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해당 자료는 8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8
  • 품질인증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자료번호 r1642813
수정일 2023.09.05 등록일 2023.09.05
학과(학년) 컴퓨터과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8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였습니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습니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2019 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1) 대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소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3) 개별 활동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
1)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
2) 교사의 상호작용 예시(10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19 개정 누리과정」은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이다. 교육부가 2017년 12월에 발표한‘유아교육 혁신방안’의 주요 내용으로 ‘유아가 중심이 되는 놀이 위주의 교육과정 개편’이 명시되었다. 이에 유아·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개편 방향을 반영해 2019년 7월, 「2019 개정 누리과정」이 고시되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다니는 3~5세 유아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교육과정으로 2020년 3월부터 시행되고 있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의 성격에서는 누리과정을 국가 수준의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하고 있다. 그리고 영유아들은 영유아보육·교육기관에서 등원부터 하원 시간까지 교사와 영유아, 영유아와 영유아 영유아와 교재교구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을 하게 된다.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나 사물 현상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상호교류가 활발히 일어나는 과정에서 유아들이 상호작용을 통해 집단생활에 필요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배운다. 따라서 교사는 상호작용을 통해 영유아의 사고와 학습 과정에

참고문헌

이영애, 이금구(2018). 영유아교수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출판문화원
박찬옥, 최현정 외 2명(2023), 영유아교수방법론, 양성원
이순복(2022),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한동옥, 최윤정, 원성묵, 민감한 반응이 아이를 키운다 : 영유아-교사의 질적 상호작용 실제, 공동체, 2016
우경혜(2017), 영유아 교사의 자아개념과 놀이 교수효능감이 교사-영유아 상호작용에 미치는 영향, 숭실대학교
위영희(2021), 영유아교수방법론,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교수방법론, 공통) (1) 2019개정 누리과정을 고려하여 집단 유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2) 교사의 상황별 상호작용 표현의 원리를 설명하고 예시를 10개 제시하시오(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모두 포함할 것, 부정적 표현과 표현의 전환을 모두 포함할 것)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년 기말과제물,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 2.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 3. 유아교육기관의 안전한 놀이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점검사항 4. 유아교육기관 운영의 다양한 영역과 원장의 직무를 고려할 때 가장 잘할 것 같은 영역과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영역, 이유
  •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유치원 교직원의 배치기준 (1) 교원의 배치기준 유치원의 교원은 원장, 원감, 수석교사, 교사를 둘 수 있다. 여기서 원장은 한 명, 원감은 한 명, 각 학급마다 교사를 한 명 이상 배정한다. 교원은 한 학급 당 1명 이상의 교사를 배정하여 학급을 담당하도록 한다. 대통령령에 의하여 전체 2학급 이하의 유치원에는 원감이 반드시 두지 않아도 되며, 이 경우 원장이나 원감이 학급을 담당하는 것도 가능하다. 방과 후 과정을 관리하는 유치원에는 학급을 관리하는 담당교사 외에 방과 후 과정을 관리할 교사를 1명 이상 두는 것이 가능하다. 유치원에서 근무하는 교사들 중에서 상황에 맞는 보직교사를 두는 것이 가능하다. 3학급 이상 5학급 이하의 유치원은 1명, 6학급 이상 11학급 이하의 유치원은 2명, 12학급 이상의 유치원은 3명 이상, 11학급 이하의 유치원으로서 교육부장관이 지정하는 연구학교에는 보직교사 1명을 더 두는 것이 가능하다.
  • (아동건강교육4) 유아교육기관 건강교육방법유형, 영유아건강관련기사 3개요약,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차이점 비교-누리과정, 누리과정비교, 누리과정요약-
  • (아동건강교육4) 유아교육기관 건강교육방법유형, 영유아건강관련기사 3개요약,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차이점 비교-누리과정, 누리과정비교, 누리과정요약- 다음의 세 유형 중 두 개를 작성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2010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를 3개 골라 요약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어떠한 교육, 관리가 강화되어야 하는지 제안하시오. 3.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기말과제물)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재정 운영을 위한 재정관리의 기본원칙을 비교하여 설명 등
  • 1.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15점) 유치원은 「유아교육법」을 근거로 하되 「고등학교 이하 각급 학교 설립·운영 규정」과 「초·중등교육법」 등의 법규를 적용하고, 어린이집은 「영유아보육법」을 토대를 두고 있어 두 기관의 설립요건에 차이가 있다. 또한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교직원의 배치기준에도 차이가 있다. 아울러 유치원 학급당 정원은 인가정원 범위 내 ‘각 시·도별 유치원 학급당 정원기준’, 교원 확보기준은 ‘각 시·도별 설립 유치원 교원 정원 배치기준’에 의한다. 따라서 각 시·도별로 유치원 학급당 정원과 교원 배치기준은 상이할 수 있다. 유치원의 교직원은 교원과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치원 교원에는 원장, 원감, 수석교사, 교사를 두고, 필요에 따라 유아교육을 담당하거나 보조하는 강사, 기간제 교사 또는 명예교사를 배치할 수 있다. 어린이집의 보육교직원은 원장, 보육교사, 직원으로 구분한다. 유치원의 원장은 원무를 총괄하고 소속 교직원을 지도, 감독하며 유아를 교육하도록 되어 있다. 원감은 원장을 보좌하여 원무를 관리하고 유치원의 유아를 교육한다. 또한 원장이 부득이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 원감은 그 직무를 대행한다. 유치원 교사는 유치원의 유아를 교육하며, 수석교사는 교사의 연수 및 연구활동을 지원하고 유아를 교육한다. 이밖에 유아교육기관은 영유아의 건강, 안전, 위생을 위하여 영양사, 조리사, 간호사(또는 간호조무사) 등을 배치한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교직원의 배치기준을 구체적으로 비교·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1) 유치원의 교직원 배치기준 (1) 교원 유치원에는 교원과 직원을 둘 수 있다. 교원으로 학급을 담당하는 담임교사 외에 방과 후 과정을 담당하는 방과후 과정 교사, 보직교사, 수석교사도 배치할 수 있다. 교육과정 운영에 필요할 경우에는 교원 외에 강사, 기간제 교사 또는 명예교사 등을 두어 유아교육을 담당하거나 보조하게 할 수 있다. 국공립유치원에서 강사 등은 원장이 임용하고, 사립유치원의 경우 법인 또는 경영자가 강사 및 명예교사의 자격기준에 해당하는 사람 중 임용한다. 다만, 사립유치원은 「유아교육법」 제23조에 따라 법인의 정관 등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임용권을 원장에게 위임할 수 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1세기의 화두인 정보화와 세계화를 주체적으로 이끌어나갈 인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시대가 요구하는 인재상이 변화함에 따라서 교육의 방법 또한 변화하고 있다. 초등교육 현장에서도 전통적인 교육 방법에서 벗어나 아동들의 창의력, 문제해결력 등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교육 방법을 교수·학습에 적용하고 있다. 그 대표적인 교육 방법이 바로 프로젝트 접근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을 능동적·적극적인 존재로 바라보고, 아동의 흥미에 따른 교육과정의 재구성과 통합화를 추구하며, 아동간의 상호작용과 자기 주도적 탐색을 중시하는 아동중심 교육방법이다. 유승희․성용구(2007,16-18)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통하여 아동이 능동적·적극적·주체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고,내적 동기유발을 일으킬 수 있으며,교육과정의 상위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접근법은 창의적으로 새로운 발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공동체 정신을 살릴 수 있으며,생활과 삶 속에 학습이 통합될 뿐만 아니라 전통적 교실에서 부족했던 ‘활동성’,‘몰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교사 자신도 도전받을 수 있는 종합적 수업론이라고 하였다.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정의 오늘날 열린 교육의 활성화와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을 강조하는 제6차 교육과정은 프로젝트 학습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고 있다. 프로젝트는 한명 또는 둘 이상의 아동이 특별한 주제에 대하여 깊게 탐색하는 활동, 목적을 이루기 위한 전심을 다하는 활동, 아동에게 지식을 찾고 조직하고 기록하는데 있어 자기 자신의 방법을 발달시키도록 하고 있다. 또한 공통적인 토픽에 대하여 상호작용하면서 작업하는 것을 허용하는 통합적인 접근법, 매일의 일상적인 생활 경험에서 도입되어 나아가 스스로 계획하고 진행하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양한 활동과 노력이 며칠에서 몇 주 동안 지속해 나가는 학습, 교사의 지도 하에 개별․소집단 또는 대집단 전체가 수행하는 주제에 대한 심도 깊은 연구 활동으로서의 계획, 기획, 설계, 연구과제 학습 등으로 정의되고 있다. 3.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프로젝트(project)'라는 용어가 교육에 처음 등장한 것은 1900년 컬럼비아 대학에서 학생들의 공작 학습에서 프로젝트를 활용한 데서 비롯된다. 그 후1908년 메사추세스에 있는 농업 학교에서 가정 학습 과제로 ‘home project'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부터 프로젝트라는 용어가 일반화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으로는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 방법을 들 수 있다. Cobbet은 그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욱을 받는다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고 한다. 지옥정(2000)은 프로젝트법에 의한 학습을 교수의 중심 활동으로 삼고자 시도했던 대표적인 인물로 Park와 Dewey를 말한다. Park는 교사 본위의 기계적 수업 방법을 비판하고 ‘자연에 따른 학습 방법’을 주장하면서 1875년부터 Quincy School에서 일명 ‘Quincy System'이라고 명명되는 새로운 교육방법을 시도하였다. 이 방법은 아동들의 직접적 활동이나 경험 및 느낌을 중심으로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고, 지리 교과인 경우 교과서를 읽고 쓰는 대신 학교 주변을 직접 견학하면서 주변의 지형을 스케치하거나 지형의 모형을 직접 만들어 보게 하였다. Dewey는 1886년 시카고 대학내 자신이 세운 실험학교에서 교육과정을 전통적인 교과목이 아니라 프로젝트 형식으로 구성한 바 있다.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그는 아동들이 흥미 있는 문제를 스스로 탐구하는 과정, 즉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사고하는 방법 즉 문제 해결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믿었다. 또한 Stimson은 고등학교 농업 과목의 수업을 학생들이 이론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기관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요약,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차이점을 비교
  • [아동건강교육] 유아교육기관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요약, 누리과정 건강교육부분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 차이점을 비교 다음의 세 유형 중 두 개를 작성하시오. 1.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건강교육의 방법의 유형들을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설명하시오. 2. 2010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를 3개 골라 요약하고 유아교육 기관에서 어떠한 교육, 관리가 강화되어야 하는지 제안하시오. 3.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을 찾아 읽고 요약하되 2007 개정 유치원교육과정과의 차이점을 비교하시오. Ⅱ. 본론 1. 유아와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