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2024년 기말과제물,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해당 자료는 11페이지 중 3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1
  • 품질인증
  • 프리미엄

[평생교육론] 2024년 기말과제물,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자료번호 r1670495
수정일 2024.04.30 등록일 2024.04.30
학과(학년) 국어국문학과(3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1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sp****** 가격 5,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1. 방통대 '평생교육론' 기말과제물입니다.
2. 평생학습도시의 이론은 정확하고 상세하게 작성했습니다.
3. 2023년 전국 평생학습도시의 현황을 분석했습니다.
4. 평생학습도시의 과제를 3가지로 분류했습니다.
5. 평생학습도시의 활성화방안을 명확하게 분석했습니다.
6. 출처는 본문에 제시하였으니 참고하여 좋은 학점 받으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란?
2.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추진 배경
3.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
4. 평생교육도시의 발전을 위한 과제
1) 유사·중복 프로그램 문제
2) 총괄 담당 부서의 필요성
3) 갈등의 예방과 조정장치 필요
5.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
1) 전문 인력의 배치
2) 사업담당 조직의 확충
3) 법‧제도상의 보완
4) 재원의 확충
5) 프로그램의 개발‧운영의 활성화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평생학습도시사업은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 정책 사업을 기점으로 지금까지 우리나라 평생교육 역사에 커다란 발자취를 남겼으며 전국을 평생학습의 현장으로 확장시켜 가는 연속선상에 있다. 문민정부에서 평생학습사회 건설을 국정목표로 제시한 이후 평생학습과 평생교육에 관한 담론이 확산되었고, 그 과정에서 평생학습도시를 조성하려는 사업도 추진되었다. 지역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지역주민들의 역량이 강화되어야 한다. 지역의 경쟁력 강화는 교육을 통해 가능하다는 인식의 변화가 일어나면서 지자체마다 학습과 교육에 대한 재인식을 하게 되었으며, 그 결과로 평생학습도시사업이 활발히 전개되었다. 평생학습도시사업은 큰 파장과 부흥 속에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평생학습도시사업은 지자체의 끊임없는 관심과 사업추진에 대한 의지, 창의적 사업추진을 위한 노력인 것으로 지역을 기반으로 다양하게 분포한 인적자원을 효율적으로 통합 ․ 관리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정책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그러나 평생학습도시 조성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장의 평생학습에 대한 마인드 부족과 불충분한 국가의 재정지원으로 기초자치단체의 학습도시화 추진 동력이 떨어져 그 규모와 역할이 평생학습도시 조성사업의 취지를 충실히 반영하였다고 보기 어렵다. 또한, 홍보 등 분위기 조성 노력도 미흡하여 이에 대한 주민들의 인식부족으로 동 사업이 추구하는 이상에 비해 성과가 미약하다는 평가와 함께 지자체의 평생학습도시 사업추진에의 효과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발생했다.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란?

평생학습도시라는 용어는 ‘평생학습’과 ‘도시’가 결합된 용어로 이해할 수 있다. 평생학습은 1967년 10월, 영국의 옥스퍼드 대학에서 열린 ‘평생학습 : 계속교육에 대한 심포지움'에서 Jessup,F.W이 제출한 보고서를 통해 평생교육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등장한다. Jessup,F.W은 사람들의 태도, 각종 관계와 사회조직 등에 반영되는 사회의 기질이자 질로써 평생학습을 받아들여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누구든지 평생에 걸쳐 학습을 계속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고문헌

김대명, 평생학습도시 정책분석, 평생교육‧HRD연구, 2023.
박형민, 유네스코 평생교육의 형성과 전개, 서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변종임 외, 지역평생학습정책 성과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2011.
신경희, 평생학습을 통한 서울시 사회적 자본 형성에 관한 연구, 시립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2.
양흥권, 평생학습도시 조성에 있어서 컴퓨터 통신망과 사이버교육의 역할, e-Learning학술연구, 2003.
윤여각 외, 평생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2021.
이승종, 평생학습 주민만족 지표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6.
최지현, 평생학습도시 사업의 부서 간 중복 및 갈등 발생 가능성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5.
충북평생교육원, 충청북도 평생교육 공모사업 성과자료집, 2016.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평생교육론] 2024년 기말과제물,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
  • 성인학습및상담론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Ⅰ.서 론 성인학습 및 상담론에서 배우는 학습이론은 교육학에서 중요한 분야로, 학습 과정, 방법, 결과에 대한 다양한 이해와 접근을 제공한다. 이러한 이론들은 특히 성인 교육과정 설계와 실행에 있어 근본적인 토대를 마련해 준다. 본문에서는 행동주의, 인본주의,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라는 네 가지 주요 학습이론을 깊이 있게 탐구하고, 이들이 성인학습에 끼치는 영향과 기여를 비교하고 분석한다. 행동주의 이론은 외부 환경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강조하며, 인본주의 이론은 학습자의 자아실현과 내적 동기를 중시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과 모방을 통한 학습의 중요성을 다루고, 구성주의는 학습자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을 강조한다. 이 네 이론은 각각의 독특한 시각과 접근 방식을 통해 성인학습의 이해와 실천에 광범위한 영향을 미친다. 이 과제에서는 각 학습이론의 기본 원칙과 특징을 상세히 설명하고, 성인학습에 있어 이들 이론이 어떻게 적용되며 어떤 시사점을 제공하는지를 탐구한다. 또한, 이론별로 성인학습자의 발달과 성장에 기여하는 방식을 분석하여, 교육자와 학습자가 보다 효과적인 학습 환경을 조성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를 통해 성인교육에 있어 다양한 학습이론의 적용 가능성과 중요성을 이해하고, 이를 자신의 교육 실천에 통합하는 데 필요한 깊이 있는 통찰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Ⅱ.본 론 1. 행동주의 학습이론 1)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핵심을 이루는 스키너는 인간과 환경 사이의 긴밀한 관계를 강조했다. 그에 따르면, 인간의 행동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되며, 이 학습 과정이 지속되어 인간의 성격을 형성한다. 스키너의 행동수정 이론은 환경이 인간의 행동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고 본다. 보상을 통한 강화나 처벌을 통한 제어를 통해 특정 행동을 유도하고, 이를 통해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한다. 개인이 어떤 상황에서 특정 행동을 보일 때, 이에 대한 적절한 강화를 통해 행동을 제어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과정이 반복되면 학습이 발생한다고 본다. 그러므로 적절한 자극과 강화를 사용하면 문제 행동을 수정할 수 있다고 간주한다.
  •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시오.
  • 현재 대한민국은 고령화 사회가 되어가고 있어 노인들의 사회적 지위와 권익 보호, 건강, 복지 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노인교육에 대한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으며,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노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노인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기관을 살펴보고, 그 기관의 교육방법을 분석한 후, 평생학습시대와 연계하여 바람직한 노년기 학습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겠다.
  • 평생교육경영론 - 주변에 있는 평생교육기관 한 곳을 선정하여 그 기관의 미션, 비전, 전략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장점 및 보완점을 제시하시오
  • 서론: 평생교육은 개인과 사회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필요한 교육이며, 평생교육기관은 이러한 평생학습을 지원하고 이끌어 나가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본 논문에서는 평생교육 경영론을 주제로 주변에 있는 평생교육기관인 '성남시 평생학습관'을 선정하였습니다. 성남시 평생학습관의 미션, 비전, 전략에 대해 조사하고 이에 대한 장점과 보완점을 분석하여 제시하겠습니다. 본론: 1. 성남시 평생학습관의 미션(Mission) 성남시 평생학습관의 미션은 양질의 문화강좌 운영을 통해 성남시민의 능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것입니다.
  • 평생교육론 - 노인교육학의 범위를 광범위하게 볼 때 노인을 위한 교육, 노인에 관한 교육, 노인의 의한 교육으로 구분합니다. 이 세가지 교육 중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에 대하여 논의해주시기 바랍니다.
  • 서론: 노인 인구의 증가와 함께 노인의 생활 품질과 사회적 참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노인에 관한 교육은 매우 중요한 주제입니다. 노인에 관한 교육은 노인 개인의 성장과 발전을 지원하며, 동시에 사회 전반에서 노인과의 상호 이해와 협력을 촉진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이 글에서는 노인에 관한 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그리고 주요 전략에 대해 논의하고자 합니다.
  • 2024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방송통신대 평생교육론 기말 Ⅰ. 서론 평생학습도시는 현대 사회에서 교육적 접근과 기회의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적 모델로서 각광받고 있다. 이 도시 모델은 전통적인 교육 시스템을 넘어서서 모든 시민이 일상에서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자 한다. 평생학습도시의 핵심 목표는 개인의 자아실현, 사회적 통합, 경제적 경쟁력 강화를 통해 궁극적으로 모든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에 있다. 이러한 도시들은 교육을 사회 구조의 중심에 두고, 모든 시민이 교육을 통해 자신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평생 학습의 중요성을 전면에 내세운다. 이 과제에서는 평생학습도시의 개념을 탐구하고, 이러한 도시에서 실현되고 있는 마을 단위 평생교육의 현황과 그 과제들을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마을 단위에서의 평생교육은 주민들이 자신들의 커뮤니티 내에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육 기회를 제공받음으로써, 학습에 대한 접근성을 대폭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특히, 각 지역의 행복학습센터를 통해 제공되는 맞춤형 교육 서비스는 주민들의 다양한 교육 요구를 충족시키는 데 기여하고 있다. 또한, 이 과제는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들을 제시한다. 이 방안들은 지역사회의 특성을 반영하여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하고, 교육 접근성을 강화하며, 지속 가능한 학습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러한 전략적 접근은 평생학습도시 내에서 교육이 개인뿐 아니라 지역사회 전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며, 모든 주민이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한다. 이 과제를 통해, 평생학습도시와 그 구성요소인 마을 단위 평생교육이 어떻게 개인의 성장, 사회적 결속력 강화 및 경제적 자립을 지원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이러한 교육 모델이 현대 사회에서 어떻게 구현될 수 있는지에 대한 심도 깊은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Ⅱ. 본론 1. 평생학습도시의 개념 평생학습도시는 지속적인 교육 기회 확장을 통해 개인과 커뮤니티 전체의 성장을 촉진하는 혁신적인 도시 계획 모델이다. 이 모델은 교육의 일상화를 추구하며, 도시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학습 공간으로 변모한다는 비전을 내포하고 있다. 도시의 각 구성 요소가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는 인프라로 기능하며, 모든 시민이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는 것이 이상적인 목표다.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