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해당 자료는 16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6
  • 품질인증
  • 구매만족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자료번호 r1669682
수정일 2024.04.23 등록일 2024.04.23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6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wo****** 가격 6,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 교재를 중심으로 다양한 문헌을 참고하여 쉽고 자세한 설명을 담아 정성을 다해 작성하였습니다.
- 멀티미디어 1-15강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로 1강과 3강을 선정하여, 강의 내용을 요약하고, 해당 강의가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명확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에서 가장 설득력 있는 이론과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지 상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에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중년기)를 고려할 때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한지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 자신의 발달 과업과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명확하게 제시하였습니다.
- 과제물 지시사항에 따른 형식과 내용으로 완벽하게 작성하였습니다.
- 한눈에 내용이 들어올 수 있게 가독성을 고려하여 일목요연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양질의 리포트를 작성하시는 데 시간과 노력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과제물로 리포트 작성에 참고하시어 좋은 성적 받으세요.^^

글자 모양(맑은고딕, 장평 100%, 크기 10 pt, 자간 0%)

행복하세요~

목차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20점)
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
(1) 강의 내용 요약
(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
2) 3강. 인간 발달의 각 측면(1)
(1) 강의 내용 요약
(2) 강의가 나에게 의미 있는 이유

2.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하시오.(30점)

2-1.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은 무엇이며, 왜 설득력이 있다고 보는가? (해당시기 제시된 여러 이론 가운데 하나를 선정, 선택의 이유 제시)
1) 청년기(에릭슨의 정체성 발달 이론)
2) 중년기(레빈슨의 생애주기론)
3) 노년기(발츠의 발달 이론)

2-2-1. 각 시기 어떤 발달이 일어나며, 자신의 발달단계를 고려할 때(52세/중년기 등 하나의 시기 선정) 자신에게는 어떤 발달상의 과업이 필요하다고 보는가?
1) 청년기의 발달
(1) 신체의 발달 (2)정서의 발달 (3) 지적 발달 (4) 성의식 발달
2) 중년기(성인중기)의 발달
(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3) 노년기(성인후기)의 발달
(1) 인지의 발달 (2) 정서의 발달
4) 자신의 발달 과업

2-2-2. 이와 관련하여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평생교육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제시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1강. 전생애발달과 평생교육(1)

(1) 강의 내용 요약
발달은 사전적으로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이라고 정의된다. 통합적 시각에서 한 영역의 발전은 다른 영역의 퇴보를 의미하기도 한다. 즉, 인간 역시 신체가 쇠락했다고 해도 정신적으로 풍요로워졌다면 계속 발달하는 존재라고 볼 수 있는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인간은 계속적으로 발달하며, 이것이 인간 발달이다. 이처럼 전 생애에 걸쳐 계속적인 발달이 이루어진다는 관점을 가지고 각 단계에 대해 분석하고, 최종적으로 인간이 자신의 삶을 통합적으로 조망하여 자아의 완성 속에서 죽음을 맞이할 수 있도록 이론을 제시하는 것, 수정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이루어지는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 의한 변화를 체계적으로 살펴보는 것이 생애발달론의 목적이다.

인간의 발달은 교육과 깊은 연관성을 가진다. 인간이 생물학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교육은 필수적이며, 문화적 유산의 전달과 학습은 이 발달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과 학습의 관계는 크게 세 가지 관점으로 나눌 수 있다: 1) 발달과 학습이 독립적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은 발달에 크게 기여하지 않고 자연적인 성장 과정만 중요하다. 2) 학습 자체가 발달이라고 보는 관점, 여기서 학습과 발달은 완전히 결합된 과정으로, 교육이 행동 습관과 경향을 조직하는 역할을 한다. 3) 발달이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진다는 관점, 이는 대부분의 교육학에서 받아들여지는데, 이에 따르면 성숙한 신경계가 학습 과정을 준비하고 가능하게 하며, 필요한 학습이 제공될 때 교육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진다고 본다. 이러한 관점에서 발달은 단순한 학습이 아닌, 구조적 원리를 흡수하는 더 큰 집합의 일부로 이해된다.

인간 발달은 누적된 학습과 생물학적 성숙의 조합으로 이루어지며, 이는 장기적이고 불가역적인 변화 과정이다.

참고문헌

정민승, 임진영, 이지혜(2017), 생애발달과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화태 외(2021), 교육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조화태 외(2012), 인간과 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국가평생학습포털 ‘늘배움’ www.lifelongedu.go.kr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생애발달과교육)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각 시기의 발달을 설명하는 이론 가운데 가장 설득력이 있는 이론 등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글쓰기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 교재 제II부 제1장 적절한 어휘의 선택(60쪽~76쪽)에서 다루고 있는 단어나 표현 중 10개를 선정
  • 2024년 1학기 글쓰기 중간과제물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을 A4 1쪽으로 요약하고(표지 제외), 좋은 글의 요건 가운데 자신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요건을 한 단락(대략 5-6줄, 요약 A4 1쪽에 포함되지 않음)으로 설명하시오. 1) 교재 제I부 제1장 14쪽~16쪽에서 설명한 ‘좋은 글의 요건‘ 요약 좋은 글쓰기는 명확한 의도와 독자의 이해도를 기반으로, 충실하고 정확한 내용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능력에서 비롯된다. 이를 위해 글쓴이는 글의 목적을 분명히 하고, 독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춰 내용을 구성해야 한다. 또한, 글의 구조와 표현 방식은 내용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짜임새 있고 정확해야 한다. 완벽한 글쓰기는 누구에게나 어려운 과제이지만, 이러한 요건을 충족시키려는 노력은 글쓴이가 자신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한다. ① 글의 목적과 독자 글을 쓰기 전에 글쓴이는 자신이 왜 글을 쓰고자 하는지, 그 목적이 무엇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글쓰기의 동기와 목적은 글의 형식과 내용, 그리고 접근 방식을 결정하는 핵심 요소이다. 독자가 누구인지를 생각하는 것도 중요하다. 글의 어휘 수준, 문체, 내용 등은 읽을 사람에 따라 조정될 수 있어야 한다. 독자의 연령, 교육 수준, 읽기 능력, 관심 분야, 독서 목적, 문화적 배경과 이념적 성향 등을 고려하는 것은 글쓴이가 독자에게 자신의 의도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필수 조건이다. ② 내용의 충실함과 정확성 글의 내용은 충실하고 정확해야 한다. 충실한 내용은 독자에게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 인간과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를 가능하게 한다. 하지만 사실과 일치하지 않거나, 잘못 해석될 수 있는 정보, 또는 과장된 수사로 내용의 부족함을 감추려는 시도는 독자로부터의 신뢰를 잃게 만든다. 글에 사용된 데이터와 정보는 최신이며 정확해야 하며, 인용된 자료의 출처를 명확히 밝히는 것은 글쓴이의 책임이자 신뢰성 확보의 방법이다. ③ 글의 표현 적절한 단어의 선택과 문장의 구성은 글쓰기에서 중요한 부분이다. 글은 명확하고 이해하기 쉬운 정보를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해 사용되는 용어는 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정의되어야 한다. 문장은 적절한 길이어야 하며, 내용이 명확하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야 한다. 긴 문장을 사용할 경우, 쉼표 등의 문장 부호를 적절히 사용하여 모호함을 피하는 것이 좋다.
  •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2. 아래의 영상을 시청하시오.
  • 사회복지학개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 서 론 이번 사회복지학개론 과제는 과목의 첫 다섯 강의 중에서 나에게 가장 깊은 인상을 남긴 제1강에 초점을 맞추었다. 제1강에서 다룬 내용은 일상적인 상황 속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를 사회복지학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이었다.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라는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이 강의는 개인적 차원의 사고를 넘어 사회적 구조와 그 안에서의 개인의 역할을 탐구했다. 이 강의가 인상적이었던 이유는 단순한 사고의 원인을 넘어서, 그것이 발생한 사회적 맥락과 구조적 요인들을 깊이 있게 분석한 점에 있다. 이는 사회복지학적 사고의 폭을 넓히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더불어, 과목 관련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며 "사회복지는 나눔이고, 나눔은 인권이다"라는 주제에 대한 이해를 심화했다. 이 영상은 사회복지의 본질이 개인적 차원의 나눔을 넘어서 공적 영역에서의 인권 보장에 이르는 광범위한 개념임을 명확히 했다. 사회복지를 나눔의 관점에서만 바라볼 때 간과할 수 있는, 인권에 기반한 접근 방식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 영상은 나에게 사회복지의 근본적인 목표와 역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했다. 이러한 학습 과정을 통해, 나는 사회복지가 단순히 물질적인 지원을 넘어 사회적 정의와 인권 보장의 차원에서 이해되어야 함을 깨달았다. 제1강의 내용과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얻은 통찰은 나의 사고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사회복지학에 대한 나의 이해를 더욱 심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 과제를 통해 나는 사회복지의 본질적인 의미와 사회 내에서의 역할을 더욱 깊이 이해하게 되었으며, 이것이 왜 중요한지에 대한 나의 인식을 더욱 명확히 할 수 있었다. Ⅱ. 본 론 1. 사회복지학개론 1강에서 5강 중 본인이 생각하기에 가장 인상적인 장면이나 주제를 선정하시오. 1) 1강 요약 : 참치캔 사고의 다면적 책임과 사회적 반향 제1강에서 다룬 사례는 참치캔을 여는 과정에서 발생한 사고로, 한 친구가 손을 다쳤다. 이 사고를 개인적 부주의로 단정 짓기보다는 여러 요소를 고려해 분석할 필요가 있다. 친구의 부주의가 직접적 원인으로 보일 수 있으나, 이 사건은 개인의 책임을 넘어선 여러 요인을 포함한다. 부모의 감독 소
  • 생애발달과교육 2024년 1학기 기말]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청년기, 중년기, 노년기 각각에 대하여 다음을 정리하시오- 생애발달과교육
  • 생애발달과교육 1. 멀티미디어 1-15강 가운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되는 강의 두 강을 선정하여, 해당 강의가 자신에게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1) 생애발달과교육 3강 인간 발달의 각 측면(1) : 해당 강의가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이유 생애발달 측면에서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한 부분은 바로 인간의 인지발달을 단계적으로 제시한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이었다. 피아제는 논리적인 사고를 중시하는 과학자로서 인지발달을 논리적 정신 작용인 조작의 발달에 주목했다. 조작이란 논리적인 정신 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 피아제는 조작 능력의 발달 수준에 따라 인지발달 단계를 구분하였는데, 그의 이론의 핵심 가정은 지식을 획득하는 활동이 매우 구조화되어 있기 때문에 인간의 지식도 구조화되어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피아제의 중심 연구 과제는 지식을 획득하는 활동의 구조를 파악하는 것이었다.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는 총 4단계로 첫 단계인 감각운동기는 출생에서 부터 2세까지의 시기로, 이 단계에서는 감각과 운동을 통해 세상을 탐색한다. 영아는 자신의 행동과 환경 간의 관계를 이해하기 시작하며, 대상 영속성을 획득하며 기초적인 문제 해결 능력을 발전시켜 나간다. 다음으로 전조작기는 2세에서 7세 사이의 시기로, 이 단계의 아동은 상징적 사고를 발달시키고, 언어를 통해 세상을 이해하려고 한다.
  • 2023년 2학기 방송통신대 전통사회와생활문화 중간과제물)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등
  • 아래 문제에 대해 각각 서술해주세요(총 5문제. 문제별 6점. 총 30점 만점). ※ 문제 답안 작성에 활용한 참고 자료를 문제별로 표기할 것(과제 작성 시 지시사항 내용 참조). (1) 조선 후기 어업 발달 방향을 규정한 자연 환경적 조건과 사회문화적 배경을 서술해주세요. 한반도를 둘러싸고 있는 동해, 서해, 남해의 바다는 자연환경에서 서로 뚜렷한 차이를 보이는데, 이러한 자연지리적 환경은 조선 후기 어업 발달의 방향에서 지역적 차이를 만들었다. 또한 사회문화적 조건도 조선 후기 어업 발전과 어민생활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먼저 자연 환경적
  • 평생교육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평생교육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Ⅰ. 서론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과 과제, 그리고 이를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탐구하는 것은 평생교육론의 중요한 연구 주제 중 하나다. 이러한 연구는 개인의 지속적인 학습 기회 확장과 사회적 통합, 경제적 발전이라는 광범위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한다. 이 과제에서는 평생학습도시 내에서 구현되고 있는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고, 이에 따른 주요 과제들을 심도 있게 분석하여, 보다 효과적인 교육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은 학습이 인생의 모든 단계와 모든 환경에서 이루어져야 한다는 교육적 패러다임의 전환을 반영한다. 이는 단순히 학령기 아동과 청소년에게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넘어서, 성인과 노년층에게도 지속적인 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경제적으로 활동적인 사회 구성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다. 평생학습도시의 개념은 이러한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도시 차원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도시들은 교육의 접근성을 높이고,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제공하여 모든 시민이 언제든지, 어디서든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한다. 그러나 평생학습도시의 이상적인 모습을 현실화하기까지는 다양한 과제가 존재한다. 특히, 마을 단위에서의 평생교육은 지역 커뮤니티의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개발, 교육 인프라의 확충, 학습 커뮤니티의 지속 가능한 구축, 정보화 전략을 통한 학습 활성화, 그리고 교육 자원의 효율적 배분과 협력 강화와 같은 다양한 도전에 직면해 있다.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는 것은 평생학습도시가 지향하는 교육의 접근성과 품질을 실현하는 데 필수적이다. 이 과제에서는 이러한 문제들을 심층적으로 다루며, 마을 단위 평생교육을 활성화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평생학습도시 내에서 지속 가능하고 효과적인 교육 시스템에 대한 생각을 넓히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평생학습도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증진, 경제적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전체적인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다. 이 도시 모델은 언제 어디서나 원하는 학습을 즐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학습공동체의 건설을 추진한다. 이러한 공동체는 도시를 총체적으로 재구조화하는 운동의 일환으로, 학습과 교육의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모든 교육 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