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69969
수정일 2024.04.26 등록일 2024.04.26
학과(학년) 교육학과(1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출석대체시험
페이지수 14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9,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1, 2장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전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제2장 인간 발달의 각 측면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정됨
④ 인간의 발달은 통합적 시각에서 조명될 필요가 있음
⑤ 수정란이 태아가 되어 출생-성장-노화를 거쳐 죽음에 이르기까지 신체와 정서, 인지와 자아는 끊임없이 변화함

2) 발달과 교육, 그리고 학습
① 발달과 학습은 독립적임
② 학습이 발달임
③ 발달은 성숙과 학습의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짐

3) 일반적인 발달 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예측 가능함
② 아이들은 서로 다른 비율로 발달함
③ 발달은 완만한 성장기와 급등기로 구분될 수 있음
④ 발달에는 유전과 환경이 상호작용하면서 영향을 미침

2. 전 생애와 역량의 관점
1) 전 생애의 기본 시각
① 인간의 발달은 인간이 존재하는 한 필연적인 과정이며, 발달 과정의 인간은 원초적인 상태를 보존하면서도 그와는 질적으로 다른 상태로 나아감
② 발달이론은 여러 가지 영역과 다양한 관점에 의해 구성됨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수업대체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규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5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
  • 201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4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발달, 발달이론, 생애발달 1. 발달의 개념과 양상 (1) 인간발달의 일반적 특성 1) 발달의 의미 ① 출생, 성장, 노화의 과정을 거쳐 죽음에 이르는 동안 끊임없는 변화가 일어나는 과정 ② 발달적 변화의 두 가지 형태 - 성숙에 의한 변화: 선천적인 소질이 연령과 더불어 점차 증대되는 것 - 학습에 의한 변화: 후천적인 조건, 특히 연습에 의한 변화 ③ 발달적 변화: 크기의 변화, 비율의 변화, 새로운 특징의 획득, 기존 특징의 소멸 2) 일반적인 발달원리 ① 발달의 순서는 다소 예측 가능 ② 아이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6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기말시험 핵심체크 제2장 아동기의 발달과 교육 1. 아동기의 발달 (1) 신체적 발달 1) 신체구조의 발달 ① 골격계: 골격의 크기와 구성성분이 계속 변화 ② 신경계: 뇌는 12세경에 이르면 약 95%성장하며 뇌의 조기발달 때문에 발육 초기의 언어습득과 지적 발달이 중요함 ③ 근육계: 근육조직 성장은 5~6세게 시작되며 12세가 되면 6세 때의 2배. 근육 발달은 몸통에서 먼 부위보다 가까운 부위에서 더 왕성함 ④ 심폐계 2) 운동기능의 발달 ① 공통적인 발달단계 ㉠ 6세 이전까지: 기본적이며 기초적인 운동기능의 습득 ㉡ 7~9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 2017년 1학기 생애발달과교육 출석대체시험 핵심체크 제1장 전 생애 발달과 평생교육 1. 발달의 개념과 전 생애발달 1) 인간발달의 의미 ① 사전적 의미에서 발달은 ‘신체나 지능 등이 성장하여 제 모양을 갖추거나 성숙함’ 또는 ‘사물이나 현상의 규모나 수준이 점차로 커지거나 나아짐’ 이라고 정의함 ② 가치론적 관점, 즉 덜 성숙한 상태나 덜 분화된 상태로부터 ‘더 나은’ 상태로 나아간다는 시각이 내포되어 있음을 말함 ③ 상식적 차원에서 규정되는 좋은 것에 대한 가치지향을 넘어서 통합적으로 보면, 전체적 차원에서의 발달은 한 영역에서 퇴보나 쇠락을 포함하는 것으로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