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

자료번호 r1670150
수정일 2024.04.27 등록일 2024.04.27
학과(학년) 문화교양학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7,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

문화교양학과 근현대속의한국4

⑴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
(예) 도시경관, 교통수단, 의·식·주 등
⑵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
⑶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어주세요. (15점)


나름대로 최선을 다해 작성한 자료입니다.
과제물 작성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용이니 원본 그대로 제출하지 마시고
나름대로 창작적인 글 만드신다면
좋은 레포트와 논문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구입자 여러분의 앞날에 행복과 행운이 항상
따르길 간절히 기원합니다.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
1) 도시경관
2) 교통수단
3) 의식주

2. 근현대 속의 한국 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 사회 및 경제적 제약
2) 교육과 언어정책
3) 문화와 식생활의 변화
4) 저항과 독립운동

3.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어주세요. (15점)
1) 억압과 통제
2) 경제적 어려움
3) 문화적 침탈
4) 저항과 투쟁
5) 인간적 고통과 인권 침해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일제 강점기인 1910-1945년까지는 한국인들의 주권과 국권을 상실한 매우 암울한 시기였다고 볼 수 있다. 일제강점기(한국 한자: 日帝强占期, 일본어: 日本統治時代の朝鮮) 또는 조선일치기(일본어: 朝鮮日治期)는 한반도가 일본 제국의 통치 하에 있었던 기간을 가리킨다. 일제강점기는 한국사에서 한국의 근현대사를 시대별로 나누었을 때 약 35년 간 이어진다. 1910년 한일 병합 이후 통감 및 총독이 조선총독부를 통해 천황의 명을 받아 통치하는 형식으로 식민지배가 이루어졌으며, 한반도의 정치 및 외교 권한 또한 대부분 일본 제국에 있었다 일본침략에 의한 한국인들은 인간이하의 짐승 취급을 받았으며, 전쟁기에 강제 군사동원과 종군위안부에 팔려 나가는 등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을 당한 시기였다.
일본은 식민지 지배를 위한 재정을 마련하고 일본인의 토지 수탈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1912년부터 시행된 토지조사사업을 진행하면서 기한부 신고제로 시행, 이를 잘 알지 못한 농민들의 토지를 침탈하였고, 소유권이 불분명한 마을이나 문중의 토지, 정부와 왕실의 토지 등도 동양척식주식회사에 넘겼다. 침탈된 토지는 일본 이민자들에게 싼 값에 팔렸고 이 때에 종래의 관습적 경작권인 도지권 개념이 무시되는 현상이 나타났다.
이 장에서는 근현대속의한국4⑴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예) 도시경관, 교통수단, 의·식·주 등 ⑵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 (15점)⑶ ⑴번 ⑵번 문제의 답안을 근거로 일제강점기(일제시기)는 어떤 사회였는지, 내가 생각하는 일제강점기(일제시기) 사회상을 적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 일본정치연구, 구한말·일제시대의친일파성립
-정태헌, 1930年代 조선인 유산층의 친일론리와 배경
-강정구, 1993. 친일파 청산의 좌절, 그 원인과 민족사적 교훈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27집
-길진현. 1984. 역사에 다시 묻는다:반민특위와 친일파, 서울:삼민사.-김세원. 1993. ????비트(상), 광주:일과 놀이.
-김진학.한철영. 1954. 제헌국회사, 서울:신조출판사.
-모리따 요시오. 1987. 미군의 남한진주와 군정의 개시, 서울:한길사, 반민족문제연구소, 친일파 99인, 돌베개, 1993
-백운선. 1992. 제헌국회내 ‘소장파’세력의 활동과 그 붕괴, 경남대극동문제연구소
-송찬섭·최규진 공저, 2018, 근현대 속의 한국,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근현대속의한국4 근현대 속의 한국교재 전체를 참조하여 일제강점기일제시기 한국인의 모습을 설명해주세요0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16생활속의경제] 1 유럽연합EU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브렉시트 배경 3 경제적관점에서 Brexit 브렉시트가 영국 EU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브렉시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
  • [2016생활속의경제] 1 유럽연합EU의 형성과정과 현황 2 브렉시트의 의미와 브렉시트 배경 3 경제적관점에서 Brexit 브렉시트가 영국 EU 그리고 한국에 미치는 영향 4 브렉시트에 대한 자신의 생각 브렉시트, 브렉시트 의미, 브렉시트 배경, 브렉시트 영향, 생활속의경제 Ⅰ. 서론 생활속의경제: 최근(2016년 6월 23일) 영국은 국민투표결과 유럽연합으로부터 탈퇴를 결정하였다. 43년 만에 유럽연합에서 탈퇴하게 된 것이다. 투표 결과가 알려지자 한동안 세계금융시장이 요동치고 세계 각국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느라 분주했다. 시간이 지나면서 조금씩
  • [한국사회문제4E] 우리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의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를 극복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어떤 실천들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한국사회문제4E] 우리 삶 속에서 찾을 수 있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의 영향에 대해서 기술하고, 이를 극복하는 것이 왜 중요하고 어떤 실천들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Ⅰ. 서 론  오늘날 남북한 일반 주민들의 의식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분단의 논리는 엄연히 존재하며, 이것이 남북한 간 이질화를 심화시키고 통일을 지체시키고 있는 요인이 되기도 하다.  분단문화의 핵심적 내용은 바로 냉전적 의식이다. 우리 남한에서는 동족상잔의 원인 제공자들에 대한 적개심과 혐오증이 일반 국민들의 의식세계에 깊이 각인이 되어 있으며 북한에서도 남한 정권에 대한 적
  • 행복에이르는지혜 2024년 1학기 기말] 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행복에이르는지혜
  • 행복에이르는지혜 기말과제 1. 2장 플라톤의 행복론 1) 플라톤의 행복론의 요약 플라톤의 행복론은 영혼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정의로운 국가의 형성과 그 안에서 정의로운 개인의 삶을 통해 행복을 설명한다. 플라톤의 철학적 사상에서 행복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려면, 영혼의 구조, 국가의 이상적인 형태, 그리고 정의와 아름다움의 개념을 고려해야 한다. 플라톤에 따르면, 인간의 영혼은 세 부분으로 나뉜다. 이성, 기개, 욕망의 세 부분은 특정한 덕목과 관련이 있는데, 이성은 지혜와 관련이 있고, 기개는 용기와 관련이 있으며, 욕망은 절제와 관련이 있다. 영혼의 각 부분이 제자리를 지키며 조화를 이루며 각 부분이 자기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때, 개인은 정의롭고,= 궁극적으로 행복해질 수 있다. 플라톤은 이러한 상태를 영혼의 내적 조화로 보고, 이는 행복의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하였다. 플라톤은 이상적인 국가의 개념도 제시하였는데, 국가 내 구성원들의 기능을 강조하면서 통치자와 국민들이 각자의 위치에서 유기적인 기능을 발휘해 나갈 때 이상적인 국가가 형성될 수 있다고 보았다. 플라톤은 정의로운 사람은 자신의 영혼 안에서 각 부분이 조화를 이루며, 이성에 의해 지배되는 삶을 사는 사람이라고 하였다. 이러한 상태가 궁극적인 행복을 가져다준다고 보았는데, 이성적인 삶을 살며, 내면의 조화를 유지하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의 조건인 것이다. 이는 단순히 쾌락이나 물질적 만족을 초월하는, 정신적이고 도덕적인 만족을 추구하는 삶이다. 플라톤은 아름다운 것은 어려운 것이라고 제시하였는데, 이는 진정한 아름다움과 선함이 도달하기 어려운 목표라는 것을 의미한다. 플라톤은 참된 아름다움은 영혼의 덕목과 조화에 있다고 보았는데, 이는 지속적인 자기 성찰과 도덕적 실천을 요구하는 어려운 길이다.
  • 문화교양2 세계의풍속과문화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
  • 1) 각 지역의 가족과 친족과 관련한 관습 중 2개 이상을 선택하여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결혼은 두 사람의 사회적으로 인정된 성적 및 경제적 결합이다. 두 사람은 각자의 가족에서 자라 왔지만 결혼을 통해 하나의 가족 구성원으로서 지위를 가지게 된다. 이는 두 개인의 결합으로 두 가족이 사회적으로 연결되는 의미를 갖는다. 혼인은 예의와 격식을 중시하여 진행되어야 하며, 동양 사회에서는 이러한 혼인이 중요시되고 . . . 2) 2개 이상의 지역을 선택하여 종교의 모습을 중심으로 비교하고, 그 공통점과 차이점이 어디서 발생하는지 서술하시오. "이스라엘"이란 국가 명칭은 히브리어로 '하나님이 지배하신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이스라엘은 다종교, 다인종 국가로서 유대교, 기독교, 이슬람교가 세계 3대 종교가 공존하며, 종교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가로, 거주하는 모든 사람이 종교를 신봉하는
  • 한국사회문제4E)우리 삶속에서 찾을수 있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의 영향에 대해서 기술 논하시오0k
  • 한국사회문제4E)우리 삶속에서 찾을수 있는 한국전쟁이나 냉전 혹은 분단의 영향에 대해서 기술 논하시오0k Ⅰ. 서 론 아직도 전 세계적으로 소규모적인 전쟁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전쟁은 인간의 생명을 빼앗는 가장 비극적인 것이다. 전쟁의 원인은 여러 가지 있겠지만 대다수, 사상과 종교, 이데올로기, 가치관의 차이에 의해서 일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내가 추구하는 것이 옳고 상대국가는 옳지 않다는 이분법적인 논리에 입각하여 상대방 국가를 완전히 무시하고, 불인정하여 그것이 극단적인 상황에 치닫게 되면 전쟁으로 이어진다고 볼 수 있다. 그것에 가장 대표적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