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 접근법)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 접근법)

자료번호 r1645254
수정일 2023.09.18 등록일 2023.09.18
학과(학년) 통계데이터과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11개

목차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교육목표 및 원리
2. 교육과정
3.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hwp
2. 프로젝트 접근법의 강점과 약점2.hwp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hwp
4.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2.hwp
5.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hwp
6.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hwp
7.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원리.hwp
8.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기초.hwp
9. 프로젝트 접근법의 특징.hwp
10. 서론 작성시 참조.hwp
11. 결론 작성시 참조.hwp

본문내용

I. 서 론

영유아 프로그램은 영유아기 어린이들의 발달적 요구, 부모와 사회의 기대, 교사의 요구와 능력 등의 요인들을 기초로, 이에 적합한 환경을 구성하여 어린이에게 양질의 보호와 교육을 제공하는 것이다. 영유아기는 발달과정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이므로 무엇보다도 성장기 어린이의 정상적인 발달을 돕는 것이 최우선이다. 영유아의 발달단계의 특징과 발달과업을 정확히 아는 것은 어린이 개개인을 이해하는 기초가 될 뿐 아니라, 구체적인 교육 목표를 설정하게 해 주고, 각 목표마다 어떤 연령층의 유아에게 얼마만큼 기대할 수 있는가를 판단하는 근거가 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와 어린이들 간에 서로 공유된 경험을 하면서 상호 작용이 이루어진다. 상호 작용이란 교사의 일방적인 지시나 교사가 의도한 개념을 이해시키기 위해 어린이들에게 차근차근 질문해 나가는 수동적 학습이 아니라 또래들 간의 상호 작용을 통하여,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수직적인 관계의 상호 작용 그 이상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능동적 참여, 구체적인 경험에 의한 학습, 교사·또래·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한 협력학습 등을 주요 특성으로 강조한다. Dewey의 경험을 통한 아동 중심 교육과 통합교육, Piaget의 새로운 지식의 인지적 구성주의, Vygotsky의 사회문화적 학습과정이론 등 여러 요소들을 부분적으로 반영하고 있다.
유아로 하여금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도록 돕는다. 신체적·인지적·사회적·의사소통능력 발달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도록 돕는다. 유아가 ‘효과적인 학습자’가 될 수 있게 하는 성향을 발달시킨다. 유아가 주관적 감정을 느끼고 다루도록 정서를 발달시킨다.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전 유아의 지식이나 이전 경험을 토대로 일반적인 교육의 목표를 세우고 ‘무엇이 일어날 것인가’에 대한 가설을 세울 뿐이며 개별 활동의 세부적인 계획안을 구성하지 않는다. 유아의 새로운 아이디어와 흥미와 욕구를 반영하여 유동적으로 목표를 세우고 융통성 있게 운영하므로 발현적 교육과정이 전개된다.
이 레포트는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였다.


II. 본 론

1. 교육목표 및 원리

프로젝트 접근의 교육목표는 모든 교육수준에서 네 가지 유형의 학습목표-지식, 기술, 성향, 감정-가 실행되어야만 한다는 것이다. 유아기 수준에서의 학습목표는 다음과 같이 정의될 수 있다. 첫째, 학령 전과 초등학교 기간의 지식은 사건, 사실, 정보, 이야기, 신화, 노래의 생각, 개념 등이다. 피아제가 언급한 지식의 세 가지 범주-사회적 지식, 물리적 지식, 논리ㆍ수학적 지식-는 흔히 유아교육에서 지식목표로 사용된다. 둘째, 기술은 다양한 구체성을 가진 많은 종류의 신체적, 사회적, 인지적 그리고 대화의 기술을 포함한다. 셋째, 성향은 상황의 유형에 따라 반응하는 상대적이면서 영구적인 기질이나 특질적인 마음과 행동의 습관을 말한다. 지식이나 기술의 항목과 달리, 성향은 한번에 숙달되어져 끝나는 것은 아니나 여러 종류의 사건과 상황에 대응하는 행동과 반응의 습관을 말한다.
넷째, 감정은 주관적인 정서적 또는 감정적 상태이다. 의미 있는 현상에 대한 감정은 일시적인 것에서 영구적인 것까지 강함에서 약함 또는 양면적인 것 등 다양하다. 유아교육에서 태도와 가치는 이 범주에 포함된다고 할 수 있다. 프로젝트의 활동수행과정은 주제를 선정하고 주제 조직망을 구성하며, 프로젝트의 확장범위와 통합된 교육과정으로써 활동범위를 알아보는 조직망을 짜본 후에 본 활동들이 전개되며, 프로젝트의 결과물을 통해 상호 교류의 시간을 가짐으로써 프로젝트를 마치게 된다.


2. 교육과정

프로젝트 접근법은 유아의 능동적인 참여, 세부적인 경험에 따른 학습, 교사ㆍ또래ㆍ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협력학습 등을 주요 특징으로 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동중심 교육을 추구한다. 아동의 자율성 및 탐구력을 존중하는 아동중심의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가 주제를 선정하며 활동을 주도하는 기존의 교육방식과 차이가 있다. 개별적인 아동과 집단의 아동이 자신의 관심 및 흥미에 의해 원하는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고, 준비된 교육환경 안에서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심도 있게 탐구한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프로젝트 접근법)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저출산 고령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내가 거주하는 지역사회의 인구 현황 및 현안 과제를 살펴본 후,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1.서론 물론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는 어느 나라나 매우 심각한 상황이기는 하지만 우리나라는 특히나 과거에 비해서 너무나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다는 점에서 경각심을 가져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나 이와 같은 문제는 개인적인 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 등의 발전과 미래에도 역시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다는 점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본다.
  • 2023년 1학기 프로그램개발과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이해 1. 사회복지 프로그램의 토대 1) 사회복지사 선서문 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다운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인간 존엄성과 사회 정의의 신념을 바탕으로,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 전체사회와 함께 한다. 나는 언제나 소외되고 고통 받는 사람들의 편에 서서, 저들의 인권과 권익을 지키며, 사회의 불의와 부정을 거부하고, 개인 이익보다 공공이익을 앞세운다. 나는 사회복지사 윤리 강령을 준수함으로써, 도덕성과 책임성을 갖춘 사회복지사로 헌신한다. 나는 나의 자유의지에 따라 명예를 걸고 이를 엄숙하게 선서합니다. 출처: http: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3. 취약계층 아동(18세 미만)의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대상자 욕구 및 현 문제점 급변화하는 사회 그리고 세계화에 따라서 인간의 한계 효용의 법칙에 의한 가족 형태의 변화는 점차 빨라지고 있다. 이것은 경제적인 문제 및 다양한 사회의 문제 인식의 변화에 따른 것으로 국제사회는 국가 의경경쟁력 적인 인구문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또한 이러한 관심을 통해서 저출산, 고령화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우선 고령화는 의료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길어진 데에 있다. 하지만 고령인구는 생산인구로 치기에는 보기 어려울 정도로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_영유아 프로그램의 사회 문화적 배경에서 현재 영유아교육에 영향을 주는 사회문화적 특징을 브론펜 브레너는 어떻게 설명하고 있는가
  • 1. 서론 브론펜 브레너의 생태학적 체계모델인 인간의 발달은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설명되어지는 이론입니다. 브론펜 브레너는 생태학적인 환경을 미시쳬계와 중간체계 그리고 외계체와 거시체계 마지막으로 시간체계로 총 5개 영역으로 나누었습니다. 이것들을 아동들을 둘러싸고 있는 주위환경으로부터 아이가 살고 있는 문화적인 환경까지 포함하는 범위로 근접범위부터 광역범위까지 각각 다른 체계에 속해 있습니다.
  • 방송통신대_프로그램개발과평가_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 <과제명> 마을활동가로써 ‘마을공동체’와 ‘행복한 마을 만들기’를 위한 프로그램을 기획하시오. 1. 마을공동체의 개념과 발전 방법 1) 마을공동체의 개념 이웃 간의 관계 회복 및 유지를 통하여 우리가 사는 마을 속에서 상호 간 대등한 관계를 유지하며, 마을의 운영과 사업에 관한 모든 일을 함께 결정 및 추진하는 주민자치 공동체를 ‘마을공동체’라고 일컫는다. 마을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관계는 복지, 경제, 문화, 환경 등을 토대로 형성되었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