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해당 자료는 21페이지 중 7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21
  • 품질인증
  • 구매만족
  • 프리미엄

[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자료번호 r718323
수정일 2015.03.13 등록일 2011.03.30
학과(학년) 생활과학과(가정복지)(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21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my****** 가격 3,0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후회없는 선택 하세요!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를 논제로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유아교육과 2학년, 가정학과(가정관리학) 4학년 상담심리학 공통, 2015년 1학기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총 20페이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개념
3.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기법
4.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Ⅲ.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 개념
3.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의 목표와 기법
4. 인간중심적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Ⅳ. 게슈탈트 상담이론
1. 철학과 인간관
2. 주요개념
3. 상담의 목표
4.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과정
5.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기법
6. 게슈탈트 상담이론에 대한 평가
1) 공헌한 점
2) 제한점과 한계점

Ⅴ. 세 가지 상담이론의 비교설명요약표

Ⅵ.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지금까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건강이란 단순히 육체적 질병이 없는 것뿐만 아니라 정신적, 그리고 사회적으로도 건전하고 행복한 상태를 의미한다. 이런 의미에서 냉정히 우리의 건강을 판단해 본다면 자신 있게 ‘나는 건강하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은 드물 것이다. 이는 현대인들은 어쩔 수 없이 수많은 스트레스를 안고 살아가기 때문이다. 우리 인간은 누구나 이러한 스트레스와 심리적 갈등에서 해방되기를 원하는데 그것을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상담이다.
20세기 이후, 상담이론에 대한 연구는 상당히 활발히 이루어졌는데 그 중에서 가장 주목 받고 있는 것들이 바로 앞서 살펴본 세 가지 상담이론(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이다. 하지만 이 이론들 역시 모든 면에서 완벽하지는 못하다. 상담이론에 큰 공헌을 한 부분도 있지만 한계가 분명히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상담이론의 특성에 따라 어떻게 그것을 실제에 맞게 적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볼 수 있다.

※ 참고문헌
1. 한소영,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아주대 대학원, 2010.
2.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3. 김홍규, 상담심리학, 형성출판사, 2003.
4. 현정환, 상담이론 실제 연습의 상담심리학, 양서원, 2007.
5.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6. 천성문 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7. 임정민, 노인 우울 감소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9. 윤혜성,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10.
10. 안정자, 상담과 안심·안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진대 통일대학원, 2010.
11. 이주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교사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참고문헌

1. 한소영, 내담자의 기본 심리적 욕구 만족과 상담성과, 아주대 대학원, 2010.
2. 이현림, 상담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7.
3. 김홍규, 상담심리학, 형성출판사, 2003.
4. 현정환, 상담이론 실제 연습의 상담심리학, 양서원, 2007.
5. 오충근, 정신분석적 상담이론과 행동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비교 연구, 호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6. 천성문 외,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7. 임정민, 노인 우울 감소 게슈탈트 집단치료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성신여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8. 유계식, 신체중심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과 효과에 관한 연구, 홍익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1.
9. 윤혜성, 인간-중심 상담의 활성화 방안 연구, 덕성여대 교육대학원, 2010.
10. 안정자, 상담과 안심·안신의 관계에 관한 연구, 대진대 통일대학원, 2010.
11. 이주영, 게슈탈트 집단상담 프로그램이 교사효능감 증진에 미치는 효과, 한국교원대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상담심리학 2015] 정신분석적상담이론, 인간중심적상담이론, 게슈탈트상담이론 비교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통대]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 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방통대]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 로저스의 인간중심 상담이론, 엘리스의 합리정서 행동치료이론, 행동수정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상담 심리학은 인간행동의 연구를 통해 밝혀진 심리학적 지식을 내담자에게 적용하여 바람직한 변화를 돕는 학문으로 응용 심리학에 속한다. 임상 심리학이 병리적인 측면에 중점을 두는 반면, 상담 심리학은 개인의 성장 욕구를 충족시키는 건설적인 측면을 강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상담 심리학은 성격, 발달, 진로 선택, 직업생활, 가족관계 및 부부관계 등 여러 분야에 적용되어 내담자의 발전적인 변화를 돕는다. 내담자의 문제는 문화에 따라 다른 양상을 보
  • 202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수정이론)
  • 202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수정이론) Ⅰ. 서 론 상담심리학에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가지고 내담자를 상담하고, 치료해주는 기법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우리는 이러한 심리학적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지식이다. 또한, 내담자가 갖고 있는 사회적인 불안한 인식과 대인관계, 공동체 생활에서의 부적응, 심리적인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초래하는 여러 심리적 고통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상담자의 기본 역할이다. 그러므로 여러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설명
  • 상담심리학]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 비교설명 Ⅰ. 서 론 – 상담심리학 상담이란 용어는 고대사회에서부터 사용되고 있었으며 [구약성서]에도 기록되어진 바가 있다. 20세기 후반부터는 일상생활에서 사람들이 개인적으로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의미로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다. 상담은 강요가 아닌 대화를 통해 민주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이다. 평등하고 자유로운 의사소통이 가능한 관계에서 속마음의 이야기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은 참된 인격과 인격이 만나 마음을 나누는 것을 이야기한다. 그러나 상담은 매우 복잡한 행동이기에 분야에
  •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 교육재활의 의의와 방법 1.교육재활의 개념 교육재활이란 장애아동이 가지고 있는 능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키고 발휘하게 하여 잠재능력의 가능성을 개발하며 사회생활에 스스로 적응해 가도록 도움을 주는 교육제도와 교육방법 및 기술을 총칭한다. 이러한 교육을 특수교육이라고 하는데, 특수교육이란 특수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알맞게 특별히 설계한 교육을 말한다. 인간의 지적, 정신적 능력은 성장단계에 있는 교육을 통하여 발달된다. 우리나라 특수교육진흥법 제2장에서는 특수교육을 특수교육 대상자에게 점자, 구회, 보장구 등을 사용하여 교육, 교정 및 직업보도를 하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3. 교육재활의 내용 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교육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특성에 맞추어 교육내용이나 교육방법이 특수한 성격을 띠므로 이를 특수교육이라고 한다. 특수교육은 장애로 인해 일반 학교과정을 일반학급에서 교육받기 곤란한 아동이나 교육상 특별한 배려가 필요한 아동에게 특성에 맞는 교육환경을 마련하여 아동의 가능성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하기 위한 교육의 한 분야이다. 이러한 특수교육은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장애인도 비장애인과 함께 생활해야 한다는 사회통합의 이념이 강조됨에 따라 장애아동에 대한 특수교육도 분리교육보다는 비장애아동과 함께 공부하는 통합교육이 강조 되어 오늘날에는 통합교육에 역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가정과 원리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에 비하여 특이하지 않다. 둘째, 특수교육의 목적은 일반교육과 다르다. 즉 특수아동은 정상성에서 벗어난 점 때문에 특별한 시설과 교육방법, 특별한 훈련을 받은 교사와 여러 가지 보조 서비스가 필요하다. 셋째, 특수교육은 종합적인 노력의 소산이다. 즉, 특수아동을 발견하여 효과적인 교육적 조치를 하기 위해서는 여러 영역의 전문가들의 관여가 필수적이다. 넷째, 특수아동은 이질적인 집단이다. 특수아동은 동일영역의 장애아동이라 할지라도 개인차가 심하므로 획일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가 없다. 다섯째, 특수교육은 많은 보조 서비스를 필요로 한다. 대부분의 특수아동은 의료 서비스, 특별한 시설 및 기자재, 특별한 훈련프로그램, 특별한 학급크기 등을 필요로 한다. 여섯째, 특수교육과정은 선별, 진단, 교수, 평가 등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된다. 일곱째, 통합교육을 한다. 즉, 특수아동은 필요한 만큼만 특수교육 전문영역에 배치하여 교육받게 하고 될 수 있는 한 일반학급에서 일반아동과 함께 교육받게 한다. 일반학급에서 통합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개별화 학습, 융통성 있는 교육 프로그램, 물리적 환경의 개선 등이 필요하다. 러한 특수교육의 기본가정과 원리는 특수교육의 개별성, 통합성, 전문성 등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이러한 특수교육의 대상별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시각장애 최근 특수교육의 경향 중의 하나가 조기교육의 강조이다. 시각장애인의 경우 이러한 조기교육이 더욱 필요하며 학령 전에 가정이나 유치원에서 지도하여야 할 영역은 개념발달과 관련된 언어발달지도 보행지도 일상생활 기술개발 사회적, 정서적 발달 신체적 발달 등이다. 또한 시각장애인에 대한 교육은 시각장애로 인해 지도방법 상 특성이 있는데 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는 개별화 교육이다. 즉 시각 장애는 잔존시력의 정도, 시각상실의 연령, 시각장애의 원인 등의 차이가 시각장애의 특성을 결정하는 요인이 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개별화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둘째는 구체적인 경험을 주어야 한다.
  • 202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수정이론)
  • 2022년 1학기 상담심리학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정신분석, 인간중심 상담, 행동수정이론) Ⅰ. 서 론 상담심리학에서 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 행동수정이론을 가지고 내담자를 상담하고, 치료해주는 기법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만큼 우리는 이러한 심리학적 방법에 대해서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할 것이다. 이는 상담자가 가져야 할 기본적인 지식이다. 또한, 내담자가 갖고 있는 사회적인 불안한 인식과 대인관계, 공동체 생활에서의 부적응, 심리적인 불안과 미래에 대한 불안이 초래하는 여러 심리적 고통을 해소시켜주는 것이 상담자의 기본 역할이다. 그러므로 여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