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패션마케팅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패션마케팅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자료번호 r1655360
수정일 2024.01.03 등록일 2024.01.03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핵심체크문제집
페이지수 73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4,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 1 장 패션현상의 이해
제 2 장 글로벌 패션산업
제 3 장 패션마케팅 관리
제 4 장 패션마케팅 정보 시스템과 패션마케팅 조사
제 5 장 패션마케팅 환경
제 6 장 소비자 구매의사결정과정
제 7 장 패션상품 소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제 8 장 패션기업의 마케팅 전략 수립
제 9 장 패션기업의 상품관리
제10장 패션기업의 상품기획
제11장 패션기업의 브랜드 전략 및 라벨링
제12장 패션기업의 가격관리
제13장 패션기업의 유통관리
제14장 패션기업의 커뮤니케이션과 촉진관리
제15장 디지털 시대의 뉴마케팅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패션 현상의 이해

1. 패션이란?
1) 유행 스타일
① 시기별 유행 스타일의 차이
- 20세기 이전 시대에는 변화를 크게 느끼지 못할 정도로 스타일은 느리게 변화했지만, 그 시대를 대표하는 스타일을 일컬을 때 복식이라는 용어가 사용됨
- 시대에 따라 유행 스타일이 변화해 왔던 것은 시대별로 개인이 추구했던 가치관이 달라졌기 때문임
② 집단별 유행 스타일의 차이
- 개인의 특성, 즉 연령, 직업, 사회적 계층, 라이프스타일 등에 따라 착용하는 스타일이 달라지므로 다양한 유행 스타일이 공존함
- 패션마케팅에서 기본전략 중 하나인 시장세분화의 근거가 되기도 함

2) 유행 스타일의 확산
① 유행확산 곡선
- 새로운 스타일이 사회 전체로 확산되어 가는 과정을 보여 주는 것
- 정규분포곡선의 형태이며, 특정 유행 스타일을 중심으로 소개에서부터 소멸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보여 줌
- 제품수명주기곡선 또는 유행 곡선으로 불리기도 함
- 유행확산 곡선에서 가로축은 시간을 나타내며, 유행 스타일의 생성에서부터 소멸까지의 기간이 유행의 주기가 됨
- 유행주기는 빠른 경우 1~2주, 긴 경우에는 수십 년의 단위로 표시됨
- 새로 축은 채택하는 사람들의 수가 되면 제품의 생산량이나 상품의 판매량으로 표현되기도 함
② 유행확산의 단계
- 소개기: 새로운 유행 스타일이 사회에 처음 소개되는 단계
- 상승기 소개된 유행 스타일을 착용하는 소비자가 점차 증가하여 사회적 가시도가 늘어나는 시기
- 가속기: 흥미를 보였던 대중 소비자들이 구매를 시작하면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함
- 절정기: 구매력이 있는 모든 소비자가 거의 다 구매하는 시기
③ 유행수명주기에 따른 종류: 패드와 클래식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패션마케팅 교재 전 범위 핵심요약노트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2년 1학기 패션창업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1학기 패션창업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패션창업과 기업가정신 1. 창업의 의미와 본질 1) 창업이란 ① 좁은 의미에서의 창업이란 제품 또는 용역을 제조·생산하거나 판매하는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새로운 기업조직을 설립하는 행위임 ② 넓은 의미에서 창업이란 새로운 기업을 설립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제까지 시장에서 유통되는 재화와 용역과는 차별점을 가지는 새로운 상품이나 용역 -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을 말함 2) 창업 및 창업자의 법률적 정의 ① 창업에 대한 법률적 정의로서「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제2조 제1항의 정의를 보면, ‘
  • 2022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3장 IMC 효과 측정 1. IMC 효과 측정의 의의 1) IMC 효과 측정의 중요성 ① IMC 효과의 측정은 제2장에서 살펴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과정 중 마지막 단계임 ②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시행하고 나면 효과를 측정하여 그 결과에 따라 전략을 수정하거나 차기의 전략 수립에 참고해야 함 ③ 시행 전에 측정한 기준과 비교하여 바라던 효과가 실현되었는지를 보아야 함 ④ IMC 효과 측정은 IMC 계획, 실행, 통제의 전 과정에서의 의사결정이 합리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을 목적으로 함 2) 마케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푸드마케팅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식품소비의 이해 1. 식품의 정의와 기능 1) 식품(food)의 의미 ① 정의 ·인간의 생명 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원을 얻기 위해서 소비되는 물질 ·동물, 식물, 미생물이 원료 ·영양소(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 등) 포함 ② 범위 ·위해하지 않은 먹거리로 국민의 건강증진을 목적으로 하며 의약으로 섭취하는 것을 제외한 모든 음식물을 포함 ③ 식품 섭취의 목적 ·에너지원 획득 ·개인의 삶과 인간사회 발전의 원동
  • 2022년 1학기 패션디자인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22년 1학기 패션디자인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디자인의 이해 1. 디자인의 의미 1) 디자인의 정의 (1) 디자인의 어원 ① 프랑스어 데생(dessin) 또는 이탈리아어 디세뇨(disegno) - ‘소묘’, ‘도안’, ‘도면’, ‘약도’, ‘설계도’, ‘제도’ 등을 의미함 - 미술에서 밑그림 ➜ 제작을 위한 계획 ② 라틴어 데시그나레(designare) - De(분리하다, 취한다)+signare(상징) - 상징을 해석하고 창조하는 문화적·인문학적·해석적 의미에서의 디자인을 의미함 (2) 디자인 정의 : 인간에
  • 2022년 1학기 패션디자인활용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 2022년 1학기 패션디자인활용 교재전범위 핵심요약노트 제1장 패션디자인 프로세스 1. 아이디어 발상법 1) 특성열거법 (속성열거법) (1) 목적 ① 생산공정과 제품개발, 서비스 개선방안을 찾기 위한 사고기법 ② 문제특성을 명사, 형용사, 동사유형으로분류하여수사적으로분석하고해결방안도출 - 명사 유형: 제품 혹은 서비스의 전체적 또는 부분적 특성 - 형용사 유형: 물건의 형태나 크기, 색, 성질 등 - 동사 유형: 제품이나 서비스의 기능, 용도, 작용 등 (2) 절차 ① 문제나 주제 설정 ② 핵심적, 기본적 특성 나열 ③ 나열된 특성들의 요소를 체계적으로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