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41725
수정일 2023.08.30 등록일 2023.08.29
학과(학년) 중어중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qk*******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온라인제출용)

교육심리학(공통)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15점 만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만점)

목차

<목차1>
Ⅰ. 서론
Ⅱ. 본론
1. 매슬로의 동기위계설
2.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목차2>

Ⅰ. 서론
Ⅱ. 본론
1. 성격 발달단계이론의 개요
2. 성격 발달단계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1940년대까지 주도적이었던 행동주의와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에 대한 반발로 인본주의 심리학이 대두되었다. 인본주의 심리학에서는 개인의 지각과 내면적 욕구를 가진 전체로서의 이간에 관심을 갖고, 자신의 잠재력을 실현시키기 위한 내면적 욕구에 의해 사람들이 지속적으로 동기화된다는 것을 강조한다.” 즉 인본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의 동기는 인간 내적인 자아실현의 욕구로부터 발현한다고 봤다. 인본주의 심리학의 대표적인 학자는 매슬로다. 매슬로는 동기위계설을 통해 인간의 욕구를 체계적으로 구분하였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매슬로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이후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최선일 외 4명(2018). 교육심리학. 양서원
- 김희수, 조영미(2017).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심리학. 동문사
- 허창범, 정황순(2015). 교육심리학. 태영출판사
- 전용오, 여태철, 황매향(2020). 교육심리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2학기 중간과제물)_교육심리학(공통)- 매슬로(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2021 교육심리학] 1.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1. 서 론 최근 지능의 개념은 창의성, 사회적 능력, 예술적 재능, 정서 이해 및 표현 능력, 도덕성, 성격 및 동기 등을 포함시켜 확장되고 있다. 특히 지능을 IQ 검사로 간주하는 심리측정학적 차원의 지능 개념이 주류를 이루던 입장에 대한 비판이 1980년대에 본격화되었고 이 시기의 대표적 지능이론으로 가드너(
  • 사회복지학개론 2023학년도 2학기] 문제 1) 1강에서 7강까지 강의를 들은 후,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을 두 개 선택하여 아래의 내용에 답하시오. 문제 2) 아래 두 영상을 시청하고 나서, A4용지 1장 분량으로 두 영상의 내용을 요약하시오. 두 영상에 기반해서 자신이 생각하는 세계시민을 논의하고 내 공간에서 나다운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Ⅰ. 서 론 사회복지학개론 강의에서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은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과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이었다. 악의 평범성의 내용에서는 우리가 일상적으로 행하는 행동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해주었다. 사회적으로 주어진 임무를 다하고, 일상적인 나의 일상을 사는 속에서 행해질 수 있는 악에 대해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되었다. 또한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을 통해서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과 자본주의에 대해서 색다른 시각으로 바라보게 되었다. 이러한 점에서 사회복지학개론 강의에서 인상 깊은 사건 혹은 장면으로 한나 아렌트의 악의 평범성과 최후통첩 게임과 독재자 게임을 선정하여 과제를 작성하고자 한다. 먼저 두 장면의 내용을 간단히 요약하고, 어떤 점에서 인상 깊었으며, 이것을 통해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제시하도록 하겠다. 세계시민과 나눔에 대한 두 강의의 주제는 세계시민으로서 우리의 역할과 책임을 강조하며,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고민을 자극하였다. 세계시민에 대한 강의에서 소개한 환경 문제를 통해 우리 모두가 세계시민으로서 역할을 해야 한다는 생각과 함께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행동해야 한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사회적 불평등과 가난, 기아 문제 등이 어떻게 현실에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느끼며, 개인적인 행동에서부터 나눔을 실천하는 것이 사회적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본 글에서는 과제로 제시된 두 강의 내용에 대해서 요약하고, 이러한 강의 내용을 바탕으로 세계시민으로서 지구 환경을 보호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해 나의 공간에서 실천할 수 있는 실천 방안에 대해서 제시하고자 한다. 내가 실천할 수 있는 작은 노력들이 모여 세계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결국은 큰 변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생각된다.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 교육심리학4공통)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0k Ⅰ. 서 론 인간의 능력은 지능만으로 평가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지능뿐만 아니라 예술적 지능, 체육적 지능, 공간적 지능이 뛰어난 사람도 있어 여러 분야를 종합적으로 보아 판단해야 할 것이다. 이를 주장한 대표적인 학자가 가드너의 다중이론인 것이다. 하워드 가드너는 다중지능이론을 개발한 학자로 널리 알려져 있으며 1972년부터 데이비드 퍼킨스와 함께 Harvard Project Zero의 공동 소장으로 연구해 오면서, 기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 교육적 시사점-2021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중간과제물 가드너 다중지능이론 매슬로우 동기위계설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교육심리학: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 교육적시사점]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을 사회 속에 직면해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지적 능력이나 풍부한 환경과 자연스러운 상황에서 그 문화권이 가지는데 가치를 두고, 산물을 창조하는 능력으로 정의하는 이론이다.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서 말하는 지능이란, 특정 상황
  • 간호학특론4공통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를 설명하시오00
  • Ⅰ. 서 론 우리나라의 국민소득이 높아져 과거에 비하여 장수하는 층이 높아지고 있다. 필자가 알고 있는 모 사장님의 경우 현재 나이가 60인데 외관상은 40대로 보여 남들이 놀랄 정도이다. 왜 그렇게 젊어 보이냐고 물으니 평상시 운동하고 몸에 좋은 음식을 먹고 건강검진을 수시고 받기 때문이라고 자랑하고 있다. 모든 사람들 마음속에는 오랫동안 병 걸리지 않고 살아있는 동안 무병장수를 누리고자 하는 마음이 내면적으로 잠재되어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처럼 사람은 누구다 건강하게 오래 살고 싶은 것은 인간의 기본적인 마음이다. “9988231”이라는 말이 있듯이 99세까지 88하게 살다가 2-3일 앓고 죽는 것이 최고의 삶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현대인들이 질병 없이 건강한 삶을 사는 것이 최고이지만 질병은 항상 살아가는 곳에 존재하고 있다. 질병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있지만 유전적인 요인을 많이 보고 있다. 즉, 모친이 유방암에 걸리면 딸 또한 유방암에 걸릴 가능성이 많다고 본다. 이는 질병의 생의학적 관접에서 보는 것이다. 그와 반대로 질병은 경제력과 사회적 환경, 정부정책의 시행에 따라 생길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사회문화적 입장이라고 볼 수 있다. 환자와 의사간에 다툼이 없이 원활한 의료행위를 하여 건강하게 회복하는 것이 최고일 것이다. 그러나 의료행위를 실시하는 가운데 피치 못할 의료사건, 의료비 과다지급논란 등으로 인하여 의료인과 환자 간에 갈등이 존재하면 서로 입장이 난처해지게 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서로간의 원만한 대화가 이뤄져야 할 것이다. 이 장에서는 간호학특론4공통 1. 질병과 건강에 대한 생의학적 입장과 사회문화적 입장을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비교·설명하시오. (10점) 2. 갈등론적 관점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를 설명하시오. 또한, 현대사회에서 의료인과 환자 관계의 변화를 가져온 요인을 제시하고, 그러한 요인이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기로 하자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