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0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자료번호 r1666081
수정일 2024.03.26 등록일 2024.03.25
학과(학년) 청소년교육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0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l****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2024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과제물 자료입니다.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정리해서 나타냈습니다.
2)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완벽하게 제시했습니다.
3)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한 이유를 판단할 수 있는 내용을 포함해서 기술했습니다.
4)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프로그램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를 제시했습니다.
5) 선택한 프로그램의 내용을 다룬 기존 프로그램 자료를 대상과 차시별 내용을 요약 제시했습니다.
6) 글자크기 11, 글간격 160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7) 2024년 1학기 학교교육과청소년 중간과제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입니다.

목차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 두 학교의 진취적 접근
나. 프로그램 구성 요약
(1) 초등: 남산초등학교
(2) 중등: 단성중학교
다. 프로그램의 비교: 유사점이나 차이점 3가지
(1) 유사점 : 다양한 재능 발휘를 위한 학교 방과 후 활동
(2) 유사점 : 전문 강사와 함께하는 학교 방과 후 프로그램
(3) 차이점 : 실용적 기술과 학습 보조 프로그램, 학생들의 발전을 위한 두 가지 접근 방식

2. 나의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가. 구성 상 강점과 이유
(1) 실용적인 프로그램(실용성)
(2) 학생 중심의 맞춤형 시간표 제공(유연성)
(3) 모두를 아우르는 교육의 장(포괄성)
나. 기존 프로그램 자료 프로그램명과 대상, 주차별 구성 내용 요약

3. 참고문헌

본문내용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가.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 두 학교의 진취적 접근

남산초등학교와 단성중학교의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서를 분석해 보면, 현대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한 명확한 비전을 엿볼 수 있다. 이 두 학교의 프로그램은 단순히 학업 성적 향상에만 초점을 맞춘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을 포함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남산초등학교는 언어와 학습 보조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학습과 놀이의 조화를 꾀한다. 원어민 영어, 창의수학 등은 학생들이 기본 학력을 탄탄히 다질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주며, 동시에 글로벌 시대의 국제적 감각과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한다. 이는 학생들이 학교 밖 세계와 소통할 준비를 하는 것이며, 다양한 문화와 언어에 대한 이해를 넓히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단성중학교의 프로그램은 특히 레크리에이션과 전문 기술 습득에 중점을 두어 학생들의 취미와 직업 기술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이는 중등교육의 중요한 전환점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장래 희망과 진로에 대해 탐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컴퓨터 자격증 수업이나 떡케이크 만들기 같은 활동은 실생활과 직업 세계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학생들에게 가르친다.

두 학교 모두에서 눈여겨볼 점은 전문 강사를 활용한다는 것이다. 이는 학생들에게 더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제공하고,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방안으로 볼 수 있다. 학생들이 전문가로부터 직접 배우며 진정한 지식을 습득하는 경험은 학생들의 학습 동기를 강화하고, 전문 분야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볼 때, 남산초등학교와 단성중학교는 미래 지향적인 교육을 향해 나아가는 모범적인 사례를 제시한다. 이들 학교는 단순한 지식 전달자에서 벗어나 학생들의 다양한 능력을 개발하고,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장려하는 교육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는 학생들이 미래 사회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고, 자신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나. 프로그램 구성 요약

(1) 초등: 남산초등학교

남산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계획은 학기와 방학 기간을 포함한 연중

참고문헌

한국교육개발원 (2023).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 연구: 성공적인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방안.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이영희 (2022).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의 질 평가 기준 개발 및 적용: 초등학교 방과후학교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현정 (2021).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 분석을 통한 프로그램 개선 방안 연구: A 중학교 사례. 경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학교교육과청소년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방과후학교 운영계획서를 초등 1개, 중등(중학교나 고등학교) 1개를 각각 수집한 후 학교 별 프로그램 구성을 요약 전체 프로그램 구성 상의 유사점이나 차이점을 3가지 이상 제시 자신이 진행할 수 있는(혹은 진행하고 싶은)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1가지를 조사 수요자가 매력적으로 느낄 강점 3가지와 그 이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4학년)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15점) 1) 청소년수련관 청소년활동 진흥법 10조 1호에서의 청소년수련관은 다양한 수련거리를 실시할 수 있는 각종시설 및 설비를 갖춘 종합수련시설을 의미한다.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 1조 3호에서의 청소년수련활동이란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 청소년지도자와 함께 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 또한 “청소년활동”은 청소년의 균형 있는 성장을 위하여 필요한 활동과 이러한 활동을 소재로 하는 수
  •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
  •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10점) (1). 그 내용을 요약하시오. 데카르트의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말로 그 시대를 들여다볼 수 있다. 그 당시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의 존재 여부는 내가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달라지는 .........중략.........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20점). https://www.youtube.com/watch?v=l6s7lz9QIaQ (1) 이 영상의 내용을 짧게 요약하시오. 불쌍한 사람을 돕는 것보다 불쌍한 사람이 생기지 않도록 공동체를 만드는 것이 진정한 나눔이고 사랑이다. 이전에는 나눔이 자선이었다면, 지금부터는 자선을 통해 주어 .........중략......... 이 영상을 시청하고 난 후 나눔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질문하며, 그들에게 주어진 권리를 찾아주며, 이 권리가 필요한 사람들이 이 권리를 실현하기 위해서 연대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I. 서 론 한국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오랫동안 순혈주의 전통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며 이들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직은 낯선 경험이 된다. 특히 북미와 같이, 국가 성립 초기부터 이민국으로 발전한 신대륙 국가들이나,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이 어우러져 살아온 유럽사회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짊어져야 할 숙제가 많아 보인다. 실제 다문화사회의 등장으로 다양한 사회문제가 등장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히다. 다문화사회의 사회문제는 이주민 자신의 갈
  • (청소년교육현장의 이해, 공통) 1. 청소년수련관과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의 차이점에 대해 논하시오. 2. 청소년수련관의 주요 기능과 청소년수련관에 종사하는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 우리나라의 학교교육이 인성교육 위주가 아닌 대학입시를 중심으로 하는 입시위주교육이어서 이런 학교교육이 사회적으로 청소년문제의 발생 원인 중의 하나로 지목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소년활동진흥법에 의거해 설립·운영되고 있는 다양한 형태의 청소년수련시설들이 주목받고 있다. 특히 청소년활동진흥법에 따라 설립·운영되는 청소년수련시설인 청소년수련관, 청소년수련원, 청소년문화의집이 주목받는다. 이들 시설은 청소년들의 군형있게 성잘·발달하는데 필요한 활동과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등 다양한 형태의 활동을 콩해 청소년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런 청소년수련시설에서 청소년지도자는
  • 학교교육과 청소년 중간과제물-초등학교 방과후학교 운영 프로그램 구성 분석
  • 1. 초등학교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구성 분석 가. 부천초등학교 (1) 프로그램 구성 요약 부천초등학교는 ‘학생의 소질과 적성 계발의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 사교육비 부담을 해소하며 학교 및 지역사회의 인적/물적 자원 활용을 극대화 하여 학생들에게 방과 후 시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방과 후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프로그램명 수강 요일 반 운영 시간 비고 1 아트클레이 (과학실) 월 A 1~2학년 2:00~3:20 ․ 주1회 수업  B 3~6학년 3:30~4:50 2 컴퓨터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