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2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해당 자료는 7페이지 중 2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7
  • 품질인증
  • 프리미엄

교육2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자료번호 r1670449
수정일 2024.04.30 등록일 2024.04.30
학과(학년) 교육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7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re******** 가격 3,7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다문화교육론
다음에 대하여 강의 및 교재를 참고하여 답하시오.
1.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10점)
2. 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의 각 영역을 정리한 후, 전문가로서의 자신의 역량을 분석하시오. (20점)
3. 다문화교육 관련 프로그램 하나를 선정하여(원격 프로그램도 가능) 그것이 왜 좋은지 혹은 문제가 있는지를 제시하시오. (교재 10장과 11장 및 해당강의 참조)
*프로그램명과 운영방식 기술 후 장점/문제점 제시. (20점)

목차

목차
Ⅰ.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Ⅱ.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
1. 다문화교육전문가의 정의
2. 다문화교육전문가의 각 역량 범위
1) 일반 전문성 영역
2) 사회적 연계 촉진 영역
3) 학습자 교류 영역
4) 문화적 가치와 역량
5) 교수전문성 영역
Ⅲ. 2023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 상반기 다문화·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1. 목적
2. 운영 내용
1) VR 프로그램
2) 이중언어 그림책을 통한 세계시민교육
3) 세계시민 프로그램
Ⅳ. 평가
1. 장점
2. 단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다문화교육의 다양한 차원

최근 세계화의 물결로 지구촌이 들썩이는 가운데, 다문화교육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그러나 현실은 녹록지 않다. 다문화가 화두로 떠오른 지는 2000년대 이후로 꽤 시간이 흘렀으나, 우리보다 오래 전 다문화교육을 도입한 서구사례에서도 사회에 적
.
.
.
Ⅱ.다문화교육전문가 역량

1. 다문화교육전문가의 정의
다문화교육전문가란 다문화가정의 모든 가족 구성원뿐만 아니라 이주 노동자를 비롯한 이주민과 체류 외국인의 고유한 문화에 대한 이해와 지원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하고, 상담과 복지까지 아울러 담당할 수 있는 전문가를 일컫는다.
.
.
.
2. 다문화교육전문가의 각 역량 범위
1) 일반 전문성 영역
일반 전문성 영역이란 다문화 평생교육 전문가로서 가져야 할 태도 및 기본소양에 가까운 역량을 말한다. 이에 해당되는 요소를 들면, 봉사, 관계형성, 정보 역량, 사명감, 도전의식, 유연성이 있다. 다문화 평생교육 전문가들은 봉사 정신을 가지고 다양한 문

참고문헌

부산디지털대학교, 학사안내, 자격증안내, 총장명의수료증, 다문화교육전문가,
https://www.bdu.ac.kr/bduhome/sub05_08_04_04.do
2023 서울다문화교육지원센터(다온센터)
상반기 「다문화‧세계시민교육 프로그램」 운영 계획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교육2 다문화교육론 강의 가운데 가장 의미 있다고 생각되는 한 주차 강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쓰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론: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의 생활 품질과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 노인과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최근에 우리 사회에서는 청소년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사회적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서 이에 대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오늘날 우리 사회는 정치, 경제, 사회 및 문화적인 측면에서 급격한 변화를 경험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인해 다양한 영역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면서도 사회구조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특히 가족해체, 해가족화, 취업모의 중가 등으로 인해 가정의 기능과 역할이 약화되면서 일부 가정의 아동과 청소년 양육에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아직은 미성숙한 청소년들은 사회적 요구와 자신의 욕구 사이의 괴리로 인해 많은 갈등을 겪게 되는데 이때 청소년 비행 등으로 비화될 수 있다. 즉, 청소년문제는 청소년들이 기존의 사회제도에 효과적으로 적응하지 못함으로써 초래되는 사회적 병리 현상으로 사회적으로 매우 중요한 문제
  • 부모교육론-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기노트의 부모교육을 사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하시오
  • 서론: 부모교육은 어떻게 자녀를 올바르게 양육하고 지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연구와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분야입니다. 이에 대한 다양한 이론과 방법들이 존재하며, 그 중에서 기노트(Knott)의 부모교육은 효과적인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한 전략과 원칙을 강조합니다. 본 과제에서는 기노트의 부모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활용한 주변 혹은 미디어의 사례를 제시하며, 부모교육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논의하겠습니다. 본론: 1. 기노트의 부모교육 설명:
  •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올바른 레크리에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레크리에이션 활동지도 방법에 대해 설명
  • 1. 서론 올바른 레크레이션 지도자의 자질에 대해 논의하기 위해서, 우선 레크레이션이라는 개념에 대해 정리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레크리에이션이라는 단어는 라틴어의 'recreatio'에서 시작하여 '리크리에이트(recreate)'로 된 것인데 발음 별로 분류하여 보면 두 가지 뜻이 있다. . . . 2. 본론 1) 경험과 지식 개인이 레크레이션 활동을 통해 얻고자 하는 효과가 타인과 함께하는 경험과 교류라는 측면에서 보았을 때, 레크레이션 지도자는 집단을 리더쉽 있게 이끌어 갈 만한 경험과 지식을 필요로 한다. 다양한 집단을 통솔해 본 지도자의 경험은 레크레이션 강 . . . 3. 결론 레크레이션 지도자의 자질과 행동지도 방법은 서로 다른 것 같으면서도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레크레이션이 집단의 유희 활동으로 정의되는 만큼, 레크레이션 지도자는 필히 리더쉽과 이를 뒷받침해 줄 경험과 지식 그리고 기술을 필요로 한다. 다양
  • 2023년 2학기 교육사회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다문화교육 정책학교)
  • I. 서 론 한국은 급속하게 다문화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오랫동안 순혈주의 전통에 익숙해져 있었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많이 유입되고 다문화가정이 늘어나며 이들과 함께 공존해서 살아가는 것이 아직은 낯선 경험이 된다. 특히 북미와 같이, 국가 성립 초기부터 이민국으로 발전한 신대륙 국가들이나, 역사적으로 여러 민족이 어우러져 살아온 유럽사회와 비교했을 때 한국은 다문화사회로 나아가는 데 짊어져야 할 숙제가 많아 보인다. 실제 다문화사회의 등장으로 다양한 사회문제가 등장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다문화 이해 교육이 필요히다. 다문화사회의 사회문제는 이주민 자신의 갈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