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자료번호 r1664100
수정일 2024.03.12 등록일 2024.03.07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유아교육과 부모교육4공통형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
(1) 영아기 사회정서 발달의 특징
(2)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
2)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1) 영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2)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15점)
1) 조손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2)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기의 정서는 유아의 사회적ㆍ지적발달은 물론, 인간행동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정서가 안정적인 유아는 심리적 안정으로 인하여 차분한 성격으로 성장하여 원만한 인격을 갖출 수 있으나 정서 불안정한 유아는 심리적 불안으로 초조감과 안달에 사료 잡혀 항상 정서불안감을 내포하고 있다. 정서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으나 정서는 크게 인지적 요소와 생리적 요소로 정의되고 있다. 정서의 인지적 요소는 모든 지각이 다 정서 반응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며 어떤 상황을 어떻게 평가하고 해석하느냐에 따라 정서가 달라짐을 의미한다. 이에 비해 정서의 생리적 요소란 심장, 박동, 땀, 근육의 긴장들과 같이 어떤 정서를 느낄 때 오는 생리적 변화를 말한다. 처음에는 정서가 미분화되어 그 미묘한 차이를 알 수가 없지만 학습이나 지각에 의한 경험의 증가에 따라서 정서는 차츰 분화된다.
부부의 이혼과 부모의 실직 혹은 파산 등 경제적 이유로 가족해체를 경험하거나, 부모의 사망, 가출 때문에 형성된 조손가족, 재혼가족 역시 급격히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러한 가족유형의 급속한 변화는 가족정책의 일대전환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른 사회적 현상으로 조손가정에 대한 문제점에 매우 심각한 상태다. 어느 조손가정, 재혼가족의 아동의 심정을 예를 들면 “내게 만약 아빠가 계시다면 피곤해서 쉬고 계실 때 놀이공원에 가자고 떼를 쓰며 울지 않을 거예요” 라고 해 부모를 그리워하며 스스로 어른의 배려를 베푸려는 아이의 마음에 짠해진다. 이혼이나 사별로 인한 점차 늘어나고 있는 조손가정 혹은 재혼가족으로 인한 대화의 단절, 학교에서의 따돌림, 정서적 외상으로 자아존중감과 자아실현 수준이 낮음, 신체 발달도 또래보다 저하, 질병유발 상태에 노출이 심각하다.
이 장에서는 부모교육4공통형1. 영아기, 유아기 사회·정서 발달 특징에 대해 설명하고, 각 시기(영아기, 유아기)의 사회·정서 발달을 위한 바람직한 부모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15점) 2. 조손가족과 재혼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08, 레포트, 조손가정의 문제점해결방안과 사회복지 대책
-공용, 2017, 아동안전관리, 2세아의 신체 인지 정서 발달적 특성
-김진경, 서주현(2020). 부모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소현 (2004), 유아특수교육, 학지사유
-유안진.김연진 공저, (2007), 부모교육, 동문사.
-이기숙, 장영희, 정미라, 엄정애 (2002), 유아교육개론, 양서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부모교육4공통 영아기 유아기사회정서발달특징설명 사회정서발달위한바람직한 부모역할 조손가족과재혼가족정특성 자녀양육문제부모역할및사회적지원방안모색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교육과정4A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00
  • Ⅰ. 서 론 학습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려면 교육과정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즉, 알차고 값어치 있는 교육과정에 진행되어야만 교육 또한 최고의 학습효과를 거둘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과정은 정해진 분야를 교육일정에 따라 수행하고 배우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교육과정 구성에서는 철학적 기초와 사회적 요인, 심리적 요인, 그리고 현실적 요인을 기초로 하여야 한다. 즉 교육과정은 사회의 유지·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설계도이며, 그에 포함되는 내용은 학문영역에 국한되는 지식체계뿐만이 아니라, 학습자가 받아들이는 생활경험으로서의 사회기능과 같은 넓은 영역에 속하는 것이어야 한다. 교육과정은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이므로 신중하고 통일적인 계획이어야 한다. 즉 교육자·교육행정가·교육전문가는 물론 학부형이나 지역사회인사 등 많은 사람들이 교육과정 구성에 참여하여 민주적으로, 그리고 협동적으로 일관성 있게 구성해야 한다. 교육과정은 객관적인 자료에 근거하여 구성하여야 하며, 교육과정에서는 창의적인 사고와 활동이 육성되도록 고려해야 한다. 학습지도법이라든지 평가에 대하여서도 충분히 고려된 구성하며, 학교의 조직과 관리라든지 교구와 시설 등은 교육과정의 필요에 응하여 정비되어야 한다. 교육과정에는 특별교육활동이라든지 가이던스의 계획도 포함되어야 하며, 교육과정은 일정한 고정적인 것이 아니고, 사회의 변화, 학생의 성장·발달에 따라 끊임없이 개선되어야 할 것이므로 항상 재조직·재구성되어야 한다. 교육과정 설계는 관례적으로 교육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거기에 적합한 내용을 선정 및 조직하여 수업을 시행한 후, 마지막 단계에 이르러 평가를 실시하는 일련의 과정이라고 여겨 왔다. 그렇지만 최근 미국의 교육과정 설계의 추세는 이러한 전통적 관례와는 다른 측면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백워드 또는 후방위 설계라고 불리는 ‘역행설계(backward design)’가 바로 그것이다. 역방향 설계는 교육과정 설계의 대세를 이룬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미국 교육계를 지배하고 있다. 이 장에서는 교육과정4A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기로 하자
  • 부모교육4)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적절한 부모역할 및 사회적 지원방안을 모색하여 논하시오. 부모효율성 훈련(PET) 프로그램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육기관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1-1. 서론 개인의 생애발달에 있어 부모됨은 성인기의 중요한 전환점으로 볼 수 있다. 부부는 출산을 통해 부모라는 사회적 위치에 서게 되고 부모로서 자녀에게 실제 양육행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모역할이 시작된다. 자녀에게 부모는 모든 인간관계 중 가장 기본적인 관계이고, 가정은 자녀가 태어나 최초로 경험하는 사회 환경으로 한 사람의 삶의 태도를 형성하는 데 많은 영향을 미친다. 부모는 자녀를 관찰하고 돌보며 자녀의 발달과 능력신장에 있어 ‘최종적이고 공통적인 통로’의 역할을 하는 일차적 양육자로 인식된다. 이와 더불어 부모는 자녀를 통해 부모가 되고자 하는 기
  • 부모교육4공통 한부모가족과 장애아가족의 정의 특성 자녀양육문제 부모효율성훈련 PET프로그램 설명하고유아교육기관적용할 방안 논하시오0k
  • Ⅰ. 서 론 한 부모 가정은한부모가정은 전체가구의 약 8~9%인 150만 가구로 추정된다. 가구원 수로 보면 약 400만명에 이른 것으로 한 부모 가정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한부모가정의 총 예산은 500억 원이지만 이 중 아동양육비 등 직접비 460억 원을 제외하면 한부모가정을 위해 쓰여 지는 간접비는 약 40억 원 정도에 그친다. 한국 한 부모가정 연구소를 비롯한 한 부모 가정 지원 단체들은"한 부모 가정의 날“을 선포하고 한 부모 가정의 복지증진을 위하여 노력해 왔다. 하지만 우리사회의 한 부모 가정에 대한 관심과 삶의 질은 크게 변화되지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포트폴리오 평가의 출현 배경, 개념, 특징을 기술하고 2)초등학교와 유치원/어린이집에서 포트폴리오 평가를 적용할 때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비교기술하고 3)이를 위한 교사역할을 설명
  • 교육평가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공통형) 표준화검사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하여 그것의 특징, 검시실시 방법 등을 간단히 기술하시오 1) 표준화 검사 표준화 검사는 교육과 심리학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도구다. 이 검사들은 모든 참가자에게 동일한 환경과 절차를 제공함으로써, 각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객관적이고 일관된 방법으로 평가하게 된다. 이는 학생들이나 피험자들 간의 성취도나 능력을 공정하게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마련해 준다. 표준화 검사의 설계와 실시 과정은 엄격한 규칙과 절차에 따라 진행된다. 이 과정에서 검사자는 표준화된 지침을 따라 검사를 관리하며, 이를 통해 얻어진 데이터는 통계적 방법을 사용하여 해석된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방식은 개인의 점수가 특정 집단 내에서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해준다. 표준화 검사의 중요성은 교육 분야에서 두드러진다. 학교나 교육 기관에서는 이러한 검사를 활용하여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지능, 학습 스타일, 감성 지능 등 다양한 측면을 평가한다. 이 정보는 교사나 교육자가 학생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를 이해하고, 적절한 교수 전략을 개발하는 데 기여한다. 또한, 학생들의 학습 진도와 발달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데 필수적인 자료를 제공한다. 또한 심리학 분야에서는 표준화 검사를 사용하여 개인의 정서, 성격, 인지 능력, 그리고 다양한 심리적 특성을 평가한다. 이를 통해 심리학자나 치료사는 개인의 심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하고, 필요한 치료나 개입을 계획할 수 있다. 이렇게 표준화 검사는 개인의 능력과 특성을 체계적이고 공정하게 평가하며, 교육과 심리학 분야에서 의사 결정을 내리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된다. 이러한 검사들은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되며, 그 결과는 개인의 발달과 교육, 그리고 심리적 웰빙을 지원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2) 지능검사의 특징과 유형 지능검사는 표준화 검사의 범주에 속하며, 인간의 인지적 능력과 학문적 잠재력을 측정하고자 고안되었다. 이러한 검사는 개인의 일반 지능뿐만 아니라 특정한 정신 능력을 평가하는 데 주로 사용된다. 지능검사는 다양한 형태와 유형이 있으며, 이는 평가하려는 능력의 종류와 검사의 실행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 일반적으로 지능검사는 언어적 접근과 비언어적 접근으로 나뉘어 실시된다. 언어적 접근을 사용하는 검사는 주로 말이나 글을 이용하여 질문을 제시하며, 응답자는 말이나 글로 답변한다. 이러한 유형의 검사는 언어 이해력, 어휘 지식, 읽기 및 쓰기 능력 등을 평가하는 데 유용하다. 반면, 비언어적 접근을 사용하는 검사는 도형, 그림, 실제 물체 조작과 같은 수단을 사용하여 인지 능력을 평가한다. 이 방식은 언어 능력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다양한 언어 배경을 가진 사람들에게 공정한 평가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지능검사는 수행
  • 2024년 1학기 유아건강교육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영유아 위생관리, 영양관리 등)
  • I. 서 론 유아의 발달과정에서 건강을 유지하고 향상시키는 일은 전반적인 발달과정을 원활하게 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된다. 특히 최근에는 생활의 질적 수준이 높아졌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 질병 발생을 사전에 예방하고 건강상태를 증진시키는 예방적 의미가 강조되어 건강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유아의 건강은 신체적인 성숙이나 성장뿐만 아니라 신체의 기본 운동 능력, 적절한 영양 섭취와 청결 및 위생,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형성된다. 또 안전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대처 능력을 형성함으로써 비로소 가능하다.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해 계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 씻기, 이 닦기, 낮잠자기, 휴식하기, 점심 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통합적으로 학습해야 할 것이다. 유아에게 건강교육을 실시하기 위한 효과적인 방법은 교사가 직접 가르쳐 주는 것보다 유아들이 직접 일상생활의 다양한 경험이나 활동을 통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 습관을 형성하는데 필요한 지식이나 기술, 태도를 자연스럽게 형성하도록 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특히 건강교육을 위한 방법은 대상 유아의 연령이나 개인적 특성을 고려하여야 하며 각 상황에 따라 적절하고 융통성 있게 전개되어야 한다. 인간이 건강하게 살아가기 위해서는 어렸을 때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서 평생토록 건강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특히,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건강 교육은 한 인간의 성격 및 습관이 형성되는 기초가 이루어지는 유아기 아동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는 주어진 3개의 주제와 관련하여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 3가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순서대로 제시하시오. 각각에 대해 그 이유도 함께 서술하였다. II. 본 론 1. 영유아 위생관리 1) 개념 건강교육은 유아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러운 과정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실시되어야 한다. 특별한 시기에만 건강이나 위생 등과 같은 특정 주제를 다루기 보다 매일매일의 일과 속에서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예를 들면 등원하기나 손씻기, 이닦기, 낮잠 자기, 휴식하기, 점심시간 및 간식 먹기, 요리하기, 동식물 기르기 등과 같은 활동을 통해 반복적으로 지도해야 할 것이다. 건강을 유지하고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유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은 손을 깨끗이 씻는 일이다. 유아들이 손을 씻는 습관이 형성되도록 하기 위해 먼저 교사가 항상 청결을 유지함으로써 모범이 되어야 한다. 유아의 위생습관은 중요하다. 특히 화장실에 다녀온 후 손씻기, 식사하기 전의 손씻기, 흙장난을 한 손씻기, 식후의 입안 헹구기 양치질은 되도록이면 조기에 몸에 배도록 한다. 유아는 식중독이나 전염성 질환에 대한 저항력이 약하다. 따라서 항상 손을 깨끗이 하는 습관이 중요하며, 특히 식사 또는 간식을 먹기 전에는 손씻기를 반드시 지키도록 한다. 손을 씻은 다음에는 손수건이나 타월로 닦는 것도 습관화되어야 한다. 2) 영유아교육기관(유치원/어린이집) 및 영유아교사가 가장 중요하게 해야 하는 역할/이유 (1) 아이들에게도 적어도 귀가 후, 식사 전, 화장실에 다녀올 때 정도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가르쳐야 한다. 손은 자주 씻을수록 좋으며, 특히 손 씻는 방법과 순서를 그림으로 설명하여 세면대 근처의 벽에 게시해둔다. 또한 이처럼 손을 자주 씻는 것이 결코 결벽증이 아니라는 사실을 주위 사람에게도 주지시킬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2) 교사는 일과를 계획할 때 반드시 유아가 바람직한 건강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해야 한다. 이런 경험을 통해 유아들은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할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개인적인 책임임을 인식하기 시작한다. 또한 건강교육이 효과적으로 실시되기 위해서는 밝고 쾌적한 교실 환경의 구성, 적절한 성인의 모델링을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 중략 -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