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청소년과부모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청소년과부모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자료번호 r1650871
수정일 2023.11.09 등록일 2023.11.09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r******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과부모 기말시험 2023학년도 2학기 과제 자료입니다.

- 기말과제에 맞게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완벽하게 정리했습니다.
-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건강을 위한 변화의 시작)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했습니다.
- 만족지연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완벽하게 작성했습니다.
- 글자크기 11, 줄간격 160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시험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Ⅰ. 서 론

Ⅱ. 본 론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
1) 만족지연 능력의 심층 탐구
2) 만족지연의 전략적 활용
3) 만족지연 능력의 중요성
2.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
1)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
2) 일과 삶의 조화, 만족지연의 힘으로 목표 달성하기
3) 만족지연 능력으로 내일을 설계하다
3.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Ⅰ. 서 론

우리 삶은 수많은 선택의 연속이며, 각각의 선택은 순간의 만족을 추구하는 것과 미래를 위해 현재를 희생하는 것 사이에서 이루어진다. 이런 선택의 순간들이 쌓여 우리의 삶을 구성한다. 최근에 나는 이러한 개념, 특히 '만족지연 능력'이라는 개념에 매료되었다. 이는 욕망을 즉시 충족시키기보다는 장기적인 목표와 보상을 위해 당장의 유혹을 미루는 능력을 말한다. 이 능력은 무역회사에서의 바쁜 업무 스케줄과, 스마트폰의 무한한 유혹 사이에서 일과 삶의 균형을 찾으려는 나의 개인적인 도전과 만나며 특별한 의미를 지니기 시작했다. 모바일 게임, 일상적인 즐거움이 주는 짧은 만족감에 비해 더 큰 성취감과 만족을 주는 것들, 예를 들어 승진이나 성공적인 프로젝트 완수와 같은 장기적인 목표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성찰로부터 이 여정은 시작되었다. 나는 이를 통해 내가 정말로 가치를 두어야 할 것들, 즉 진정으로 중요한 일들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하기 시작했다. 본 서론에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어떻게 개인적인 성장과 직업적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는지에 대한 나의 이야기를 풀어나가고자 한다. 이것은 단지 업무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을 넘어서, 삶의 진정한 의미를 발견하고, 궁극적으로는 더욱 충실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하기 위한 철학적 탐구로 발전했다.


Ⅱ. 본 론

1.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

1) 만족지연 능력의 심층 탐구

성숙한 자아실현의 여정은 다양한 도전과 선택의 순간들로 가득 차 있다. 이러한 과정에서 개인의 자기통제 능력은 크게 빛을 발한다. 자기통제의 다양한 측면 중에서도 만족지연 능력은 개인이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당면한 유혹과 즉각적인 보상을 초월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한다. 이는 단기적인 이득에 굴복하지 않고, 장기적인 비전을 향해 나아가는 근본적인 힘이 되는 것이다. 만족지연은 자신에게 당장 쾌락을 주는 행동을 유보하고, 더 큰 목표를 향한 투자를 결정하는 행위로 볼 수 있다. 이것은 현대 사회에서 갖춰야 할 핵심적인 역량 중 하나이며, 이는 미래를 위한 전략적인 계획과 그에 대한 집중적인 노력을

참고문헌

강재현(2009). 공감(청소년과 부모님이 함께 읽는 인생). 힐하우스.
나경애(2013). 청소년과 부모의 행복커뮤니케이션. 한국미디어학교.
하혜숙·황매향(2020). 청소년과부모.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3학년도 2학기 청소년과부모 기말) 청소년과부모 우리가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만족지연 능력이 필요하다. 청소년과부모 교재(p123-126)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만족지연이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이론적으로 정리한 후 나의 일상 삶에 만족지연 능력을 적용한 내용과 결과를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이러한 적용과정에서 배운점과 느낀점을 쓰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 성교육과 성상담 기말과제
  • 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청소년성교육과성상담’ 교재(p199-248)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자신이 태어난 경험은 어떠했는지 생각해보고 많은 사람들이 성의 이미지와 관련하여 여성과 남성의 성관계를 떠올리지만 성은 생명이 태어나는 본질이다. 출산과 모유수유는 여성의 몸을 통해서만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성적으로 치우쳐 있다고 볼 수 있다. 의학 기술이 아무리 발달해도 자궁이 있는 여성의 몸이 아니면 생명은 태어날 수 없다 오늘날 양성 평등과 성인지 감수성을 이야기하지만 임신, 출산, 모유 수유 문화에 대한 개선은 아직 부
  •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 인간과교육] 1. 후기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과학적인간관 비판적 고찰, 인간과교육 2. 콜버그도덕성발달이론 설명 교육적시사점, 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인관과교육 공통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하고, 이러한 관점에서 종래의 과학적 인간관을 비판적으로 고찰하시오- “인간과교육”은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로서, 인간은 교육을 통하여 성장하고 발달하고 교육은 인간에 대한 이해를 기본으로 이루어지는 활동이다. “인간과교육” 학습을 통해 우리는 인간과 교육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자신과 타인의 성장과 발달을 조력하는데 필요한 태도와 기술을 습득할 수 있을 것이다. 후기 현대철학에서는 인간의 본질이나 특성은 관점에 따라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으며, 인간을 “주체적 자기 형성적 존재로서의 인간”, “사회적 역사적 존재로서의 인간”, “규범적 합리적 존재로서의 인간”으로 설명하였다. <중 략>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인간과교육 2]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콜버그의 도덕발달 이론은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그 기초를 둔다. 콜버그는 도덕적 추론의 수준은 인지 수준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성을 바탕으로 피아제의 이론과는 다른 도덕성발달 이론을 체계화시켰다. 콜버그는 도덕성이 문화에 노출되거나 사람에 따라 차이를 나타내면서 발달하는 경향을 지닌다고 보았다. 그리고 인간의 보편적인 도덕적 사고의 원리가 가장 이성적인 방향으로 향하면서 불변의 질서를 통해 나아간다고 보았다.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구체적인 내용들이나 행동들을 주입하는 것이 아니라 사고의 어떤 특징적인 형태들이나 구조들을 발달시키는 측면에서의 판단의 방식과 구조이다. 그리고 도덕성은 어떤 형식적 특징들, 즉 보편성, 규정성, 공평성 들을 지니고 있는 접근이나 절차일 뿐만 아니라 하나의 방법으로 본다. . 지금부터 인간과교육 보고서를 통해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이란? 도덕성 발달과정을 설명하는 이론은 Piaget와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이 대표적이다. Piaget와 Kohlberg는 공통적으로 도덕성을 도덕적 특성이 관여되는 상황에서 옳고 그름을 판단할 수 있는 인지능력으로 본다. 즉, 인지적 능력이 있을 때 비로소 도덕적 행동이 가능하며, 도덕성 발달은 인지발달에 의존하므로 개인의 인지능력이 질적으로 발달함에 따라 도덕성도 발달한다고 보는 것이다. Piaget는 도덕성이 인지구조의 발달에 상응하여 질적으로 구분되는 단계를 거쳐 발달한다고 보았고, 타율적 도덕성 단계와 자율적 도덕성 단계로 나누었다. 부모와 같은 권위 있는 성인들이 정해놓은 규칙에 무조건 복종하는 수준인 타율적 도덕적 단계의 아동들은 행동의 의도보다 결과에 따라 옳고 그름을 판단한다. 예를 들어, 몰래 과자를 먹기 위해 선반을 뒤지다 그릇을 한 개 깬 아이와 어머니의 심부름을 하다가 그릇을 세 개 깬 아이가 있다면 후자의 아이를 더 나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하지만 인지적 성숙과 사회적 경험을 통해 아동들은 자율성 도덕성 단계로 접어들게 되며, 이 시기의 아동들은 행동의 의도를 고려하여 행동의 선악을 구분한다. Piaget는 이 시기에 아동의 도덕적 발달이 달성된다고 보았다. Kohlberg는 이러한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발전시켜 도덕적 추론의 구체적 단계와 순서를 제시하였다. 2. 콜버그 도덕성 발달이론의 특징 ① 단계들이 불변의 연쇄를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극단적으로 신체적, 정신적, 손상을 입은 경우를 제외하고 사람은 반드시 순서에 따라 각 단계를 거쳐 간다. 다시 말해서 도덕 발달은 다른 모든 발달처럼 일정한 원칙을 가지고 진행되므로 하룻밤 사이에 지고의 도덕군자 로 변신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② 단계들은 계층적 통합을 이루고 있다는 것이다. 낮은 단계는 높은 단계의 도덕적 추론을 이해하지 못하지만, 높은 단계는 낮은 단
  • 취미와예술_코로나 19의 확산 이후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어떤 변화가 나타났는지를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 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취미활동이 각광을 받게 될지 전망해 보시오.
  • Ⅰ. 서론 김남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현황과 과제. 보건•복지 Issue & Focus (2020)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 19)는 사람과 다양한 동물이 감염될 수 있는 바이러스로, 유전자 크기가 27~32kb이며, RNA 바이러스에 해당하며, 코로나바이러스는 전자 현미경으로 관찰할 때에 구형 형태를 보이며 외부 스파이크(spike) 단백질이 왕관처럼 보인다고 해서 코로나 바이러스로 명명 되었다(김남순, 2020). 코로나 19는 2002년에 발생한 사스(SARS), 2012년에 발생한 메르스(MERS)와 특성을 비교하였을 때 3개 바이러스 모두 감염 증상으로 열과 기침이 나는 것이 일반적이고, 고령에 기저 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안 좋은 치료 결과를 ㄴ타내는 하부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며, 효과적인 항바이러스 요법이 증명이 되지 않아 표준적인 대증요법으로 치료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점을 가지고 있다
  • (취미와예술) 코로나-19가 확산 된지 1년 반이 지나면서 자신이나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생활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분석해 보고, 앞으로 코로나-19가 빨리 종식되지 않을 경우 어떤 변화가 추가로 이루어질지 전망해 보시오.
  • Ⅰ. 서론 2019년 12월 첫 코로나-19 발병이 보고된 이후 세계적으로 급격한 확산을 보임에 따라 세계보건기구는 2020년 3월 11일 감염병의 최고 경보 단계인 펜데믹을 선포하였다. 코로나-19 감염병의 발생은 예측하거나 그 발생 및 유행의 통제가 어려운 특성과 무서운 전파력과 치사율을 가지고 있어서 인간의 생존에 직업적인 위협이 될 수 있다. 그래서 대인관계에서 감염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느낄 수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사람간 접촉 기피가 심화되고 반면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과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났다.
  • 청소년 상담 기말과제
  • - 칼 융(C. Jung)의 분석적 심리치료는 인간의 의식과 무의식 세계의 심층적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준다. ‘청소년상담’ 교재(p123-139) 내용 및 기타 자료를 개인이 자유롭게 참조하여, 1) 분석적 심리치료의 다양한 원형들 중, 페르소나, 아니마, 아니무스, 그림자에 대한 개념 및 이론을 제시하시오 융의 분석심리학은 성격에 대한 정신분석 이론보다 훨씬 덜 결정적인 입장을 취하며 공젹성을 덜 강조하는 반면에 신비하고 종교적인 역사나 문화적 배경을 강조하고 있다. 융은 개인적 무의식 외에도 집단적 무의식의 개념을 정립하고 신화나 상징적인 것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