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교양1_심리학에게묻다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공통교양1_심리학에게묻다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자료번호 r1643876
수정일 2023.09.06 등록일 2023.09.05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3년 2학기 공통교양1_심리학에게묻다

목차

목차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
[출처]

본문내용

스턴버그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에 의하면 사랑의 3요소 1) 친밀감(intimacy) 2) 열정(passion) 3) 헌신(commitment)이 있다. 친밀감은 우정에 가깝고, 열정은 성(性)적인 사랑, 헌신은 어머니들이 자식한테 하는 조건 없이 도와주려는 행동적 측면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심리학에게 묻다 하혜숙,강지현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0.07
● 상식으로 보는 세상의 법칙 : 심리편, 이동귀, 네이버캐스트(오디오클립), 2020.04
● 아직도 가야 할 길, M.스캇.펙, 율시리즈, 2011.02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공통교양1_심리학에게묻다 1) 자신의 현재 혹은 이전의 사랑에 대해(꼭 이성적 사랑이 아니어도 됨) 스턴버그(R. Sterberg)의 사랑의 삼각형 이론을 적용하여 분석하고, 2) 자신이 추구하는 사랑과 펙(M. S. Peck)이 제시한 참사랑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느낀점과 배운점을 쓰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미디어심리학 중간과제물)매슬로의 5단계 욕구를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에 해당하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제작되거나 방송된 텔레비전 광고 혹은 온라인 영상 광고를 찾아서 설명하시오
  • 매슬로의 5단계 욕구를 단계별로 정리하고, 각 단계에 해당하는 최근 6개월 이내에 제작되거나 방송된 텔레비전 광고 혹은 온라인 영상 광고를 찾아서 설명하시오. (배점 : 30점) 1. 매슬로의 욕구 위계론 1) 개요 일반적으로 동기과정의 설명에는 욕구인식, 추동상태, 목표지향적 행동, 목표, 감정 등의 다섯 개념을 제시한다. 먼저 동기과정은 욕구를 인식하게 하는 자극이 나타나는 순간에 작동한다. 이러한 자극은 배고픔, 갈증, 변화의 갈망처럼 개인 내부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를 해소하기 위해 식사, 물 마시기, 여행 등의 욕구를 인식할 수 있다. 이
  • 성사랑사회4공통 참고문헌에 제시된 저서 중 하나를 선택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하여 독후감을 쓰시오00
  • Ⅰ. 서 론 전 세계적으로 여성들의 권리가 과거에 비하여 많이 신장되고 있다. 여통(女通)'이란 말이 있듯이 우리사회는 여성으로 모든 것이 통한다. 실지로 과거는 가부장적인 사회를 이루었지만 지금은 가정 내 여성 중심의 사회로 이루어지고 있어 여성신장이 강하게 일어나고 있다. 그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페미니즘이라는 말이 사회적으로 통용되고 있다.  페미니즘이란 용어 자체는 여성과 여성적인 것을 나타내는 female이라는 단어를 어원으로 하고 있어 여성중심적, 여성성지향으로 여성존중의식을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것은 인류 사회가 역사발전이래 남성 중심적으로만 조명되어 왔기 때문에 그동안 은폐되고 왜곡되어 온 여성의 활동과 삶을 우선적으로 부각시키기 위한 것으로 궁극적으로는 남녀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위한 것이다. 권김현영은 자신만의 시선과 목소리로 한국 사회를 바라보고 이야기해온 여성주의 연구활동가. PC통신과 인터넷이 보급되던 1990년대에 나우누리 여성 모임 ‘미즈’의 운영진을 맡았던 영페미니스트이다. 같은 시기에 게릴라 여성운동 모임을 표방한 돌꽃모임 멤버로 활동하며 ‘편협한 페미니스트들의 저열한 잡지’를 만들고 지하철 성추행 방지 퍼포먼스를 벌이기도 했다. 2000년대에는 여성주의 네트워크 [언니네]에서 편집팀장이자 운영진으로 활동했고, 한국성폭력상담소에서 상근활동가로 일했다. 이후 이화여대 여성학과에서 공부하며 이화여대, 국민대, 성공회대 등 여러 대학에서 강의했고, [한겨레], [씨네21], [르몽드 디플로마티크] 등 다양한 매체에 칼럼을 기고하여 페미니스트로서 목소리를 내고 있다. 페미니스트의 눈으로 다시 본 세계는 이전과 전혀 다르지만, 그 눈은 그에게 고유한 자신으로 삶을 사는 굳건함, 아무도 자신을 다치게 할 수 없는 단단함, 다른 사람의 인정을 구하지 않는 당당함을 가져다주었다. 여전히 무엇이 더 나은 길인지 고민하지만 분명한 점은 페미니스트로서 살아온 시간을 한 번도 후회한 적 없다는 것. 그래서 그는 오늘도 여성으로서, 페미니스트로서 스스로 목소리를 내고 글을 쓰는 삶을 계속하자고 다짐한다. 이 장에서는 성사랑사회4공통 참고문헌에 제시된 저서 중 하나를 선택 피해와 가해의 페미니즘 하여 독후감을 작성하기로 하자
  • 출대 유아교육2 유아사회교육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
  • 유아사회교육 1. 유아의 공격적 행동에 인지발달이론의 관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유아가 또래에게 거부당하거나 무시당할 때 유아교사의 지도 방법과 전략에 대해 관련 이론을 1개 혹은 2개를 반영하여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유아는 자라면서 자기중심적 성향으로 인해 때리기, 발로 차기, 움켜잡기, 꼬집기, 침 뱉기, 물기 등의 공격적 행동을 보인다. 이런 공격성에도 우연적 공격성, 표현적 공격성, 도구적 공격성, 적대적 공격성 유형이 있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C형]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Ⅱ. 본론 1. 프로젝트 접근법 1)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특정 주제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통한 교수-학습 방법이다. 즉, 소집단(전체 또는 개인)의 유아들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주제에 대해 교사의 지도와 안내를 받으며 공동으로 연구하는 목적 지향적 활동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에서는 문제에 대한 정답을 찾기보다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교사와 또래들과 함께 연구하는 과정에서 주제에 대해 좀 더 많은 것을 학습하는데 초점을 둔다. 2) 역사 프로젝트 학습의 현대적 기원은 1886년 Dewey의 실험학교에서 교사에 의한 피동적 교육이 아닌 활동을 통한 학습을 실현하고자 했고, 이에 프로젝트 형식을 취하는 교육과정을 시도하였다. 듀이의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활동은 Kilpatrick(1918)이 콜롬비아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법(The Project Method)을 발표하면서 체계화되었다. <중 략> 3. 교육목표 및 원리 1) 교육목표 첫째, 주변 세계가 심층적으로 연구할 만한 흥미로운 것임을 깨닫게 했음으로써 세계에 대한 지적 호기심을 북돋워 준다. 둘째, 프로젝트는 참여자들의 협의에 의해 점차적으로 발전되어 가므로 자발적 놀이와 교사의 체계적 공간에 균형을 맞출 수 있다. 셋째, 학교생활이 곧 일상생활, 사회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학교교육은 실생활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인식한다. <중 략> 6.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 1) 강점 프로젝트 접근법을 우리나라 보육현장에 적용시켜 보았을 때 한 반에 유아가 많으면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의 어려움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 했는데 실제로 현장에 일하시는 보육교사의 말을 들어보니 아이들이 오히려 많을수록 생각의 폭을 증진시키고 더 재미있고 다양한 활동을 많이 경험 할 수 있다고 한다. 일반 교육과정에서는 교사중심의 수업 방법이어서 아이들의 흥미를 끌지 못하는 반면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이들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참관했을 때 아이들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태도로 임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 실질적으로 다른 프로그램들에 비해 프로젝트 접근법을 적용하고 있는 보육현장이 많다는 것을 통해 프로젝트 접근법이 우리나라 교육현장에 적용하기 쉽고 적합하다는 증명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2) 약점 프로젝트 접근법을 한국 현장에 효율적으로 적용하는 데는 몇 가지 문제점이 있다. 첫째, 영유아 수에 비해 교사 수가 절대 부족하여 교사가 프로젝트 활동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개별 영유아까지 배려하며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는 것이 어렵다. 둘째, 다양한 물적, 인적 자원체계의 부족으로 인한 열악한 환경을 해결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의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필요하며, 현장견학 및 전문가와의 면담활동 등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영유아 교육활동에 대한 사회의 전반적인 인식 증진이 필요하다. 셋째, 지속적인 교사교육이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이 있다. 타 기관 교사들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지속적인 연합교육을 실시한다면 교사는 프로그램의 적용에 필요한 유용한 정보를 모을 수 있을 것이다. Ⅲ. 결론 유아기의 가능성에 대한 지나친 왜곡으로 천재아기 선호사상이 만연하여 학습이 기계적이고 기능적인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 분위기가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Katz와 Chard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오늘날 교육과정에서 전인적 발달을 위한 유용한 방법으로 인식되면서 21세기 교육과정의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추세이다. Short(1991)는 21C에는 정보의 선택과 분석 및 판단능력, 탐구력, 문제해결력, 타인에 대한 이해 등을 키워 줄 수 있는 학습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그는 이와 같은 능력을 개발하기 위한 구체적 방법으로 프로젝트를 통한 학습을 들었다. 또한 Wing도 현대사회에서 요구하는 이성적인 교육은 급변하는 사회의 요구에 반응하여 미래의 도전에 대처할 수 있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는 전제하에 효과적인 학습방법으로 흥미있는 질문 중심의 학습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것을 프로젝트 접근법의 주된 활동, 질문에 대한 조사, 탐구, 그리고 표현활동임을 볼 때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성과 상당부분 비슷하다. 따라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2) 유치원과 어린이집 평가제도의 특성, 평가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해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2023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현대 사회에서는 초기 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교육기관, 즉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아이들의 학습과 성장, 그리고 사회화 과정에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곳으로 인식된다. 아이들이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에서 무엇보다 풍부한 경험을 쌓도록 도와주는 것은 국가와 사회, 그리고 교육기관의 중요한 책임 중 하나이다.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관리는 이러한 책임을 실천하는 핵심적인 요소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실내외 환경은 아이들의 물리적, 정서적, 그리고 인지적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은 아이들의 건강을 지키는데 필수적이며, 다양하고 자극적인 환경은 아이들의 창의력과 탐구력을 자극한다. 따라서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관리는 단순한 청소나 관리를 넘어서 아이들의 전반적인 발달과 복지를 지키고 향상시키는 활동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유아교육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확인하고, 그 품질을 더욱 향상시키기 위한 도구로서의 평가제도도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각각의 특성과 목적에 맞게 다양한 평가 지표와 절차를 통해 평가를 받게 된다. 이러한 평가는 교육기관 자체의 발전을 위한 피드백 수단일 뿐만 아니라, 부모와 사회에게도 그 기관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는 방법으로 작용한다. 이 과제에서는 유아교육기관의 환경 관리와 평가제도의 중요성을 중심으로,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탐구해 볼 것이다. 특히,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환경 관리와 평가제도의 특성을 비교하면서, 각기 다른 접근 방식과 목적, 그리고 그로 인한 결과에 대해 깊이 있는 분석을 시도해 볼 것이다. Ⅱ. 본 론 1. 유아교육기관의 실내외 환경관리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하시오. 1) 실내 환경관리 시 고려할 사항 유아교육기관의 실내 환경은 유아의 발달과 성장을 최대한 지원하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몇 가지 중요한 요소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① 발달적 특성 고려 - 유아의 개별성 반영하기 각 유아는 자신만의 발달 수준, 연령, 성별, 흥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을 반영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신체 활동을 좋아하는 유아에게는 넓은 활동 공간을 제공하면서 안전한 운동 기구나 놀이 도구를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