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자료번호 r1663941
수정일 2024.03.12 등록일 2024.03.06
학과(학년) 경제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k******** 가격 3,5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행동경제학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목차

목차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15점)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15점)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망이론(prospect theory) 및 확률가중함수(probability)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을 각각 한 가지씩 서술하라.
먼저 전망 이론이란, 사람들이 어떤 위험이 따라오는 행동에서 하는 의사결정이다. 이 전망 이론의 경우 사람들의 판단이나 의사결정이 갖는 인지적인 특징이 있는데,


(2) 동기적 편향(motivational bias)이 다른 어림법 또는 편향과 어떻게 구분되는지 서술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구체적인 사례와 함께 제시하라.
먼저 어림법이란 간단한 셈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다. 완벽하게 정답을 찾는 것이 아니더라도, 근사치를 빠르게 찾아낼 수 있지만 잘못된 판단과 비합리적인 결정이 될 수 있다. 또 편향이란, 적절한 행동과 판단으로부터 체계적으로 이탈하는 현상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곽준식 (2012), 프로스펙트 이론: 이익은 나누고 손실은 합하라, 동아비즈니스리뷰

김상봉 한성대 경제학과 교수 (2016), 행동경제학, 현실에서 어떻게 응용되고 있을까? , 경제정보센터 나라경제 2016년 09월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행동경제학 전망이론 및 확률가중함수에 대하여 설명하고 수업시간에 다룬 예시 이외에 전망이론과 확률가중함수로 설명할 수 있는 현상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기업경제학)방송대 기업경제학(2020) 교재에서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독점적 경쟁시장, 과점시장에서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부분을 각 시장별로 A4기준 1매 내외(총 5매 이내)로 요약정리하고, 각 시장 간 차별점을 비교해 설명하시오
  • 1. 시장구조 시장의 구조는 상품의 특성과 시장 내 경쟁자 수에 따라 완전경쟁시장, 독점시장, 불완전경쟁시장으로 구분한다. 그리고 불완전경쟁시장은 다시 독점적 경쟁시장과 과점시장으로 나뉜다. 시장구조에 따라 자원배분의 양상이 달라지기 때문에 경제학에서 시장구조를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1) 완전경쟁시장 완전경쟁시장(perfect competition market)에서는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존재함으로써 개별 기업과 소비자는 가격수용자(price taker)가 되고, 제품은 완전 동질적이며, 진입장벽(entry barrier)이 없어 공급자의 자유로운 진입과 퇴거가 이루어지고, 자원의 이동이 자유로워 자원 또는 생산요소의 완전한 이동성이 보장되며, 수요자와 공급자는 상품의 품질과 가격 등 거래와 관련하여 완전한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전제한다. 결과적으로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일물일가의 원칙이 성립되고 자원은 가장 효율적으로 배분된다. 현실에서 완전경쟁시장은 존재하기 어렵지만, 주식시장, 외환시장, 곡물시장 등 극히 일부 시장에서 완전경쟁시장의 특징이 확인된다.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에서 찾기 어려운 이상적인 시장이지만, 현실을 설명하거나 미래를 예측을 할 때 매우 유용한 수단으로 활용된다. 또한 완전경쟁시장은 현실의 시장과의 괴리 정도를 평가하거나 주어진 자원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다른 형태의 시장과 비교할 때 기준으로도 활용될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 보면, 경쟁은 동일한 물건을 생산 및 공급하는 기업의 수가 너무 많아 어느 한 기업이 다른 어떤 기업과 경쟁한다는 사실조차 느낄 수 없는 상태를 말한다. 그러나 현실에서 완전경쟁은 부재하므로 유효경쟁(effective competition)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어떤 기업도 생산비용을 훨씬 초과하는 수준으로 가격을 부과할 수 없게 만드는 유효한 경쟁의 경우 실질적으로 완전경쟁과 유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완전경쟁시장의 균형 가격은 가장 생산성이 높은 기업만이 생산 활동을 가능하게 하고, 자원을 상대적으로 많이 소모하는 생산성이 낮은 열등 기업은 시장에서 도태시킴으로써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유도한다. 이에 따라 시장에서 열등 기업은 기술개발을 통하여 원가를 절감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이려고 노력하게 된다.
  • 202302해업)2201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자신이 발달시키고 싶은 행동과 제거하고 싶은 행동을
  • 1. 행동 학습에 관한 심리학적 설명 1) 행동주의 학습이론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겉으로 드러나는 행동(overt behavior)을 강조한다 또한 행동은 자극과 반응의 기계적 연결로 이루어진다고 주 장하고, 행동이란 학습자의 외적 사건에 의하여 결정되므로 외부 환경요인을 중시한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고전적 조건 반사설에서 출발하여 인지 행동주의 (cognitive behaviorism)인 위계 학습 이론으로 발전하였다.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상담심리학(공통)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을 비교설명한 후, 핵심적 내용을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Ⅰ. 서론 인간을 이해하고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상담이론이 등장하였다. 상담이론은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과 초점을 맞춘 문제 영역에 따라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정서중심 상담이론으로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인지중심 상담이론으로서 앨리스의 합리정서행동치료이론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19세기 말 프로이트는 정신과 환자를 대상으로 치료를 하며 인간의 이상행동을 설명하는 정신분석이론을 제시하였다. 정신분석이론은 성격의 구조 및 발달, 인간의 정신세계에 대한 이론 및 철학으로서 오늘날 상담 분야에서 뿐 아니라 문학,
  • 행동경제학
  • 행동경제학 1.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지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서술하라(10점) 2. 쌍곡형 할인과 현재 편향의 관점에서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현재 수강 시스템을 분석하고(15점), 행동경제학에서 한 학기 동안 배운 내용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개선 방안을 제시해 보라(15점) 목차 서론 본론 1, 행동경제학의 핵심 개념 2. 제한된 주의와 시스템 1, 2에 대해 설명하고(10점), 일상적인 의사결정 과정에서 시스템 1, 2가 어떻
  • 기업경제학
  • 서론 경제학에서 독점(monopoly)은 시장에서 한 개의 회사 또는 기업이 독점적으로 시장을 지배하고 있을 때의 상황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때, 해당 기업은 시장에서 제품의 가격을 조정할 수 있으며, 시장에서의 공급량과 가격은 해당 기업의 판단에 따라 결정된다. 이러한 독점적 지위는 사회 기반 시설 등 보통 법적으로 보호되는 경우가 많으며, 경쟁 기업의 진입을 방해하거나 제한하는 방식으로 유지된다. 반면, 경쟁(competition)은 시장에서 여러 개의 기업이 서로 경쟁하는 상황을 의미한다. 경쟁 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서로 경쟁적으로 제품을 생산하고 판매하여 시장의 가격을 결정한다. 이 때, 시장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가격은 시장의 수요와 공급에 따라 결정되며, 기업들은 이에 따라 가격을 조정한다. 경쟁 시장에서는 기업들이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거나 고객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의 방식으로 경쟁력을 유지하며, 이는 소비자에게 좀 더 다양한 제품과 좀 더 낮은 가격으로 제공될 수 있도록 한다.이런 점에서 독점과 경쟁은 경제학에서 중요한 개념으로, 시장에서의 경쟁 상황이 과연 어떻게 형성되는가에 대한 이해가 중요하다. 독점이 지나치게 지속되면 경쟁이 억압되어 소비자와 경제 전반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독점을 규제하고 경쟁을 촉진하는 정책이 중요하게 고려된다. 본론 1, 완전경쟁시장의 의미 완전경쟁시장은 경제학에서 가장 이상적인 시장 구조로, 다음과 같은 특징을 갖는다. 우선 시장에 다수의 판매자와 구매자가 존재한다. 시장 참여자들의 규모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개별 판매자나 구매자의 결정이 시장 가격에 미치는 영향은 무시할 수 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