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못말리는 람보)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 평가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못말리는 람보)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 평가

자료번호 r1649742
수정일 2023.10.28 등록일 2023.10.28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대중영화의 이해 2학기 기말과제물입니다.
- 패러디 영화는 '못말리는 람보'를 선정하였습니다.
- 보고서 작성 시 참고용으로 도움이 됩니다.
- 출제자의 의도에 맞게 정확하고 간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이해하기 쉽도록 꼭 필요한 내용만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출처는 본문에 각주로 기입하였습니다.

목차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2)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평가하시오.
1) 못 말리는 람보 (패러디 영화), 람보 (원작 영화)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고,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 기호에 의한 의미의 전달
- 나름대로의 규칙과 방식의 확립
자연언어와 영화언어는 모두 기호를 사용하여 의미를 전달하는 기능이 있다. 개별적인 단어를 통합시키는 방식, 규칙이 존재한다. 영화언어는 자연언어와는 다른 방식이지만 나름대로의 전달 방식이 존재한다. 그리스티앙 메츠는 자연언어의 구문과 비슷한 영화언어의 구문법도 존재한다고 했다.
여기서 기호는 기표와 기의의 결합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영화 기호의 기표는 '자신의 세계'에서 기의를 만들어내는데 이때 기표와 기의가 의미하는 것은 동일한 것이다. 예를 들어, 영화 영상에서 황소가 나온다면 이는 실생활에서의 황소와 아무 차이가 없는 진실한 황소이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 영화언어는 자연적인 동기화된 기호의 사용, 자연언어는 자의적인 동기화된 기호의 사용
- 영화언어의 숏들은 쉽게 분리되지 않고, 안정적인 언어의 기본요소가 되지 못한다. 자연언어와 영화언어 차이점은 영화언어는 이중분절이 결여되어 있다는 점, 언어에서는 기표와 기의의 관계가 자의적인 반면 영화에서는 둘의 관계가 동기화 되어 있다는 점, 그리고 언어는 상호소통을 위한 시스템이지만 영화는 일 방향 소통이라는 점 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어와는 다른 정돈된 배열을 통해 의미적 요소들을 질서화 시킨다는 점에서, 그리고 이러한 의미 요소들이 현실 자체의 구성을 따르지 않는다는 점에서 영화가 언어로서 간주될 수 있다.
영화는 일종의 일방적인 소통으로만 활용되는 예술이며 영화언어는 언어라고 할 수 없다. 영화는 자연언어가 가지는 인의성과 일반성이라는 기호 시스템이 갖춰져 있지 않다. 자연언어는 제1분절과 제2분절 사이에 분절이 있지만 영화언어는 제2분절이 존재하지 않는다. 영화영상의 기표는 영상이고 기의는 영상이 대표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고설정, 크리스티앙 메츠의 영화기호학으로 분석한 2000년 이후 중국과 한국의 사회주의 리얼리즘 영화 특징 비교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9.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대중영화의이해] 2023년 2학기 기말과제물,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 영화언어의 형식적 요소에 대해 사례를 들어 설명, 2. 패러디 또는 패스티시가 사용된 영화 한 편을 선정(못말리는 람보)하여, 해당 영화의 패러디 장면과 패러디 대상이 되는 원본영화를 비교하여 그 표현의 의미 평가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년 2학기)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교재 제13장, 제14장, 제15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전통 시대 여러 의례 생활을 서술해주세요
  • 전통사회와생활문화 기말 2023년 2학기 1. 교재 제9장, 제10장을 읽고, 이를 바탕으로 양반의 일생에 대해 서술해주세요. 1) 어린 시절 조선시대 양평이라는 지역에서, 나는 김씨 성을 이은 양반 집안의 첫째 아들로 태어났다. 가문의 큰 기대와 희망을 안고 태어난 나는, 아버지의 품에서부터 양반의 예절과 책임을 익히며 자랐다. 초창기 교육은 가문 안에서 시작되었는데,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지혜로운 스승님들의 가르침 아래 유교의 핵심 경전을 배웠다. "천자문"과 같은 중요한 경전들은 나의 심신에 깊은 인상을 남기며, 나의 성장을 도왔다. 이러한 초기 교육의 힘으로, 나는 한문과 유교의 깊은 철학을 체득하며 자랐다. 아버지는 특히 "소학"과 "효경"을 통해 나에게 양반으로서의 예절과 가정 내에서의 도덕을 교육하였다. 이렇게 조선의 유교 문화와 가치 체계를 배우면서, 나는 사회에서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깊은 이해를 얻게 되었다. 나의 눈에는 항상 투명한 순수함과 나라를 향한 깊은 애정이 반짝였다. 어린 시절부터 나의 가슴속에는 가문의 명예를 회복하고, 국가의 발전에 기여하는 큰 꿈이 있었다. 가정 내의 교육은 그저 시작일 뿐이었고, 그 앞에는 나의 큰 꿈을 실현하기 위한 수많은 도전과 기회가 기다리고 있었다. 나는 그 길을 향해 당당히 발걸음을 내딛기 시작했다. 2) 학업 시절 가정 내에서의 기초 교육을 거쳐, 나는 가문의 명예와 전통을 이어받을 유생으로서의 삶을 시작하였다. 아침이 새벽으로 바뀌는 시간, 아버지의 손을 잡고 가정을 떠나 향교의 문을 열었다. 향교는 조선의 교육 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곳으로, 여기서 받는 교육은 양반 가문의 아들에게 반드시 필요한 것이었다. 향교의 교육은 단순히 경전을 읽고 암기하는 것을 넘어, 그 안에 담긴 깊은 의미와 가치를 이해하고 체득하는 것을 중점으로 두었다. 한문의 깊은 지식과 더불어 유교의 가르침을 습득하는 과정은, 때로는 까다롭고 어려웠다. 그러나 그 속에서
  • 미디어1 - 대중영화의이해 -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
  • 미디어1 - 대중영화의이해 -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나 드라마 한 편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해당 영화나 드라마의 스토리, 플롯, 그리고 내러티브를 분석 영화에서의 스토리와 플롯, 내러티브는 영화의 내용을 시간 혹은 공간적 전개를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데에 도움을 주는 서사적 장치라고 할 수 있다. 여기에서 스토리란 어떤 사건들이 시간적 순서에 따라 단선적이고 선형적으로 배열되는 구조를 뜻하며, 이를 인과 순서로 재구축할 시 플롯이라는 이야기 구조로 서사를 분석할 수 있게 된다.
  • 2021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 2021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뉴 저먼 시네마 사조에 속하는 영화) I. 서 론 1950년대에 프랑스의 비평가들은 시적 리얼리즘(Poetic Realism)을 비롯한 이전의 프랑스 영화들을 매우 비판적으로 바라보았다. ‘카이에 뒤 시네마(Cahiers du Cinema)’ 등의 잡지에 자신의 생각을 기고 하던 그들은 직접 메가폰을 잡고 현장에 뛰어들었는데, 대표적인 사람이 ≪네멋대로 해라 A bout de souffle≫(1959)의 장 룩 고다르(Jean Luc Godard)와 ≪400번의 구타 Les Quatre Cents Coups≫(1
  • (2023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형) 현대사회에서 놀이와 여가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현대사회에서 과학기술이 발달하고 사회구조가 복잡·급변하면서 이런 변화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사람들에게 많은 노력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실정이다. 이렇게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되고 이런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여가문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산업경제뿐만 아니라 오늘날 노동생활, 여가생활의 다방면에 걸쳐 변화를 가져왔다. 그 결과 최근에는 일상에서 여가생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다. 그로 인해 국가의 주된 목표가 경제성장만이였던 시절은 지났고 최근에는 여가가 21세기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는 과정에서 아런 사회적 상황이서 잠시 벗어나 여가를 즐기면서 삶의 활력을 재중전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게 되었다. 일상에서 여가생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은 높다. 이런 여가활동 중의 하나의 활동인 놀이도 그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놀이란 특별한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으로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활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여가에 대한 인식 및 가치관이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매개체의 등장 그리고 스마트기기의 대중화 등 새로운 형태의 여가활동이
  • 2021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영화나 드라마의 의례적인 상황과 의미)
  • 2021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기말시험 과제물(영화나 드라마의 의례적인 상황과 의미) I. 서 론 영화의 스토리와 플롯, 내러티브, 그리고 디제시스(diegesis)에 대한 이해는 대중영화를 분석적으로 이해하는데 유용한 도구가 된다. 영화는 인위적이고 허구적인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게 하는 영화예술의 거짓된 진실성, 이것이 바로 디제시스이다. 플롯이란 영화의 영상을 통해 시청각적으로 표현된 사건의 질서를 일컫는다. 스토리는 플롯을 통해 우리가 상상 내지 유추할 수 있도록 시간적 순서로 구성된 이야기 구조를 가리킨다. 영화 속 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