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 품질인증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자료번호 r1668795
수정일 2024.04.15 등록일 2024.04.15
학과(학년) 미디어 영상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를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인쇄광고 카피 창작 시 도움이 되는 13가지 가이드라인을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FCB모델을 설명하고 각 셀(Cell)에 맞는 광고전략을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광고의 카피라이팅과 관련된 심리학의 요소 중 지각/학습/기억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하여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교재를 중심으로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명확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1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다음 문항을 읽고, 답하시오. (배점: 총 50점)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 인구통계학적 요인
①나이 ②성별 ③가족관계 ④교육 수준, 직업, 수입
2) 심리적 요인
①인식 ②개인적 동기와 필요 ③태도

2.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가 제시되고 있는데, 15가지 모두 다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①상품을 주요 일러스트레이션(main illustration)으로 사용하기 <중략> ⑮하얀 여백을 주로 활용한다

3. 인쇄광고(신문 잡지 등의 광고) 카피(copy)를 창작할 때 도움이 되는 13가지 가이드라인을 모두 나열하고 설명하시오. (10점)
①간단명료하게 써라 <중략> ⑬수용자를 광고에 참여시키는 카피를 써 보라

4. 광고에서 많이 쓰이는 FCB모델을 자세히 설명하면서 각 셀(Cell)에 맞는 광고전략을 제시하시오. (10점)
①높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② 높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③낮은 관여도와 이성적 제품 ④낮은 관여도와 감성적 제품

5. 광고의 카피라이팅(copywriting)과 관련된 심리학의 요소 중 지각/학습/기억의 세 가지 요소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1)지각 2)학습
①행동적 학습 이론 ②인지적 학습 이론
3)기억

6. 참고문헌

본문내용

* 다음 문항에 답하십시오.

1.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를 자세히 설명하시오. (10점)

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요인 중에서 개인적 측면에는 인구통계학적 요인과 심리적 요인이 있다.

1) 인구통계학적 요인
이 요인은 주로 통계 자료를 기준으로 나이, 성별, 가족관계, 교육, 직업, 수입, 결혼 여부 등과 관련되어 있다.

①나이
소비자는 그들이 속한 연령층에 따라 다른 욕구를 가질 수 있다. 즉, 노령 인구의 증가에 따라 건강한 노년층은 여가를 즐기기에 적합한 소비 행위를 하고, 젊은층은 그들의 특성에 맞는 소비 행위를 할 것이다. 따라서 광고인은 이런 소비 행위들을 연령층에 맞게 연구할 필요성이 있다.

②성별
소비자는 성별에 따라서도 다른 행동양식을 보일 수 있다. 일차적 성(primary gender)은 유전적·신체적 측면에서 남녀를 구별하는 것이고, 이차적 성(secondary gender)은 일차적 성과 관련이 있는 특징을 말한다. 예를 들어 아이 출산은 일차적 성의 특징인 여성에 기반을 두지만, 향수를 사용하는 것과 다리의 털을 깎는 것은 이차적 성의 특징적 행동으로서 여성과 관련되어 있다. 따라서 남성, 여성의 일차적 성의 특성은 그 성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상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게 만든다. 즉, 광고에서 화장품과 생리대는 여성만을 타깃으로 삼는다. 그러나 최근에는 이러한 성의 특성이 약해지면서 피부 관리 제품들이 남성을 대상으로 광고를 하고 있다.

③가족관계
소비자의 구매상품은 결혼 여부나 자녀 유무와 같은 가족관계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는다. 미혼자와 기혼자가 구매하는 물품에는 큰 차이가 있으며, 자녀가 있는 가정은 교육비 때문에 지출 패턴이 다를 것이다. 이러한 여러 요인을 합쳐서 가족 생활주기(family lifecycle)라고 한다. 가족 생활주기는 대체로 다음처럼 9단계로 나누고 있다.

참고문헌

강승구·김병희(2014). 현대광고와카피전략. KNOU PRESS.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현대광고와카피전략 기말과제물)광고의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 중에 개인적 측면과 관련된 요인 2가지 광고의 크리에이티브(creative) 측면에서 시각화 방법 15가지 인쇄광고 카피(copy) FCB모델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경영전략론(공통)
  • [방송통신대학교 2020학년도 2학기 중간과제물] 경영전략론(공통) Ⅰ. 서론 VRIO는 자원기반이론을 분석하기 위한 대표적인 모델이다. “VRIO 모델에서 V는 가치(Value), R은 희소성(Rareness), I는 모방 불가능성(Inimitability), O는 조직 배태성(Organizational embeddedness)을 뜻한다." 자원기반이론에 따르면 기업의 경쟁력은 기업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원에서 발생한다. 기업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모방이 불가능한 경쟁우위를 획득하고 유지하는 것이다. VRIO 모델에서는 모방 불가능성의 조건으로 경로의존,
  • 2021년 1학기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21년 1학기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3가지 있는데 이 3가지 기능을 각각 설명하시오.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은 총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1) 정보기능 정보기능은 광고주가 제품 및 서비스 등이 가지는 특성들을 정보적 차원에서 소비자들에게 알려주는 것을 의미한다. 2) 상기적 기능 상기적 기능은 소비자들이 특정한 회사의 제품 및 서비스 등을 채택하게 될 경우 이미 노출되었던 광고들의 내용을 상기함으로 인하여 채택을 받는 것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3) 설득기능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인터넷과정보사회(공통) 카트너사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로 매년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한다
  • [방송통신대학교 2019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인터넷과정보사회(공통) 카트너사는 미국의 정보 기술 연구 및 자문 회사로 매년 기업들이 주목해야할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를 발표한다 1. 자율 사물(Autonomous Things) 용어 상 자율이란 타인의 구속 또는 지배를 받지 않고 스스로 만든 원칙에 따라 자기 자신을 규제한다는 의미이다. 따라서 자율은 일반적으로 인간 중심의 용어이다. 하지만 최근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더 이상 자율이 인간에게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게도 적용되고 있다. 2019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에서 언급된 자율 사물이란
  • (기말 미디어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3가지 있는데 이 3가지 기능
  • (기말 미디어3) 현대광고와카피전략 -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3가지 있는데 이 3가지 기능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는 정보 기능, 설득 기능, 상기(reminder) 기능이 있다. 우선 광고는 소비자 및 대중들에게 상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단순히 정보를 알리는 것을 넘어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자극하거나 그에 대한 태도 자체를 변경시키는 기능을 가지는데, 이를 설득 기능이라고 한다. 마지막으로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선택할 때 기존에 노출되었던 광고의 내용을 상기함으로써 그 선택에 도움이
  • 2022년 1학기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 2022년 1학기 현대광고와 카피전략 기말시험 과제물(주관식 문제) 1. 광고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으로 3가지 있는데 이 3가지 기능을 각각 설명하시오. 광고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기 위해서 한다. 제품이나 서비스에 이미지를 부여하기 위해서도 광고를 하며, 기업의 이미지를 위해, 정치 또는 공공서비스를 위해 광고를 한다. 광고는 이런 광고목적들이 성취될 수 있도록 그 본래의 기능을 수행한다. 광고가 수행하는 기능에는 여러 가지로 세분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 기능, 마케팅 기능, 경제적 기능, 사회적 기능, 교육적 기능, 문화적 기능 등으로 논의된다. 특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