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보건교육)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본인의 견해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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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보건교육)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 본인의 견해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

자료번호 r1665874
수정일 2024.04.04 등록일 2024.03.23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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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건강증진의 개념을 협의와 광의로 나누어 기술한 후,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본인의 견해를 명확하게 기술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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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건강증진의 정의
(1) 협의의 건강증진
(2) 광의의 건강증진
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본인의 견해)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
2) 모형의 각 단계별 적절한 예시(지역사회 경찰의 스트레스)
(1) 단계 1: 사회적 사정
(2) 단계 2: 역학적 사정
(3) 단계 3: 행위 및 환경적 사정
(4) 단계 4: 교육 및 생태적 사정
(5) 단계 5: 행정 및 정책적 사정
(6) 단계 6: 수행
(7) 단계 7, 8, 9: 평가계획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건강증진의 정의

세계보건기구(WHO)는 건강에 대해 “단순히 질병이 없거나 허약하지 않은 상태가 아닌, 신체적?정신적?사회적으로 완전히 안녕(Well-being)한 상태”로 정의했다. 따라서 건강하다는 것은 소극적으로 ‘아프지 않은 상태’를 의미하는 데 그치지 않고, 적극적으로 ‘더 건강한 상태’를 지향하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건강할 때 건강을 지키는 건강증진(Health Promotion) 개념은 100세 시대를 맞아 높은 수준의 건강을 누리는 데 가장 필수적인 요소라고 할 것이다.

건강증진 이론이 1970년대부터 대두되기 시작하면서, 한 개인의 건강수준은 개인이 타고난 생물학적 특성뿐 아니라 그 개인이 속한 환경의 영향을 받는다는 관점이 보건정책 안에 흡수되었다. 그리고 1980년 오타와 헌장(Ottawa Charter)을 통해 개인의 건강수준 향상을 위해서는 사회적?환경적 개입, 즉 국가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점차 확산되기 시작했다. 우리나라에서도 1990년대 중반부터 건강증진이 정책적으로 다뤄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1995년 국민건강증진법이 처음 제정되고, 1997년부터 건강증진기금이 조성?운영되면서, 건강증진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기 시작했다. 국민건강증진법은 국민에게 건강에 대한 가치와 책임의식을 함양하도록 건강에 관한 바른 지식을 보급하고 스스로 건강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을 증진함을 목적으로 한다. 2002년 처음으로 「국민건강증진 종합계획(Health Plan, HP)」이 발표되면서 국민의 건강향상을 위한 체계적 기반이 만들어지기 시작했다.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은 국민건강증진법 제4조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이 5년마다 수립하도록 되어 있다.

(1) 협의의 건강증진

건강증진은 1980년 이후 보건의료 및 정치 분야에서 폭발적으로 유행하고 있는 개념으로, 문헌마다 그 개념을 좁게 또는 매우 포괄적 의미로 사용하고 있다.

참고문헌

김영임, 박영임, 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2019). 보건교육 워크북,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김영임, 정혜선, 박영임(2007). 건강증진이론과 적용,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원.
정영일 외(2021). 보건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이혜재, 정영일, 윤혜정, 이자명, 장사랑 (2023). 보건교육방법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영진(2019), PRECEDE?PROCEED 모형을 적용한 의무경찰의 건강증진교육프로그램, 계명대학교 대학원.
World Health Organization ? Health Promotion
(http://www.who.int/healthpromotion/conferences/previous/ottawa/en/index1.html)
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https://www.khepi.or.kr/healthplan
한국건강증진개발원 https://www.khep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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