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50470
수정일 2023.11.06 등록일 2023.11.06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49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0,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제2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제3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모형
제4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기획
제5장 청소년 프로그램 요구분석
제6장 청소년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 설정
제7장 청소년 프로그램의 설계
제8장 청소년 프로그램 마케팅과 홍보
제9장 청소년 프로그램 실행 및 운영
제10장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
제1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해설 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개념
① 프로그램의 실제 개념: 활동이나 순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닌, 일정한 활동들의 구체적인 실행을 위한 경험의 총체
② 철학적 입장에서의 프로그램의 개념: 체제(system), 기획(planning, 계획과정에서의 동사의 기능을 수행), 문서(document), 수행(performance), 활동(activity)의 다섯 가지 형태의 의미

(2) 청소년 프로그램의 세 가지 의미
① 일상적 의미(팜플렛): 인간의 실존적 가치를 무시하고, 단순히 시간에 따라 진행될 내용, 사건, 활동만을 강조함 (예: 행사프로그램, 방송프로그램, 컴퓨터프로그램 등)
② 교육적 의미(커리큘럼)
- 학습자의 참여와 실존적 가치를 인정함으로써, 일상적 의미에서의 프로그램 이상의 의미를 함축하고 있음
- 특정목표로 학습자가 변화하도록 체계화시켜 놓은 교육내용을 강조함
- 학습자가 익혀야 할 교육내용을 외부의 교수자, 전문가가 사전계획하여야 한다는 점을 지나치게 강조하고, 학습자보다 교수자, 전문가의 역할을 강조함으로써 규범적․폐쇄적인 성격이 부각되는 한계가 있음
- 청소년 지도현장에서는 교육과정(커리큘럼)이라는 용어보다 프로그램이란 용어를 사용함
③ 통합적 의미(프로그램)
- 청소년의 건전한 발달과 사회적응을 목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청소년 지도활동이나, 청소년이 참여하는 활동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경험과 환경의 집합임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교육과3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
  •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15점).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은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에서 중요한 이론적 기반 중 하나입니다. 이 방법은 청소년들이 자연스러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학업중단 숙려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을 작성 (학업중단)
  •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학업중단 숙려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을 작성 (학업중단) Ⅰ. 서론 학업중단 숙려제도는 2011년 5월부터 경기도 교육청에서 시범으로 운영하다 운영성과가 긍정적으로 평가되어 2012년 6원부터 전국적으로 확대 실시하고 있는 제도이다. 학업중단 위기학생 및 학부모에게 Wee 프로젝트와 함께 연계하여 적극적인 상담 개입을 제공하면서 최소 2주 이상(15일) 학업중단에 대해 다시 생각해보게 하여 학업중단을 방지하고 신중하게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아직까지는 이 제도의 실효성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학업중단 숙려제도의 문제점과 대안을 작성해 보겠다. . Ⅱ. 본론 1. 학업중단 청소년을 위한 학업중단 숙려제도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학업중단 청소년의 문제를 심각하게 인식하여 학교 재학 청소년의 학업중단 예방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2011년 5월 경기도교육청에서 ‘학업중단숙려제’라는 제도를 처음 실시한 이후 전국적으로 확대되어 실시되어 오고 있으며, 경상북도에서도 교육감이 ‘학업을 중단하는 학생이 도내에 1천명이 넘는다.’며 상담과 치유를 통해 이들이 재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특별 프로그램을 마련하겠다고 취임1주년 간담회에서 밝혔다. ‘학업중단숙려제’란 학업중단위기학생이 학교를 그만 두기 전에 상담, 인성·체험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숙려 기간을 부여하는 제도이다. 학업중단위기학생은 2주 동안의 학교 수업 결손을 출석으로 인정받으며 외부 전문상담기관의 개인상담, 심리검사, 체험활동 등을 통하여 소정의 학업복귀
  • 출석대체 청소년3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 중 자연주의 접근방법(naturalistic approach)의 특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프로그램의 유형 중 구조화된 프로그램과 비구조화된 프로그램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구조화된 프
  • 방통대 대체과제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 청소년 프로그램은 청소년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것을 목적이라 할 수 있으며 청소년 프로그램은 일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계획되고 실행되기 때문에 체계적이어야 한다. 청소년 프로그램의 개발과 평 목차 1.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의의와 목적
  • [사회복지실천]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사례관리의 역사적 배경, 사례관리의 의의와 목적 사례관리 I. 사례관리의 개념 및 특성 로스만(Rothman)은 사례관리(case management)를 ‘노인, 아동, 장애인 등과 같이 만성적이고 복잡한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에게 체계적인 원조를 통하여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전략‘으로 정의하였다. 목슬레이(Moxley)는 사례관리를 다차원적 욕구를 가진 개인의 기능과 안녕을 향상시키기 위한 공식적 ․ 비공식적 자원과 활동을 조직 ․ 조정 ․ 관리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장인협 ․ 우국희는 사례관리를 \'개별 클라이언트의 복합적인 욕구에 초점을 두고, 기관의 목적보다는 클라이언트의 목적에 기반을 두며, 이미 고안 된 프로그램에 기반을 두기보다는 개별화된 서비스 계획에 기반을 둔 실천\'으로 정의하였다. 우리나라 사회복지실천에서 사례관리 개념이 제도적으로 인정된 것은 1995년 정신보건법에 명기하면서부터이다. 이처럼 사례관리는 역사적으로 오래 되지는 않았지만 시대적 상황에 의해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천 분야이다. 자들 간의 정의를 종합하면, 사례관리는 지역사회에서(장소) 다양하고 복잡한 문제와 욕구를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에게(대상) 다방면의 공식적 비공식적 지원체계를 통하여(제공 주체)광범위하고 지속적인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서비스 성격) 클라이언트의 능력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고자(목적)하는 실천 방법이다. 이상의 정의에 따라 사례관리의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지역사회 네트워크에 기반을 두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체계적 지원 방식이다. 네트워크(network)'란 지역사회의 각 체계들이 상호 연계하여 활동을 전개해 나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 개념을 사례관리에 적용하면, 복잡하고 다양한 욕구와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를 중심으로 지역 내 다양한 자원 체계, 즉 가족, 이웃, 민간단체, 공공단체 등이 서로 연계하여 사회적 지지 체계를 형성하는 것을 말한다. 이로써 보다 포괄적이고 입체적인 해결방안이 마련될 수 있다. 사례관리에서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기대할 수 있는 효과는 다음과 같다. - 서비스 자원을 보다 효과적으로,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 서비스 공급 주체의 다원화를 통해 지역 내 하위 체계 간의 파트너십이 형성된다. - 서비스의 중복, 누락, 혹은 낭비를 방지할 수 있다. - 요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