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1)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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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이해] 2023년 중간과제물, 1) 교재 52페이지의 2번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자료번호 r1642786
수정일 2023.09.04 등록일 2023.09.04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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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 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2) 아리스토텔레스는 인간이 왜 이성을 잘 발휘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고 보았는가?
3) 인간이 자연의 입법자라는 칸트의 말은 무슨 의미인가?
4) 정언명령이란 무엇인가?
5) 홉스에 따르면 사회계약은 어떤 이유로 체결될 수 있는가?
6) 흄은 도덕이 어떻게 성립된 것이라고 보았는가?
7) '무의식의 의식화'란 무슨 의미인가?
8) 프로이트에게 도덕은 무엇인가?

2. 교재와 강의 3장을 공부하고 교재 70페이지의 2번 문제 (유가와 도덕적 삶)에 딸린 4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2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인간의 본성이 왜 선한지에 대한 유가의 입장은?
2) 유가에서 예의법도가 갖는 의미는?
3) 유가를 인본주의 사상이라고 하는 이유는?
4) 유가사상이 봉건 이데올로기로 받아들여지게 된 이유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재와 강의 2장을 공부하고 교재 52페이지의 2번 문제 (인간은 이성적인 존재인가, 욕망하는 존재인가?)에 딸린 8개 문항을 모두 풉니다. 최소분량 제한은 없으며 최대 A4지 3쪽까지 작성할 수 있습니다.

1)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은 어떠한 인간인가?

(1) 플라톤의 인간관
플라톤은 인간을 육체와 영혼이 결합된 존재로 파악하였으며, 이 둘의 관계에서는 언제나 영혼의 우위성을 주장하였다. 즉 육체와 연혼이 결합되어 있을 때 인간은 살아 있는 존재이며, 더 나아가 가사(可死)적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인간을 구성하는 육체와 영혼은 그 성질에 있어 완전히 이질적인 두 요소이며, 인간의 본성을 규정하는 것은 사멸적인 육체가 아니라 불멸적인 영혼이다. 왜냐하면 인간을 인간으로 규정하는 것은 영혼이며, 이외의 다른 어떤 것일 수 없기 때문이다.

(2) 플라톤이 생각한 인간다운 인간
① 감각에 속지 않는 인간
② 인간은 이성, 기개, 욕망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이 중 이성이 기개와 욕망의 부분을 잘 조절할 때 그 사람은 인간다운 인간이다.
플라톤에 의하면 이성적 영혼에 의해 지혜‧용기‧절제‧정의의 덕목을 실현하는 인간다운 인간은 윤리적 완전성에 접근한 상태이며, 이러한 인간을 가능하게 하는 방법은 교육이다. 따라서 그는 이상적 인간이 될 수 있는 방법으로 교육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왜냐하면 그에게 있어 도덕이 일종의 지식이므로 배울 수 있고, 가르칠 수 있는 것이라면, 참된 실재를 인식하고 윤리적으로 완전한 선(善) 자체를 인식‧실천할 수 있는 것은 올바른 교육에 의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교육이 이상적인 인간의 육성과 정의로운 국가의 실현을 목표로 한다면 조화와 질서로서의 도덕교육이 강조된다. 왜냐하면 인간이 자신의 영혼 안에서 지혜‧용기‧절제의 덕목을 조화시킴으로써 정의의 덕목을 실현하고, 이를 통해 이상적 인간이 된다면 교육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도덕교육에 관심을 집중해야 하기 때문이다. 또 국가에 있어서도 각 계급이 개인에 있어서와 동일한 덕목을 실현시킴으로써 정의로운 국가가 실현된다면, 이는 도덕교육을 통해 국가의 질서를 확립함으로써 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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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상우, 근대 이성개념과 교육학적 사유, 교육철학연구, 2010.
박금래, 맹자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박해경, 아리스토텔레스의 덕 윤리와 공동체 주의에 대한 연구,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5.
배경완, 플라톤의 이상적 인간관과 그 의미, 계명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신현우, 공자사상의 인문주의적 성격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양선이, 공감의 윤리와 도덕규범, '철학연구' 제95집, 2011.
유광찬, 아리스토텔레스의 덕론 연구,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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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효민, 사회계약론에 기초한 정치공동체 모델 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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