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A+완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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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A+완성)

자료번호 r713678
수정일 2015.03.30 등록일 2011.03.21
학과(학년) 교육학과(10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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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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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의 개념
    1) 학습의 정의
    2) 학습 관련 용어의 개념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에서의 행동과 학습
    2) 행동과 자극의 기본형태
    3) 행동형성의 기본가정
    4) 행동주의 대두 배경

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브의 생애와 업적(Ivan P. Pavlov, 1849~1936)
    2) 고전적 조건반사와 고전적 조건형성
    3) 고전적 조건형성과 영향요인
       ① 강화
       ② 소멸
       ③ 자발적 회복
       ④ 자극 일반화(stimulus generalization)
       ⑤ 자극 변별화(stimulus differentiation)
    4) 고전적 조건화의 적용
       ① 혐오치료법
       ② 충만 노출
       ③ 체계적 둔감법
    5)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① 조건화된 정서반응
       ② 교수학습에의 기여
       ③ 일반화 원리의 학습에의 기여
       ④ 행동수정을 위한 체계적 둔감법의 활용
    6)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점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생애와 업적(B.F Skinner, 1904~1990)
    2) 반응적 행동과 조작적 행동
    3) 강화인
    4) 소멸과 벌
    5) 강화스케줄
       ① 계속적 강화
       ② 간헐적 강화
    6) 연쇄와 조형
    7) 자극 일반화와 반응 일반화
    8)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적용과 교육적 시사점
       ① 학급운영에서의 조건부 강화
       ② 수업목표에 따른 행동목표
       ③ 교사와 학생 간의 조건부 계약
       ④ 조작적 조건화의 프로그램 수업
       ⑤ 개별화 수업체제
    9)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한계점
       ① 인지과정을 무시한 행동중점의 전개
       ② 내부통제를 배제한 외부통제의 강조
       ③ 내재적 동기의 약화
       ④ 복잡한 행동설명의 한계
  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1) 공통점
       ① 자극에 의한 강화
       ② 소거
       ③ 조건형성의 연합과정
       ④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현상
    2) 차이점
       ① 강화 연계성
       ② 피험자 반응
       ③ 반응 행동
       ④ 조건 자극

Ⅳ.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아동발달)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A+완성)
Ⅰ. 서 론
행동주의는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측정할 수 있는 행동에 관심을 두고 외적 자극에 의한 행동의 변화를 학습으로 설명하고 있다. 여기서 자극(stmuli)이란 감각을 활성화시키는 환경적 조건이다. 행동주의에서는 모든 환경적 조건에 의해 형성된 결과라고 보고 자극과 반응(response)의 기본적인 관계로 행동을 설명한다. 관찰 가능한 외적 행동의 변화에 초점을 두고 있는 행동주의 학습은 지각, 기억, 사고와 같이 직접 관찰할 수 없는 정신적 과정을 학습에 포함시키지 않는다. 따라서 제시된 자극의 결과로 행동이 발생하기까지 일어나는 내적인 정신과정을 다루지 않는다. 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행동 변화에 대한 일반적인 행동법칙을 제시한다. 행동주의 학습의 기본적인 원리는 자극과 반응의 연합이다. 행동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기 때문에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함으로써 반응이 지속된다. 이런 의미에서 행동주의 학습은 행동의 “습관”이라 할 수 있다. Pavlov와 Skinner는 반복적 자극에 의해 행동이 습관화되는 행동주의 학습이론을 체계화한 대표적인 사람들이다.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는 학습에서 변화된 행동은 측정되고 관찰될 수 있으며 행동이 반복적으로 발생하여 습관이 형성되었을 때 비로소 학습이 일어나는 것으로 본다. Pavlov와 Skinner의 행동적 관점에서 학습은 새로운 행동의 습관이라 할 수 있다.
Pavlov는 개의 소화 생리에 관한 일련의 실험과정에서 개의 입속에 먹이가 들어간 후에 자연적으로 타액이 분비되나 수회에 걸쳐 같은 실험이 반복되는 동안 그 개가 음식을 맛보기 전에 음식만 보아도 타액이 분비되고 나중에 음식을 가져오는 사람의 발소리만 듣고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관찰하고는 정신적 과정의 간섭이 존재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를 학습에 적용하면 학습자가 환경에 반응한다는 사실은 곧 환경을 적절히 조작함으로써 원하는 학습을 성취할 수 있다는 단서를 제공한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고전적조건화이론이다.
조작적 조건형성의 이론을 정립한 학자는 Thorndike와 Skinner이다. Thorndike는 동물이 지능을 가지고 있는가에 대한 의문점을 해결하기 위해 그 스스로 설계하여 만든 문제상자(puzzle box)로 실험하였다. 그는 고양이를 문제상자에 넣어 고양이가 지렛대를 밟고 밖으로 나올 때까지 소요된 반응 잠재기를 측정하였다. 문제상자 속의 고양이는 그 상황을 스스로 능동적으로 대처해야만 한다. 상자가 닫힌 후에 한동안 광적인 움직임을 보이다가 고양이는 결국 우연히 밖으로 나오게 되는 행동을 하게 된다. 이런 과정이 여러 번 반복된 뒤에 고양이는 거의 즉각적으로 정확한 반응을 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러한 일련의 과정을 반복하고 시행횟수가 증가함에 따라 시간이 점점 짧아지게 되는 학습을 시행착오학습이라고 한다. 이러한 실험을 기초로 Skinner는 Thorndike의 조작적 조건형성의 실험을 기초로 하여 오늘날의 행동주의 심리학을 교실에 적용하는 데 중요한 관점을 제시하고 있다. 그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는 학습행동의 극히 작은 부분만을 설명한다고 보았으며 많은 행동은 자극에 대한 단순한 반응이라기보다는 오히려 의도적인 동작 또는 조작적인 행동이라고 믿었다. Skinner에 의하면 인간의 대부분의 행동은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해 학습된다. 즉 자극과 반응에 의해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해야 할 행동은 조작적으로 유형화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이러한 원리를 전제로 하는 것이 조작적조건화이론이다.
본론에서는 이러한 Pavlov의 고전적조건화와 Skinner의 조작적조건화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중점으로 살펴보고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해 비교분석해 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학습의 개념
1) 학습의 정의
학습은 개인과 환경과의 상호작용, 즉 경험을 통해 일어난 변화이다. 사람들은 경험에 의한 학습 과정을 통해 신체적으로 변화하고 발달하며 또한 지적으로 사회적으로 성장한다. 그러나 나이가 증가함에 따라 신장과 체중이 증가하고 골격과 근육이 발달하고 변화하는 것과 피로나 약물 그리고 배고픔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변화하는 것은 학습에 포함되지 않는다. 성숙에 의한 변화나 일시적인 변화는 경험에 의한 변화가 아니다. 근육 강화제 주사를 맞고 올림픽 경기에 참가한 육상선수의 갱신한 세계기록은 인정되지 않는다. 이와 같은 기록은 약물에 의한 일시적인 변화일 뿐 신체적 능력이 향상된 것은 아니다. 오랜 훈련과 연습 과정의 결과로 세계 기록이 갱신되었다면 향상된 운동 기능은 계속 유지될 것이다. 학습은 경험이나 훈련 과정을 통해 일어난 변화가 비교적 지속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습은

, 경험의 과정, 비교적 지속적인 변화의 세요소로 설명된다.
2) 학습 관련 용어의 개념
우리가 알고 있는 학습이란 학교 같은 교육기관에서 행하는 수업을 받는 가운데 이루어지는 것만이 아니라 인간의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 과정이다. 일상생활 속에서 학습의 개념은 수많은 현상들과 연관되어 있다. 우선 학습이라는 개념에 대해 몇 가지의 학습 관련용어를 통하여 살펴볼 수 있다.
첫째, 학습에는 학습내용이 있다. 학습은 우리가 시나 전화번호를 외운다든지, 숫자를 세거나 하는 하나의 기억 활동으로 볼 수 있다. 학습에는 신체적 기능의 변화를 지칭하기도 한다. 달리기를 연습한다든지, 자전거, 자동차, 스키를 탄다든지 또는 컴퓨터 키보드를 두드리는 등 전체적으로 행동의 지속적인 연습에 의해 이루어지는 숙련 과정도 학습의 범주에 포함된다. 정신적 변화를 주도하는 활동 역시 학습의 내용이 된다. 말하자면 언어를 배우거나 어떠한 개념 형성을 만들어 내는 것과 논리적으로 생각하는 것이나 사물에 대한 판단도 학습의 중요한 요소이다.
둘째, 학습에는 학습의 장소가 있다. 가정은 기초학습의 장소이며 학교는 체계화된 공교육의 장이다. 학습을 하기 위해 학급이 형성되고 대학에는 학습을 위해 강좌가 개설된다.
셋째, 학습에는 학습자가 있다. 학습자는 학습의 대상이며 주체이다. 이들 주체자들은 어린이, 학생, 대학생, 도제, 성인학습에 있어 학습참여자, 운동가 등으로 교육의 주체인 가르치는 사람에 의해 자극을 받고 배우게 된다.
넷째, 학습에는 학습의 종류가 있다. 우리가 알고 있는 암기식의 학습, 학습기술, 확산적 사고, 인상법 등이 배우는 방법의 유형으로 나타난다.
2. 행동주의 학습이론
1) 행동주의에서의 행동과 학습
인간이나 동물의 생리적 반응 또는 행동은 외적 자극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행동주의는 가정하고 있다. 경험론의 논리를 따르게 되며, 자극과 반응의 연합을 강조하면서 영국의 연합론의 입장을 취하게 된다. 즉 S-R연합을 통해서 행동이 형성된다는 것이며 그 동안 이것을 “학습”이라고 불러 왔다. 행동주의는 거의 이것, 즉 학습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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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성연 외 공저(1998), 교수학습이론, 학지사
18. 이연섭외 공저(1996), 유아교육개론, 정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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