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자료번호 r1665301
수정일 2024.03.18 등록일 2024.03.18
학과(학년) 무역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압축(zip)
판매자 kn****** 가격 1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경영학원론 과제물 완성본(견본) + 참고자료 한글 파일 6개

목차

1.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시오.

2.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에 비추어 근거를 제시하시오.


- 목 차 -

I. 서 론

II. 본 론
1. 기업의 사회책임
2.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

III. 결 론

참고문헌


**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
1. 기업의 사회적 책임의 개념과 중요성.hwp
2.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hwp
3. 사회적 책임 사례.hwp
4.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hwp
5. 프랜차이즈의 개념.hwp
6. 프랜차이즈의 장․단점.hwp

본문내용

I. 서 론

기업의 사회책임(CS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은 법준수와 경제적 사명을 넘어 사회에 이익이 되는 장기 목표를 추구해야 하는 의무를 말한다. 오늘날 국제화ㆍ세계화를 지향하는 국가 간 경제교류가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한편에서는 지리적으로 인접한 국가들 사이에서 공동의 경제이익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제의 블록화ㆍ자유무역주의의 확산이 가속화되고 있다. CJ대한통운은 새로운 성장동력을 해외에서 찾았다. 중국, 말레이시아, 인도, 중국 등의 기업과 M&A를 체결하였으며 3D 산업으로 인식되던 물류에 스마트 기술을 추가시켜 스마트 산업으로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현대사회의 산업화, 정보화 현상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식생활이 추구하는 가치와 목적도 이에 따라 바뀌고 있다. 특히, 외식 프랜차이즈는 브랜드 인지도를 활용해 손님을 끌어모을 수 있고, 메뉴 개발이나 홍보 마케팅, 키오스크와 같은 기기 도입 등에서 지원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우리나라 국민들이 가장 많이 검색한 외식 프랜차이즈 브랜드는 ‘한식’ 업종이었으며, 전년 대비 가장 검색량이 크게 증가한 업종은 ‘주점’인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2022년부터 본격화된 엔데믹 분위기로 인해 다시 술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결과로 풀이된다. 또 치킨, 피자, 패스트푸드 등에 비해 브랜드 대중화가 덜 이뤄졌던 주점 업종도 ‘역전할머니맥주1982’, ‘용용선생’과 같은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빠르게 자리를 내어주고 있는 결과로 보인다.
이 레포트는 기업의 사회책임(CSR: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대상이 누구인지 설명하고, 그 중 하나 또는 복수의 대상을 위한 실제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을 소개하였다. 또한 사업을 구상하는 지인이 당신에게 외식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운영하면 좋을지 의견을 물었다. 지인에게 프랜차이즈 가맹점을 추천 또는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하였다.


II. 본 론

1. 기업의 사회책임

1)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물류기업인 CJ대한통운이다. 1930년도에 설립되었으며, 1956년 7월 2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다. CJ대한통운은 육상운송을 비롯해 해상운송, 항공운송 및 항만하역에 이르기까지 전문적인 운송시스템을 바탕으로 대표적인 제3자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하였다. CJ대한통운은 CL(Contract Logistics, 계약물류), 택배, 포워딩, 글로벌 등 소비자 물류뿐만 아니라 환경사업까지 총 망라하면서 물류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고 있다.
기업의 사회책임 대상은 고객이다. 사회책임 대상에서 3단계의 경우, 기업과 영향력을 주고 받는 이해관계자 집단인 고객을 선택하였다. 선정한 이유는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택배기업으로, ‘한국에서 가장 존경받는 기업 종합물류서비스 부문 1위로 선정되었기 때문이다. 한 육상, 해상, 항공 어디서나 전 세계를 하나로 연결하는 글로벌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2020년 글로벌 Top 5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이다. 특히,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여 TES을 아우르는 CJ대한통운의 R&D 혁신을 상징하는 핵심역량이고, CJ대한통운은 TES를 기반으로 빠르게 변화하는 글로벌 물류환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한 최첨단 물류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는 점에서 선정하였다.

2) 기업의 사회책임 활동 사례
CJ대한통운은 택배 기사에게 필요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안내해주고 고객 문의에도 즉각 답변해주는 택배기사용 인공지능(AI) 가상비서를 도입했다. 가상비서는 배송과 잡화 등 작업에 필요한 각종 데이터를 음성으로 실시간 안내해준다. 예를 들어 해당 지역의 배송 수량이나 집화해야 할 물량 정보 등을 안내해주고 일과가 나면 하루 작업량도 알려준다. 배송 일정이나 착불요금 입금 계좌 문의 등 고객들로부터 온 문자에도 택배기사를 대신해 답장을 보내준다. CJ대한통운이 디지털 미디어 환경에 발맞춘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에 나선다. CJ대한통운은 전 세계 고객들과의 디지털 접점을 확대하고자 영어를 기반으로 한 페이스북과 유튜브 채널을 개설했다. CJ대한통운은 고객의 눈높이에 맞춰 회사의 강점을 이해하기 쉽고 흥미롭게 소개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글로벌 브랜드 인지도를 넓힌다는 전략이다.
계약물류(CL), 택배, 포워딩, 국제특송, 항만하역, 프로젝트 물류 등 회사가 운영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 영역을 소개해 고객지원과 영업활동을 한층 강화할 계획이다. 디지털 콘텐츠는 물류 전문성과 노하우에 기반해 고객사 사례들을 시각화한다.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CSR, 프랜차이즈의 개념 및 장단점)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간실격 책소개 및 인간실격 주인공 캐릭터분석과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 및 읽고 느낀점 - 인간실격 독후감,서평
  • 인간실격 책소개 및 인간실격 주인공 캐릭터분석과 가장 인상깊었던 구절 및 읽고 느낀점 - 인간실격 독후감,서평 인간실격은 일본 쇼와시대의 소설가인 다자이 오사무가 자신의 인생에서 겪었던 사건들을 허구화하여 인간의 위선과 잔혹성에 대해 그려낸 소설이다. 인간실격에서 주인공 ‘요조’를 명망 높은 집안에서 태어나 기성세대와 사회의 위선을 증오하는 인물로 그려내었으며 이러한 부분은 다자이 오사무 작가 자신의 모습을 소설의 주인공에게 투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 ESG경영 동향분석과 ESG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 및 ESG 경영전략 수립 방안
  • 1. ESG경영 이란? ESG경영 이란 환경(Enviro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서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의 비재무적 성과를 말한다.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평가하는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수지표가 되었으며 기업의 주요 평가 잣대가 되었다.
  • 2022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기업의 유형)
  • 2022년 1학기 경영학원론 중간시험과제물 B형(기업의 유형) I. 서 론 윤리경영은 지속가능한 기업으로 발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즉,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형성을 통해 경쟁력 있는 기업이 되기 위해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이행함으로써 경쟁우위를 도모하는 것이다. 오늘날 윤리경영은 개인에서 발전한 윤리 관점에서 확장되어 지속가능경영이나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같은 개념으로 분석된다. WTO, OECD와 같은 국제기구의 부패라운드(Corruption Round) 도입, 윤리경영의 표준화를 추진하며 공정하고 투명한 규칙을 국제상거래에 적용하는 노력이 추진되
  • ESG경영 동향분석과 ESG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 및 ESG 경영전략 수립 방안
  • 1. ESG경영 이란? ESG경영 이란 환경(Enviro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서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의 비재무적 성과를 말한다.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평가하는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수지표가 되었으며 기업의 주요 평가 잣대가 되었다.
  • ESG경영 동향분석과 ESG경영 기업도입사례 분석 및 ESG 경영전략 수립 방안
  • 1. ESG경영 이란? ESG경영 이란 환경(Enviro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영문 첫 글자를 조합한 단어로서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치는 환경, 사회, 지배구조 측면의 비재무적 성과를 말한다.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적 성장을 평가하는 비재무적 성과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유럽연합이나 미국 등에서는 이미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 이러한 ESG경영은 기업의 지속 가능한 경영을 위한 필수지표가 되었으며 기업의 주요 평가 잣대가 되었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