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50464
수정일 2023.11.06 등록일 2023.11.06
학과(학년) 교육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3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1 ~ 3장, 9 ~ 15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제2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이론
제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접근방법


제2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제9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0장 대상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11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
제12장 내용별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II)


제3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와 미래 전략

제13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자의 역할과 전문성
제14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동향과 새로운 개발전략
제15장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실습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이해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1) 개념
(1) 학자들에 따른 정의
① 랑그랑(Lengrand, 1970)
- “개인의 출생에서 시작하여 죽을 때까지 계속되는 모든 교육을 통합시키는 원리”라고 설명
- 평생교육은 수직적 차원에서는 태어나면서 죽을 때까지, 수평적 차원에서는 가정교육과 학교교육 그리고 사회교육이 긴밀하게 유기적 연결
② 포르(Faure et al., 1972)
- 아동과 청소년에게만 교육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성인에게도 계속적인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 교육의 개념을 확대시킴
- 인간은 교육을 통해 자신을 실천해가는 존재, 자신을 교육하는 존재(a man educating himself)
- 평생교육은 자기교육을 지향하고 자아실현을 목적으로 한다는 점에서 ‘존재를 위한 학습(learning to be)’ 으로 귀결
③ 다베(Dave, 1976)
- “개인과 집단의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인의 전생애를 통하여 개인적·사회적·직업적 발달을 성취하는 과정”
- 형식적(formal)·비형식적(nonformal)·무형식적(informal) 학습을 포함
- 개인의 성장과 사회의 진보가 결합된 개념

(2) 평생교육법 제2조 1항
① 학교의 비정규교육과정을 평생교육에 포함시키는 여지 마련
② 평생교육의 하위범위에 포함되는 활동들을 구체적 명시
③ 평생교육의 대상에 모든 국민이 포함됨을 분명히 함
④ 평생교육이 공교육체제에 포함됨을 밝힘
⑤ 모든 국민들이 평생에 걸친 교육기회를 보장하여 개인적, 사회적 발달을 도모하는 조직적인 활동

(3) 평생교육 개념 정의의 이중구조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학과3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현대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 위험사회라고 합니다
  • 현대사회는 불확실성의 시대, 위험사회라고 합니다. 우리의 지역사회에서 어떤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지 분석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고, 그에 적절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 현대사회에서의 불확실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레포트 주제 프로그램 요구 분석
  • 요구분석은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 중 하나입니다. 이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전에 사용자의 요구와 욕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설계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요구분석을 수행함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교육을 말한다. 무형식 교육은 일상생활에서 이루어지는 자연스러운 학습을 말한다. 여기서는 프로그램 개발의 8단계(1단계: 상황분석, 2단계: 요구진단, 3단계: 요구의 우선순위 및 목차 서론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 평생
  • 방통대 대체과제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 교육 등 모든 형태의 학습과 활동을 다룬다. 이것은 다양한 학습 경로와 방법을 강조하며, 교육이 형식적 교실에서만 이루어지지 않 목차 서론 본론 1, 평생교육의 개념과 특성 2, 평생교육 관련 법규 3, 프로그램 개발 결론 참고
  • 개발할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요구조사 및 요구분석을 하여 보시오.
  • 서론: 평생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역량을 강화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평생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요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