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해당 자료는 6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6
  • 품질인증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자료번호 r1665046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6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ds*****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개념
2) 교육과정의 주요 의미
3) 교육과정의 핵심 요소

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1)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2) 교육과정에 대한 심리학의 영향
3) 발달이론에 따른 심리학적 배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 또는 커리큘럼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즉,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이 교육과정이다. 이는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말한다. 이런 맥락에서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교육과정으로 이는 학생들이나 학습자들이 배워야 할 것으로 생각되는 교육내용을

<중략>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하여 교육 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이다. 이런 맥락에서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따라야 할 일련의 계획된 경험, 활동 및 자료의 집합이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이 과정에서 그 목적을

참고문헌

김희태, 홍후조(2024), 교육과정,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소경희(2024), 교육과정의 이해, 교육과학사
김훈희, 권충훈 외 3명(2024), 교육과정, 양서원
한혜정, 조덕주(2023), 교육과정, 학지사
신경희(2023), 교육과정, 북앤정
이승은, 박양주, 이동주(2020), 교육과정및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국가교육과정 정보센터(NCIC) 홈페이지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A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3학년도1학기 교육과정(C형) - 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 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1. ➀교육과정의 개념을 간단히 기술하고(6점) ➁교육과정 구성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배경(6점), ➂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6점) ➃교육과정의 사회학적 배경(6점)을 각각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① 교육과정 개념 1918년 보비트는 교육과정을 커리큘럼(curriculum)이라 표현하였다. 커리큘럼은 쿠레레(curere)를 어원으로 하는 단어로 트랙, 달려야 할 경기 코스 등의 의미를 지닌다. 이에 따르면 교육과정은 교육내용과 방법으로 구성된 일련의 계획이라 정의할 수 있다. 학교에서 학생에게 가르칠 내용이 코스로서 교육과정에는 교과목 구성, 교과목 지식
  • 교육과정B형- 공통형 1교육과정의 개념을
  • Ⅰ. 서 론 교육과정이란 일정한 교육 목적에 맞추어 교육 내용과 정해진 수업에 대한 교육, 학습을 종합적으로 나타낸 것이다. 즉, 가르치고 배워야 할 내용을 항목으로 열거해 놓은 커리큘럼을 의미함이다. 학생의 경우에는 학교를 거쳐 대학교에 이르기 까지 매 학년 마다 학습 상황을 타임테이블로 정리 하는데 이것 또한 교육과정의 한 부분이라 할 수 있다. 교육과정은 단순히 교육과정의 분야에 한정하지 않고 보다 넓은 의미로 교육의 내용, 교육의 목적 , 교사, 자세 및 활동까지 확장할 수 있으며 교육에 대한 접근 자세 자체 또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파악할 수 있으며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3학년도)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Ⅰ. 서 론 프로젝트 접근법은 학습과 발달을 촉진하고 지원하기 위한 학습 방법 중 하나이다. 특히, 유아교육에서 프로젝트 접근법은 아이들의 발달 단계와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으로 설계되며, 주로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탐구하고 창조적으로 학습하는 과정을 중시한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주제 중심 학습으로 특정한 주제나 주제 영역을 중심으로 학습을 진행하게 된다. 이 주제는 아이들의 관심과 호기심을 자극하고, 그들이 자연스럽게 탐구하고 배우게 하기 위해 선택됩니다. 예를 들어, 계절, 동물, 식물, 커뮤니티, 건강 등 다양한 주제가 사용
  • 방송통신대_청소년교육개론_1.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청소년의 스마트폰 이용실태와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 인간중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시오 인간 중심 교육과정은 1970년대 초 고도 산업화를 촉진하는 과학기술의 발달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가속화되고 있었으며, 이 같은 과학기술의 발달은 인간의 번영과 동시에 인류 멸망의 공포에 떨게 했고, 이러한 현대사회의 비인간화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제시된 인간주의 교육론의 연장선에서 인간 중심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되었다.학문 중심 교육과정의 부적절성과 부도덕성의 기여를 지적되면서, 고도 산업화에 따른 현대 산업사회의 기계문명과 거대한 사회조직이 물질 만능의 풍조, 인간 소외, 인간성 상실, 청소년 문제 등의 사회병리 현상이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0
  • Ⅰ. 서 론 영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다.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에 참여시키도록 하면 그만큼 학습효과가 배가 될 것이다. 유아들이 협력한 가운데 사고의 폭도 깊어지고 학습효과도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