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해당 자료는 9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9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자료번호 r1666845
수정일 2024.04.02 등록일 2024.04.02
학과(학년) 보건환경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9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a******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2024년 1학기 보건교육 중간과제 참고에 편리하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참고하여 작성했고, 참고한 부분은 각주를 넣었습니다.
2번 문제는 대학생 비만예방 식습관개선 프로그램을 예시로 들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시오 (10점).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
2)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하시오 (20점).
1)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
2)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건강증진이란 개인이 처한 환경이나 개인적인 습관을 변화시켜 고도의 안녕 수준에 도달하는 것으로 정의될 수 있으며, 능동적인 의지와 목표가 있고 자기성취 및 자아실현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행위로 평균 수명을 연장시키고 삶의 질을 높이는 행위이다. 현대인의 기대수명이 연장되면서 삶의 질 향상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그에 따라 보건정책도 소극적인 질병관리에서 적극적인 건강증진으로 변화되고 있다. 건강증진사업은 학교, 사업장, 보건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행되는데, 이 중에서도 학교 중심의 청소년 건강증진사업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이는 청소년의 건강증진행위를 향상 시키는 것이 질병에 이환된 성인을 치료하는 것보다 사회경제적 비용이 크게 절감되기 때문이다.
1974년 그린(Lowrence W. Green)은 사회 환경 차원에 관심을 두고 보건교육 계획을 위한 선형모형으로 PRECEDE 모형을 제시하였다. 이어 1991년 PRECEDE 모형에 수행평가 과정의 연속적인 단계를 추가한 PRECEDE-PROCEED 모형을 발표하였다. PRECEDE-PROCEED 모형은 건강증진 사업의 기획을 위한 모형으로서, 건강증진 사업의 계획에서부터 실시 및 평가과정까지를 포괄하는 모형이다. 다양한 측면의 진단과정을 통하여 건강 및 건강 행위와 관련된 요인들의 복합성을 분류하여 조직화할 수 있는 체계적인 접근 방법이며, 건강증진과 관련된 많은 행위 중에서 가장 효율적으로 변화시켜 나가야 할 전략을 제시해 주는 모형이다.
본론에서는 첫째,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하고, 둘째,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영임,박영임,이규영(2019). 보건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김화중 외(2013). 지역사회간호학. 수문사.
남궁완(2006). 고령화 사회 노인들의 건강행위와 영양실태 및 영양지식이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건교육 2024] 1. 다양한 건강증진의 정의(협의, 광의의 건강증진)에 대하여 기술하고, 가장 적절하다고 여겨지는 정의를 본인의 견해와 함께 간략히 기술 2. 그린의 PRECEDE-PROCEED 모형의 특성을 간략히 기술하고, 보건교육을 위한 자유 주제 1가지를 선정 후 PRECEDE-PROCEED 모형의 각 단계에 해당하는 적절한 예시를 들어 서술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보건교육방법론_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 보건교육방법론 1. 우리 사회에서 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를 하나 선정하시오. 건강문제의 현황, 특징, 대상자에 대해 기술하고, 해당 건강문제 개선을 위한 여러 접근 방법 중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위에서 선정한 건강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보건교육을 실시할 때, 어떤 접근의 보건교육이 필요한지 기술하고 어떤 매체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한지와 해당 매체를 사용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논하시오. 보건교육방법론 교재 4~6장을 참고하시오.
  • 2023년 2학기 보건교육방법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보건교육이 필요한 건강문제)
  • I. 서 론 노화는 나이가 들어 생식력의 감퇴와 사망률이 증가하는 진행성의 기능상실이며, 노화과정은 사람의 기력이 쇠퇴하면서 장기간에 걸쳐 진행된다. 적극적 노화는 "기대수명을 연장시키기 위해 평생 신체적・사회적・정신적 안녕을 최상의 상태로 유지하는 과정"이다. 사회구성주의이론은 개인을 둘러싼 미시적인 체계의 상호작용에서 사회적 관계를 규명하고 의미를 찾는다. 생애과정이론은 경험하는 개인뿐만 아니라 사회적 사건도 파악하면서 상호작용의 결과임을 보여 주고자 한다. 이로 인해 우리사회는 치매노인의 증가로 사회적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을 적용하여 보건교육 내용 유아 올바른 식사습관 을 구체적으로 작성해보시오00
  • Ⅰ. 서 론 교수-학습 상황을 대략적으로 그려보면 교과 단원에서 컴퓨터의 하드웨어 장치 중 중앙처리장치(CPU)와 기억장치 부분에 대해서 이미 학습이 되어 있는 상태이므로 컴퓨터의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학습자들은 거부감 없이 쉽게 받아들일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간단하게 선수학습에 대해 질문을 통하여 알아보고 교사는 바로 본시 수업에 들어간다. 수업에서는 다양한 입출력 장치들을 학습자들에게 보여주며 어떤 종류의 입출력 장치인지 질문을 통하여 알아본다. 또한 그 기능에 대해서도 잘 알고 있는지 파악한 후 준비한 입출력 장치에 대해서 설명한다. 이때 학습자들
  • 보건교육방법론4공통 우리사회에서 보건교육필요한 건강문제하나선정 고혈압 하시오 건강문제의현황특징 대상자 기술하고 보건교육이 중요한 이유설명하시오00
  •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건강하게 오랫동안 장수하기를 원하고 있다. 사람이 아프지 않고 건강하게 살아가면 좋겠지만 몸이 아퍼 병원에 오랫동안 누워 있는 환자도 있다. 필자가 아는 친구의 부친 경우 투병생활을 10년째 하고 있어 지금도 목을 통하여 음식물을 투입하고 있어 억지로 살아가는 어려움 삶을 살고 있다. 이런 경우 경장영양을 통하여 목숨을 지탱하고 있어 환자도 힘들지만 가족에게도 영향을 미치게 되니 안락사를 허용해야 한다는 소리가 의료계에서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살아있는 목숨이기에 함부로 산소 호흡기를 제거할 수 없어 그대로 지켜보고 있는데 주위 분
  • 2023년 2학기 보건교육방법론 기말시험 과제물(교육매체를 선정을 위한 ASSURE 모형)
  • I. 서 론 보건교육은 개인, 가족, 지역사회 안녕에 영향을 주는 의사결정을 할 능력을 증진시키는 활동과 관련된 지적∙심리적∙사회적 차원의 과정으로서 과학적 원리, 개인의 행위변화에 근거해야 한다. 보건교육시 내용과 과정은 둘 다 중요하다. 보건교육의 주제나 내용선정도 중요하지만 이를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의 교육기법이나 전략을 선택하는 능력또한 중요하다. 보건교육 방법은 크게 대상자중심 교육방법(대인접촉 교육방법)과 대중매체중심 교육방법, 지역사회 조직활동을 통한 교육방법으로 나눈다. 보건교육시 적극적 건강행위에 초점을 두고 신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