슈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촉진하려 한다. 이를 통해 우리 사회에서 노인 인구의 건강한 노후를 지원하고, 건강한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는 편의 샘플링 방법을 통해 65세 이상 지역사회 거주 노인 52명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이들을 무작위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분류하였고, 실험군에게는 12주 동안 체계적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였다. 이 영양교육 프로그램은 주 단위로 진행되어 총 12회의 교육이 이루어졌으며, 각 회차별로 영양균형, 식이요법, 건강한 식습관 등의 주제로 구성되어 있다.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전문 영양사나 건강 전문가를 초청하여 강연을 진행하였다.

또한 이 연구에서는 교육 전후로 실험군과 대조군의 영양상태 및 건강관련 삶의 질을 평가하기 위해 다양한 척도와 도구를 활용하였다. 영양상태의 평가는 건강한

참고문헌

김인숙, 이윤경, 김민정. "한국인 성인의 식습관과 건강관련 요인 간의 관계"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018.
김지혜, 이은경 (2020). 지역사회 거주 노인의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상태 및 건강관련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대한영양사회지, 제46권 제1호, 13-27.
이영화, 박지원, 최희진 (2019). 노인영양 프로그램이 노인의 건강 상태에 미치는 영향. 한국노인복지학회지, 제24권 제2호, 95-112.
이현주, 김민주, 이나영. "건강한 식생활 지식에 따른 식습관과 대사증후군 발생률의 관계" 대한지역사회영양학회지, 2011.
임혜숙, 김하연. "한국인의 영양소 섭취실태와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제언" 대한영양사협회지, 2012.
박수진, 이지영 (2018). 노인 영양감시시스템을 활용한 노인 영양 실태 분석 및 개선 방안 연구. 한국노년학회지, 제38권 제4호, 963-979.
한국영양학회. "한국인 건강식생활 지침 2015" 대한영양학회지,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2023)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1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한국인 영양소섭취기준 등)
  • 2021년 1학기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과제물(2020 한국인 영양소섭취기준 등) 1. ‘2020 한국인 영양소섭취기준’을 참고하여 문제 (1)~(4) 모두에 답하시오. 참고자료의 출처를 제시하시오. <보기> 단백질, 식이섬유, 비타민 A, 비타민 D, 비타민 E, 비타민 K, 비타민 C, 칼슘, 불소, 수분 (1) 성인 남녀에 대해 권장섭취량이 설정되어 있는 것만을 위의 <보기> 중에서 모두 골라 제시하고, 각각의 체내 작용을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단백질 단백질은 우리 인체에서 기능하는 제일 중요한 영양소라는 의미가 있으며 적절한
  • 조리과학4공통) 곡물가루이용하여 만드는 묵의형성원리설명 도토리묵의 형성시 식용유를 첨가했을 나타나는 현상을 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 조리과학4공통) 곡물가루이용하여 만드는 묵의형성원리설명 도토리묵의 형성시 식용유를 첨가했을 나타나는 현상을 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0k Ⅰ. 서 론 한민족은 묵을 잘 즐겨 먹는 민족이다. 도토리나 상수리로 묶을 써 먹으면 건강에도 좋아 대체로 술안주와 밥반찬으로 잘 먹기도 한다. 예부터 구황식이나 별식으로 이용되어 왔는데 현재도 간식이나 반찬거리로 즐겨 먹는 음식으로 현대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선사시대의 유적에서 식용으로 저장된 도토리가 발굴되어 박물관에 전시되 관광객들에게 관심의 대상이 되고, 최근까지 농촌·산촌에서는 비상식량으로 도토리를 저장하여. 강원도에서는 도토리묵을 밤묵이라하여 허기진 배를 면하게 하였다. 도토리묵은 수백만의 사람들이 헐벗고 굶주렸던 한국전쟁 기간동안 먹을 것이 없어 많이 먹었으나, 세월이 흐르며 도토리묵은 빈곤의 상징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쌀농사 보리농사가 안되니 도토리 묵은 배고품을 면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쳤다. 메밀묵 등의 다른 묵을 쉽게 구할 수 있게 되면서, 점차적으로 수요가 감소했다. 그러나 최근 몇 년 사이 도토리묵은 건강식품으로 재조명되고 있다. 최근 황사현상과 중금속의 증가로 인하여 몸에 수은농도가 높다든지, 설사를 심하게 한 경우 도토리 묵이 건강에 좋다는 것이 인정되 웰빙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는 추세이다. 이 장에서는 1. 곡물가루를 이용하여 만드는 묵의 형성 원리를 설명하시오(10점). 2. 다음은 도토리묵을 만드는 방법이다. 도토리묵의 형성시 식용유를 첨가했을 나타나는 현상을 실험을 통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20점). 1) 도토리가루 1컵, 물 6컵을 혼합한다(기준시료). 2) 도토리가루 1컵, 물 6컵, 식용유 1/5컵을 혼합한다(비교시료). 3) 기준시료와 비교시료를 각각 중불에서 주걱으로 잘 저어 가며 가열한다. 4) 시료가 투명해지면 불을 약하게 하여 뜸을 들인다. 5) 용기에 시료를 부어 식혀준다. 6) 용기에서 꺼내 다음의 특성을 비교한다. 가. 묵 형성 유무 나. 외관비교, 절단면 비교, 단단한 정도, 탄력성, 색, 입안에서의 촉감, 전체적 선호도를 확인해 보기로 하자
  • 2023 생애주기영양학 기말시험)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 연구의 제한점 본인의 의견을 서술 한국인을 위한 9가지 식생활지침을 제시하고 각 항목을 본인의 실생활에서 실천한 후, 실제 실천 사례를 항목별로 제시 방송통신대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2023 기말시험 1. 다음 <보기>에서 제시한 주제 중 1가지와 ‘영양’을 제목에 포함하고 있는 논문(2018년 이후 학술지에 게재된 국문 논문)을 찾아 연구 목적, 연구 방법 및 결과를 제시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연구 결과에 대한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1) 연구 목적 이숙희, 김미희(2018), "노인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대한노인영양학회지, 24(2), 11-18. 이 연구의 목적은 노인의 영양 지식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 지식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그리고 노인의 영양소 섭취량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영양소 섭취량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다. 또한 노인의 삶의 질을 측정하고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 목표는 영양교육 프로그램이 노인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이점을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렇게 영양 교육은 노인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고 질병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올바른 영양 선택을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연구를 통해 발전시킬 수 있는 영양 교육은 노인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2) 연구 방법 이 연구는 노인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군과 대조군으로 구분된 무작위 배정 연구를 통해 영양교육 프로그램의 유용성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연구의 구체적인 절차로는, 실험군이 12주 동안 주 1회, 각각 2시간 동안 노인들이 영양 요구 사항과 영양소 섭취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교육을 받았다. 이 교육은 노인들이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고, 식습관을 개선하며, 동시에 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안에 초점을 맞췄다. 연구의 핵심 측정 지표로는 영양 지식, 섭취량, 그리고 삶의 질이 선정되었다. 각각의 지표는 고유한 방법을 통해 정밀하게 측정되었다. 영양 지식은 상세한 설문조사를 통해 평가되었다. 이 설문조사는 참가자들의 영양에 대한 이해도와, 영양소 섭취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식습관의 영향에 대한 지식을 평가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다. 섭취량은 24시간 회상법을 사용하여 평가되었다. 이 방법은 참가자들이 지난 24시간 동안 섭취한 모든 음식과 음료에 대해 기억하고 기록하는
  • 생애주기영양학
  • 생애주기영양학 1. ‘2020 한국인 영양소섭취기준’을 참고하여 문제 (1)~(4) 모두에 답하시오. 참고자료의 출처를 제시하시오. (30점) (1) 성인 남녀에 대해 권장섭취량이 설정되어 있는 것만을 위의 <보기> 중에서 모두 골라 제시하고, 각각의 체내 작용을 조사하여 설명하시오. (2) 65세 이상 여자 노인의 충분섭취량이 19-49세 성인 여자보다 높게 설정되어 있는 것만을 위의 <보기> 중에서 모두 골라 제시하고, 해당 영양소의 충분한 섭취가 노인에게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3) 전연령에 대해 상한섭취량이 설정되어 있는 것만을 위의 <보기>
  • [여가레크리에이션 1학년] 나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를 계획
  • [여가레크리에이션 1학년] 나의 생애주기에 따른 여가를 분석하여 자신의 삶에 대해 평가하고, 미래 여가를 계획 Ⅰ. 서론 21세기 현대 사회의 산업화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생활양식과 사고방식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고도의 경제성장, 생산성 향상, 노동시간의 단축 등을 통해 우리의 삶은 과거보다 물질적으로 풍요로워졌고, 생활이 안락해지는 등 생활전반이 윤택해졌다. 물질적인 풍요로움과 노동시간의 단축으로 여가시간이 증대되어지고, 사회복지에 대한 국민의식이 증대됨으로 인해 현대인들은 삶의 양적인 부분에서의 만족 추구뿐만 아니라 질적인 부분에 있어서의 삶의 만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