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자료번호 r1646216
수정일 2023.10.03 등록일 2023.10.03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워드(doc)
판매자 ig*******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목차

1. 전통적 영화 비평
1번 문제
- 라라랜드 – 데이미언 셔젤(2016)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개념으로 분석
2번 문제
- 인지이론, 문화연구 설명
- 인지이론, 문화연구 공통점
- 인지이론, 문화연구 차이점

본문내용

라라랜드 - 데이미언 셔젤(2016)



데이먼 셔젤의 라라랜드는 현대적인 뮤지컬 영화로, 미국의 대도시인 로스앤젤레스에서 꿈을 꾸는 두 젊은 예술가인 세바스찬과 미아의 이야기를 다룬다. LA에서 꿈을 꾸는 미아와 재즈 피아니스트인 세바스찬의 이야기로, 미아는 여배우 꿈을 꾸고 세바스찬은 자신만의 재즈 클럽을 열어서 재즈를 연주하면서 생계를 유지한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우연히 LA 거리에서 만나게 되고, 서로의 꿈을 이야기하면서 서로에게 이끌리게 된다. 그리고, 서로를 돕고 지지해 나아가면서 살아가는데 중간중간 갈등도 있긴 하지만 서로를 위해 결국 희생을 하는 멋진 로맨스를 펼치게 된다.
영화의 노래와 춤은 정말 아름답고 멋지다. 마지막 장면에서 미아와 세바스찬은 다시 만나는 장면이 가슴이 뭉클하고 따뜻해지는 게 정말 감동적이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꿈과 현실, 희생과 선택 등 인생의 큰 질문들을 다루면서도 밝고 경쾌한 분위기로 보는 이들을 웃게 하고 위로해주는 영화이다.
영화에서는 인간관계, 성장, 성공, 실패 등 다양한 주제가 다뤄지며, 그 중 일부는 퍼스가 제시한 지표 개념과 관련이 있다.
영화는 대부분 수익을 내야 하는 상업적인 측면이 있다. 하지만 ‘라라랜드’는 음악, 춤, 연기 등의 예술적 요소를 강조한다. 상업적인 요소를 상대적으로 배제하여 제작되었으며, 따라서 제작비 대 수익률은 낮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영화는 매우 높은 관람객 평점과 수 많은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등 예술적인 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러한 인기를 바탕으로 수익을 창출했다.
전통적인 뮤지컬의 형식을 깨고, 현대적인 요소를 도입하여 새로운 시도를 해보았다. 이러한 새로운 시도는 블루 오션 전략에 해당한다. 블루 오션 전략은 기존 시장을 대상으로 경쟁하는 대신,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전략이다. 라라랜드는 뮤지컬의 장르와 현대적인 스토리텔링을 결합하여 새로운 시장을 개척했으며, 대중과 전문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1. 퍼스의 지표, 도상, 상징 개념으로 분석
데이미언 셔젤의 라라랜드를 퍼스가 언급한 지표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해 보자면,
첫째, 라라랜드는 사랑 이라는 지표 개념을 강조한다. 영화는 주인공인 미아와 세바스찬이 서로를 사랑하며 자신들의 꿈을 향해 함께 나아가는 모습을 그린다. 이러한 사랑은 영화 전반적으로 미아와 세바스찬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중요한 동기가 되기도 한다.
둘째, 영화는 성공 이라는 지표 개념을 다루고 있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그 과정에서 성공과 실패를 경험한다. 특히 세바스찬은 자신의 음악적인 역량을 인정받고 뮤지컬 밴드를 이끌며 대 성공을 이룬다. 하지만 이러한 성공은 그가 자신의 진정한 가치를 포기하게 만들기도 한다.
셋째, 영화는 꿈 이라는 지표 개념을 중요시 한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모두 자신의 꿈을 이루기 위해 노력하며, 서로의 꿈을 지지하고 응원한다. 이러한 꿈은 영화의 주요 테마 중 하나이며, 미아와 세바스찬이 서로의 꿈을 이루기 위해 서로를 도와주는 모습은 강렬한 인상을 남긴다.
넷째, 영화는 시간 이라는 지표 개념을 다룬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서로를 사랑하면서도 자신들의 꿈을 향해 노력하는 과정에서 시간에 대한 압박감을 느끼게 된다. 특히 미아는 늦은 나이에 자신의 꿈을 찾아 나서며 시간이 지나감에 따라 꿈을 이루기 위한 선택을 강요받게 된다.
데이미언 셔젤의 라라랜드를 퍼스가 언급한 도상 개념을 바탕으로 분석해보자면,
첫째, 라라랜드는 자아 라는 도상 개념을 다룬다. 영화는 주인공인 미아와 세바스찬이 자신의 꿈과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추구하는 과정을 그린다. 이러한 과정에서 미아와 세바스찬은 자아실현을 위한 여정을 함께 하게 되며, 이를 통해 자아의식이 높아지고 자아를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둘째, 영화는 희생 이라는 도상 개념을 강조한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서로를 사랑하지만, 자신들의 꿈을 이루기 위해 희생도 해야 한다. 특히 미아는 세바스찬을 위해 자신의 꿈을 뒤로 미루고 그를 도와주는 모습을 보여준다. 이는 희생이 자아실현에 중요한 요소라는 퍼스의 주장과 일치한다.
셋째, 영화는 정신 이라는 도상 개념을 다룬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서로를 통해 정신적으로 성장하게 된다. 특히 미아는 세바스찬과의 만남을 통해 자신의 꿈을 발견하고 그를 향한 사랑을 깨닫는다. 이는 라라랜드가 정신적인 성장과 깨달음을 추구하는 작품이라는 점에서 퍼스의 주장과 부합한다.
넷째, 영화는 신념 이라는 도상 개념을 중요시한다. 미아와 세바스찬은 자신들의 꿈과 가치를 추구하며, 이를 위해 자신들의 신념을 지키기도 한다. 특히 세바스찬은 자신의 음악성과 진정한 예술을 추구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미디어영상학과]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와영화비평 기말시험 과제물(인지이론과 문화연구 등)
  • I. 서 론 대중문화는 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양식 혹은, 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의미한다. 대중이라는 용어는 양적으로 큰 범위를 포함할 것을 요구하지만 양적인 크기 자체만으로는 대중문화에 대한 정의를 하기에 충분하지 않다. 예를 들어서, 공인된 고급문화, 즉 수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향유하고 있는 고급문화도, 이러한 정의에 의하면 대중문화가 된다. 찰스 샌더스 퍼스는 기호를 기표와 기의 사이의 서로 다른 관계에 따라 지표, 도상, 상징으로 분류하였다. 지표(index)는 지시 수단과 대상이 물리적, 실존적, 인과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기호이며,
  • 대중문화와영화비평2공통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그래비티 드라마 한편 자유롭게선택하여 인지이론과 문화연구 설명하고 그 둘의 공통점과 차이점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영화 '그래비티(Gravity)'는 2013년에 개봉한 미국 영화다. 감독은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ón)이며, 산업 기술자들과 협력하여 만든 공상과학 영화다. 감독은 알폰소 쿠아론(Alfonso Cuarón)이 맡았습니다. 이 영화는 우주를 배경으로 한 생존 액션 스릴러 영화로서, 산업기술분야에서의 혁신적인 시각 효과와 집중력 있는 연출로 관객들로부터 매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제86회 아카데미 시상식 감독상, 촬영상, 편집상, 음향효과상, 음향편집상, 시각효과상, 음악상 수상작, 작품상, 여우주연상, 미술상 후보작이다. 노미네이트에
  • 미디어영상2 대중문화와영화비평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전통적 영화비평론의 두 가지 패러다임인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에 대해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1. 서론 영화를 보고 나면 관객들은 여러 사람과 영화에 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나눈다. 친구나 가족, 혹은 인터넷을 통해 모르는 사람들과 영화 속 인물, 사건, 숨겨진 의미, 영화의 기술적 발전 등에 관해 대화를 나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영화에 대한 비평이라 할 수 있다. 영화비평은 전통적으로 그 목적에 따라 저널리즘 영화비평과 이론 영화비평의 두 가지로 나뉜다. 구체적으로는 비평이 단순히 영화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인지, 아니면 이를 넘어 창조
  • 2023년 1학기 일본대중문화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부 일본대중문화의 역사적 변천 제1장 근대의 출발과 문명개화 1. 근대의 출발 (1) 국민국가의 탄생 - 근대 이전의 유럽: 봉건적 지배단위로 이루어짐 - 18~19세기의 근대국민국가: 인위적으로 설정된 경계 내에서 봉건적 지배단위들을 통합하여 집중된 권력을 창출함  국민국가: 국민적 또는 민족적 일체감에 기초하여 지방에까지 통치권이 미치는 통일된 중앙정부를 갖춘 국가 (2) 국민국가의 성립 - 근대국가 성립을 위해서 중앙집권적인 정부와 의회, 군대, 경찰 등이 갖추어져야 함 - 막번체제: 중앙에는 에도막부가 지배하는 중앙집권적 성격
  • 2023년 1학기 대중문화의이해 기말시험 핵심체크
  • 제1장 대중문화를 어떻게 볼 것인가 1.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문화 1) 문화 ① 상호작용의 수단들을 미디어라고 부름 ② 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 인간들 상호 간에 정보와 지식, 감정과 의사가 교환되고 공유되는 과정 ③ 문화는 자연상태의 어떤 것에 인간적인 작용을 가하여 그것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 과정임 2. 대중문화의 개념이 포괄하는 문제영역 1) 대중문화 ① 고급문화, 민속문화, 대량문화, 지배문화, 노동계급 문화 등 다양한 범주의 상대개념임 ② 규모가 큰 미디어의 공통점 - 대규모의 자본이 필요로 함 - 대량복제기술을 요구함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