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핵심체크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2024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핵심체크

자료번호 r1671153
수정일 2024.05.08 등록일 2024.05.08
학과(학년) 전학과(2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기말시험 온라인과제
페이지수 39Page 파일형식 PDF
판매자 kn****** 가격 10,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교재 전 범위 핵심체크 + 출제예상문제

목차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제2장 현대 환경문제의 특징
제3장 기후변화
제4장 에너지와 환경문제
제5장 물과 환경
제6장 교통과 환경문제
제7장 화학물질과 환경문제
제8장 자원의 이용과 환경문제
제9장 원자력의 이용과 환경문제
제10장 원자력발전소 사고
제11장 생명공학과 인간
제12장 생명복제
제13장 유전자조작
제14장 동물학대, 동물실험, 동물권리
제15장 안락사, 연명치료, 죽음

* 각 장별 출제예상문제 제공 + 해설포함 *

본문내용

제1장 환경문제의 역사적 전개

1. 산업혁명 이전의 환경문제
1) 산업혁명 이전
① 환경문제는 인류가 자연에 대한 올바른 인식 없이 근대화, 산업화로만 치닫는 과정에서 만들어 낸 필연적 결과라고 할 수 있음
② 근대 이전의 농경은 그 자체로서도 그리고 숲을 개간해서 농경지를 얻는 활동으로서도 자연의 에너지 흐름에 인간이 개입하는 행위라고 할 수 있음
③ 인간의 농경 생활에 의해서 일어나는 환경문제
- 관개농업을 할 경우 토양 염분의 증가로 인한 토양의 척박화
- 농토와 농경사회의 유지에 필요한 나무를 조달하기 위해 벌어지는 숲의 파괴로 인한 에너지 자원의 고갈
- 표토의 침식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

2. 관개농업과 토양의 척박화
1) 관개농업 방식
① 현재 전 세계 농경지의 1/6이 관개 농업방식으로 경작되고 있고 전 세계 식량의 약 1/3이 이러한 경작지에서 생산되고 있음
② 관개에 의한 작물 생산량은 빗물에 의한 생산량보다 2~3배 정도 더 많지만, 관계는 염류화 등의 문제가 있음
③ 관개농업으로 인한 토양의 황폐화는 국지적으로는 현재도 일어나는 현상임

3. 고대 그리스의 나무 부족과 숲의 파괴
1) 고대 그리스
① 숲의 파괴는 이미 고대 그리스 시대부터 커다란 문제로 부각됨
② 고대 그리스의 숲을 파괴하는 데는 농업뿐만 아니라 대규모 선단의 건조도 크게 일조함

4. 고대 로마의 환경문제
1) 고대 로마
① 로마는 그리스보다 도시화가 더 대규모로 진행되었고 전쟁 무기와 선박제조가 더욱 크게 일어났기 때문에 자연파괴도 그리스에 비해서 더 심각함
② 도시국가이던 로마가 조금씩 팽창하던 시기에 평지의 숲은 농토확장을 위해 상당 부분이 사라짐
③ 그리스에서와 마찬가지로 로마에서도 함대건조를 위하여 숲이 대규모로 되었음
④ 로마에서 전쟁 무기와 함대 건조 이외에 숲의 파괴를 크게 조장했던 것은 로마시민이 최소한의 쾌적한 도시 생활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목욕탕이었음
⑤ 로마의 막대한 나무 수요는 이탈리아반도뿐만 아니라 시칠리아, 스페인, 소아시아, 북아프리카, 그리스같이 지중해를 둘러싼 지역의 숲을 거의 황폐화하는 결과를 가져왔음
⑥ 로마에 환경문제는 도시화로 인한 것이었음



- 중략 -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2024년 1학기 생명과환경 기말시험 핵심체크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2024학년도 1학기 사회문제론 기말,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사회문제론 기말 2024학년도 1학기 Ⅰ. 서 론 건강 불평등 문제는 오늘날 사회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다. 건강은 인간의 기본적인 권리이며, 모든 사람이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일반적인 사회적 합의다. 그러나 현실은 이러한 이상과는 거리가 멀다. 사회 각 계층 간, 그리고 다양한 지역과 집단 사이에서 목격되는 건강 상태의 격차는 심각한 수준에 이르렀다. 이러한 건강 불평등은 단순히 개인의 건강 문제가 아니라, 광범위한 사회적 요인들에 의해 형성되고 유지되는 구조적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은 다양하다. 이 중에서도 인위적 설명, 자연선택설, 문화적 행태적 요인설, 물질적 구조적 요인설, 그리고 생애주기 설명 등이 주요 모델로 자리잡고 있다. 각각의 설명은 건강 불평등의 다양한 측면을 조명하며, 이를 통해 우리는 건강 불평등이라는 복잡한 현상을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다. 특히 인위적 설명은 건강 불평등을 개인의 생활 습관과 선택의 결과로 보는 관점을 제공한다. 이 설명은 건강에 해로운 행동 패턴이나 생활 방식이 건강 격차를 초래한다고 주장하며, 개인의 책임과 자율성을 강조한다. 이 관점은 개인이 스스로의 건강을 증진할 수 있는 능력을 중시하며, 건강한 생활 선택을 장려하는 다양한 정책과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부각시킨다. 이 과제에서는 건강 불평등의 원인을 다각도로 분석하고, 특히 인위적 설명이 가지는 설득력을 중심으로 이를 심층적으로 탐구한다. 또한, 이 이론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해결책과 대안을 제시하여, 개인과 사회가 어떻게 건강 불평등을 줄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러한 논의를 통해 건강 불평등 문제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보다 효과적인 해결책을 도출하는 것이 사회문제론 과제의 중요한 논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Ⅱ. 본 론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 1) 건강 불평등의 본질과 사회적 파급 건강 불평등은 단순한 개인의 문제를 넘어서 사회적, 경제적 요인들에 의해 규정되는 복잡한 사회 현상이다. 이 현상은 경제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인 집단, 소수 민족, 특정 지리적 위치에 사는 사람들이 일상적으로 겪는 건강상의 위험에 대해 논한다. 이들 집단은 건강 서비스의 접근성 부족, 불충분한 의료 자원, 열악한 주거 환경과 같은 다양한 사회적 결핍으로 인해 건강한 삶을 영위하기 어렵다는 공통점을 가진다.
  • (A+ 생명과환경, 2-1 컴퓨터, 보건환경,청소년,유아교육) 스페인독감 유행과 코로나 바이러스-19 유행을 비교해서 차이점을 생각해보시오.
  • . 서론 코로나 바이러스-19 대유행으로 전세계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과거 발생한 대규모 전염병들의 특성과 그 영향을 파악하여 전염병의 잠재적 영향과 준비 및 대응의 중요성을 상기시키는 역할은 매우 의의가 있을 것입니다. 이 자료는 스페인독감 유행과 코로나 바이러스-19 유행을 비교해서 특성과 차이점을 작성한 자료입니다. II. 본론 1. 스페인 독감 대유행 (1) 스페인 독감 대유행 요약 스페인 독감은 1918년에서 1920년 사이에 발생한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H1N1 변종에 의해 발생한 세계적인 유행병이었습니다. 전 세계 인구의 3분의 1에
  • 방송통신대_생명과환경_탄소중립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시오
  • 방송통신대_생명과환경_탄소중립이 무엇을 뜻하는지 그리고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어떤 것이 필요한지 생각해보시오 1. 탄소중립이란? 탄소중립은 인간의 활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온실가스의 배출을 최대한 줄이고, 남은 온실 가스는 흡수하거나 제거해서 실제 배출량을 제로가 되도록 하는 것이다. 말하자면, 배출되는 탄소량과 흡수되는 탄소의 양을 동일하게 만들어 탄소의 ‘순배출’을 ‘0’이 되도록 하는 것이며, 이런 개념을 바탕으로 탄소중립을 넷-제로(Net-Zero)라고 부르기도 한다. 2. 기후변화의 위험과 탄소중립
  • [사회문제론 2024] 다음의 추천도서 중 하나를 선택하여 독후감을 작성하시오. 조문영(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 1. 들어가며 <빈곤과정>은 우리시대의 빈곤의 현실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빈곤은 모든 사회과학 특히 사회복지에서 가장 기본적이며 중요한 문제이다. 옛날에는 빈곤의 문제를 개인의 문제로 파악했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더 이상 개인의 문제만이 아니라 사회문제로 인식하는 변화를 가져왔고 이러한 빈부의 격차는 우리 사회의 통합을 해치며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 시키는 주요 원인 중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법은 국민들의 무관심 속에 등장했다. 현행 기초생활보장제도는 복합적인 상황 아래서 발생하는 빈곤문제를 포착하기에 유연성이 떨어진다. 수급권자는 지원을 받기 위해 수치스러운 일을 많이 겪기도 한다. 수급자들은 기계화된 관료와 싸움을 이어나가게 된다. 그리고 우리 사회에서 빈곤은 정부의 지원을 받아야하는 '낙인으로서의 의존'의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최근 장기적 경기침체와 노동시장의 불안정성, 불평등의 확대로 인해 청년의 빈곤이 확대되고, 고착화 위험이 점차 커지고 있다. 마이너스 성장과 청년실업률 증가, 불안정한 일자리 비율의 증가 등 지난 10년간 청년의 고용환경은 악화되었다. 청년빈곤은 부모세대와 미래세대의 지속가능성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청년들은 글로벌 빈곤 사업을 펼치는 중이다. 그들은 나라 발전에 도움을 주고 취업용 스펙을 쌓는 것이다. 다음 장에서는 “조문영(2022). 빈곤과정”을 읽은 후 내용 요약과 감상을 서술해보겠다. 2. 내용요약 1) 1장 고인 가난 박완서의 "도둑맞은 가난"에서 '나'는 멕기 공장 노동자 상훈과 가난한 셋방에서 같이 살았다. 하지만 상훈은 갑자기 사라졌고 나중에 말끔한 차림세로 다시 나타났다.
  • (2024학년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철학적 배경과 사회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교육과정은 교육목적 달성을 위한 교육활동에 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수업의 교육 및 학습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으로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탐구하는 것이 교육과정이다. 이렇게 볼 때 교육과정은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즉, 바람직한 목적 혹은 목표를 성취하기 위한 전략을 포함하는 활동계획 또는 문서라 정의할 수 있다. 이런 맥라겡서 보면 교육하는 과정에서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무엇을 내용으로 선정해서 어떻게 조직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중략> 교육과정은 학습자에게 제공할 학습 경험을 선정하고 조직해서 교육경험의 질을 구체적으로 관리하는 교육의 기본설계도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교육과정은 교육의 목적에 맞추어 교육내용과 수업방법 등을 종합적으로 계획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학습자가 학습하는 과정에서 해야 할 일련의 계획된 경험, 활동 및 자료의 집합이라고 할 수 있다. 즉, 교육과정은 교육이 그 과정에서 교육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내용으로는 무엇을 선정하고 조직은 어떻게 하여 가르칠 것인가를 종합적으로 묶은 교육의 전체 계획으로 이는 일정한 교육의 목적에 맞추고, 교육내용과 정해진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