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주변청소년1명선정하여 청소년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한다음 이를 토대로 수학학습부진 학습지도방안제시하시오00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주변청소년1명선정하여 청소년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한다음 이를 토대로 수학학습부진 학습지도방안제시하시오00

자료번호 r1664970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6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8,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주변청소년1명선정하여 청소년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한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제시하시오00

청소년교육과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형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시오(30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철수의 학습활동과 여건
2. 청소년(철수)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
1) 강점 (Strengths)
2) 약점 (Weaknesses)
3) 기회 (Opportunities)
4) 위협 (Threats)
3. 나의 제언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필자가 초중고등학교를 다닐 때 느낀 바에 따르면 학교 내에서도 학습 우수자가 있고 열등자. 즉 학습부진아가 반드시 있게 된다. 아이들을 가르쳐도 가르치는 방법에 따라 아이들이 받아들이고 학습하는 속도나 흥미는 달라지는 것을 많이 보게 된다. 이런 고민 중에 성격에 맞는 학습방법에 관해 알게 되었고 그로인해 교육현장에서도 아이들을 이해하고 가르치는데 도움이 많이 되었다. 즉 아이들 마다 외모가 다르듯이 제각기 다른 성격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 성격적 특성은 나름대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기 마련이다. 아이의 성격적 장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하여 학습지도를 한다면 아이는 좀 더 재미있고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서울의 초등학교 4학년~고교 1학년생 가운데 초등학교 3학년 수준의 국어 읽기와 쓰기, 기초 수학을 못 하는 ‘기초 학습 부진 학생’이 1만 9000여 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교육청이 국정 감사 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해마다 실시하는 기초 학력 진단 평가 결과, 초등학생(4~6학년) 1만 2662명(읽기와 쓰기ㆍ기초 수학 3 개 영역 중복 인원)의 성적이 국가가 정한 최저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학생의 경우 5845 명, 고등학생은 488 명이 기초 학습 부진아로 분류됐다.
학습부진아의 학습결손 현상이 계속적으로 누적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학습부진아들은 수업에 대한 흥미를 잃게 되어 수업대상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다. 학교성적이 주요한 평가기준으로 사용되는 학교생활에서 학습문제, 특히 기초학력이 미달되는 학습부진은 심각하게 고려되어야 할 부적응이다. 왜냐하면 공부문제는 다른 요인들에 의해서 생기는 문제일 뿐만 아니라 공부문제로 인하여 여러 가지 문제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학습문제를 다룰 때는 이를 바라보는 시각이 매우 다양하다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형 주변 청소년 1명을 선정하여 그 청소년의 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을 한 다음, 이를 토대로 학습지도방안을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2024, 직접작성, 학습부진아 지도운영의 과제
-김정권, 2018. 수학기능 학습 프로그램,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경상남도교육청(2013), 제7차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수준별 교육과정(7차교육과정 관련 교수․학습자료 2002-27)
- 박종구, 2015, 학습부진아 지도 교육, 서울 : 대한교육연합회.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주변청소년1명선정하여 청소년학습활동과 관련한 SWOT 분석한다음 이를 토대로 수학학습부진 학습지도방안제시하시오0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 청소년지도방법론]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 제7장~제15장에 있는 지도방법 중 하나를 선택하여, 이에 해당하는 청소년교육시설의 실행사례를 인터넷 등을 통해 수집하여 정리한 다음 청소년교육의 관점에서 평가하시오. Ⅰ. 서론 본 보고서에서는 청소년지도방법론 제14장 자치활동지도를 주제로 선택하였다. 자치활동지도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는 현대사회는 자율성의 신장, 의사결정의 다변화, 정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3공통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이 살아가는 과정에서 놀이란 일반적으로 자발적인 표현이며 특별한 목적이나 동기 없이 행하는 흥미로운 활동이다. 활동 그 자체에서 만족을 얻고 스스로 즐겨서 하는 일은 놀이이다. 레크레이션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건 또는 집단에 의해서건 간에 여가중에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직,간접적 이득 때문에 강제되는 것은 아니며, 그 활동 자체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동기부여가 주어진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이다. 따라서 어떤 것이 레크레이션이고 아니고는 행위자의 동기나 자극에 달려있다. 만약 동기가 즐거움이고 개인적인 만족이며, 그것을 하는 것이 그 자체적인 매력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은 레크레이션인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철학은 과거에도 있어왔다. 치료 레크리에이션이 전문 서비스 영역으로 첫걸음을 디딘 이래로, 다양한 이론을 바탕으로 활동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서비스가 대부분 조잡하고 체계적이지 않은 상태로 프로그램으로 적용되곤 했다. 과거,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레크리에이션을 지향하거나 또는 치료를 지향하여 레크리에이션을 활용하였다. 이와 같은 이분법은 임상과 지역사회 시설에도 여전히 잔존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도 여전히 상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레크리에이션은 그것이 개인에 의해서건 또는 집단에 의해서건 간에 여가 중에 영위되는 활동이고, 그 활동으로 인하여 얻어지는 직간접적 이득 때문에 강제되는 것은 아니며, 그 활동 자체에 의하여 직접적으로 동기가 주어지고 자유롭고 즐거운 활동이다. 행복의 추구 인생이란 생존 경쟁에서 이기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니며, 항시 소유욕을 만족시키기 위해 사는 것도 아니다. 인간의 기본적 욕망인 '행복한 삶을 위하여 마음껏 일하고 즐기는 가운데 인생의 참다운 의미를 찾는 것이다. 레크리에이션은 우리에게 진정한 기쁨과 만족 그리고 평화와 행복을 준다. 이러한 행복과 기쁨을 주려면 레크리에이션이 효율적으로 잘 진행되어야 함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서는 레크리에이션을 주관하는 자도자의 유능한 자질이 중요한 덕목으로 떠오르고 있다. 즉, 지도자의 자질이 출중하여 잘 리더 해 나가면 효율적인 결과로 이어져 만족할 수준이 여가생활을 즐기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이다. 이 장에서는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3공통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하기로 하자.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0k Ⅰ. 서 론 현재 한국사회는 점점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어 경제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맞벌이 부부의 자녀가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사교육시장이 팽창하여 잘 사는 집안의 아이들은 질높은 교육을 받지만 그러하지 못한 자녀들은 교육시장에서 소외되는 현상이 생기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요자의 눈높이를 반영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서비스를 통하여 학생들의 내면적으로 잠재된 소질 계발 및 특기적성을 개발하여, 폭넓은 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교의 교육 기능내에서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여 다양한 학습 및 보육을 제공하고자 하여 방과후 학교가 설립되게 되었다. 이를 통하여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경감 및 계층간의 교육격차를 줄여 실질적인 전 학생을 통하여 교육복지를 구현하기 위하여 방과후 학교를 실시하고 있다. 방과후 학교운영은 학생의 잠재적 능력 계발로 사회적응력 신장하여 장차 건전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발판을 만든다. 일반학교, 지역사회‧유관 기관 협조 체제 및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으로 방과후교실(이하 방과후교실) 운영 여건 조성하여야 할 것이며, 학교의 실정에 맞게 학교장 중심, 인근 학교 연계 프로그램, 지역 사회와 연계한 시설 활용 및 프로그램 등으로 운영되어야 할 것이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 시간에 학교, 지역 여건, 수요자 요구를 고려하여 주중‧주말‧방학 중에 운영 시간을 융통성 있게 정하여야 할 것이다. 초등학생의 경우 방과후 학교수업을 잘 활용하면 그동안 부진했던 수업부분의 기초를 새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며, 피아노 연주 등 예체능 분야에 있어 부족한 부분을 잘 보충하여 정서함양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과제물을 작성하기 위하여 장곡초등학교의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서를 참고하여 과제물 내용을 심층분석해 보기로 한다. 이 장에서는 학교교육과청소년1공통)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및 프로그램 분석(30점)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전체) 2개를 수집한 후, 다음 사항을 정리한다. (가)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한다. (나)구성의 문제점과 그 근거를 3가지 이상 서술한다. 2. 자신이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으로 진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 1가지를 선택한다. (가) 해당 프로그램의 기존 자료를 검색한 후 대상과 주차별 내용을 요약 제시한다. (나) 해당 프로그램이 청소년과 보호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방법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하기로 하자.
  •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 [청소년지도방법론 3학년] 1. 괄호에 공통으로 들어갈 개념은? (5점) 7. 20명의 청소년이 지역사회 봉사활동을 하려고 한다. 여러분이 이들을 지도해야 하는 청소년지도자라면 어떻게 지도해야 할지 그 원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설명하시오.(40점) 1) 청소년 자원봉사자의 교육 자원봉사자의 교육은 직무 수행에 필요한 기본적 기술을 습득하는 데 도움을 주어야 하고, 개인적 성장을 위한 기회가 제공되어야 한다. 오늘날 자원봉사자들을 위한 훈련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그것은 학습 대상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가 부족하고 거기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방법론 교재제7장~제15장있는지도방법중하나선택하여 청소년교육시설실행사례수집하여 청소년교육관점에서 평가하시오0k Ⅰ. 서 론 우리나라 청소년은 장차 우리사회를 이끌어 나갈 중추적인 역할을 할 국가의 소중한 재원으로서 그들이 건전하게 잘 성숙하도록 해줘야할 책임이 있다. 즉, 청소년기는 어른 사회를 받아들이면서 자아를 형성해 가는 매우 중요한 시기로서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적 욕구를 갖고 있다. 필자가 살아가는 시기에 있어 가장 꿈 많은 때가 청소년 시기라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