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해당 자료는 15페이지 중 5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자료번호 r774235
수정일 2018.10.12 등록일 2011.09.22
학과(학년) 유아교육과(4학년) 카테고리 방송통신대 중간과제물
페이지수 1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ko******** 가격 4,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유아교육과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시오.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1장. 성숙이론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 이론가 비교
1. 성숙주의의 이론의 의미와 근원 및 입장
1) 성숙주의이론의 의미
2) 이론의 근원
3) 성숙주의적 입장
2. 성숙주의의 이론에 대한 학자의 주장
1) 게젤
① 학문적 배경 ② 아동발달관
③ 아동발달의 원리 ④ 게젤 이론의 문제점
2) 몬테소리
① 학문적 배경 ② 아동발달관
3. 성숙주의에 대한 종합적인 정리
1) 이론의 근원 2) 성숙
3) 아동관에 대한 입장
4) 교사(성인)의 역할 5) 교수방법
6) 교육활동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7) 성숙주의 관점에서 개발된 프로그램
8) 프로그램 평가


제2장. 구성주의의 이론의 배경과 기본전제 및 대표적 이론가 비교
1. 구성주의란 무엇인가?
2. 구성주의의 기본 가정
3. 구성주의 교육의 다양한 접근
1) 지식은 ‘개인의 경험’에 의해 구성된다: 급진적 구성주의
2) 지식 형성의 맥락은 사회적이다 : 사회적 구성주의
3) 급진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의 비교
4. 다양한 구성주의 교육 이론과 학습이론
1) 구성주의 인식론
2) 구성주의 교수-학습과 문제중심학습
3) 구성주의와 교과 교육
5. 구성주의 교육론의 정립과 한계점
6. 구성주의이론에 대한 종합정리
1) 관점
2) 학자들의 주장
(1) 피아제 (2) 비고스키
3) 교사 역할 4) 프로그램
5) 유아프로그램의 조건
6) 프로그램 평가
Ⅲ. 결 론-성숙주의와 구성주의 비교

참고도서

본문내용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Ⅰ. 서 론

아동은 국가의 동량지계로 건강하고 튼튼하게 자라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따라서 건강한 신체적 정신적 발달은 아동의 장래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아동의 발달은 계속 지속되어야 한다. 그리고 발달이 지속되는 것이 이상적이다. 발달이 되고 있다는 것은 앞으로 더욱 심신이 건강하고 바르게 성장함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므로 발달이 지속되는 것은 좋은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이것이 바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아동은 정서적, 심리적 불안으로 나타나 발달에 심각한 장애를 일으키게 되는 것이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성숙주의는 아동발달이 아동의 내재적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며, 교육은 아동의 발달 상황을 파악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고 본다.
구성주의(constructivism)는 철학, 심리학, 두뇌공학에 뿌리를 둔 지식의 이론“으로서 지식과 앎의 문제를 다룬다. 지식을 절대적인 것, 인식자와 분리된 것, 외적 실체와 일치하는 것으로 보는 전통적인 지식 이론과는 다르게 구성주의는 사고하는 개인이 자신의 경험을 기초로 해서 아는 것을 구성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다시 말하면 구성주의란 지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 즉, 지식은 개인과 독립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고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개인에 의해 구성된다는 점을 강조하는 이론이다. 나아가 지식의 구성 과정에서 개인의 능동적 참여뿐만 아니라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의 중요성도 강조한다.
인간이라는 존재의 본질이 무엇인지, 유아를 어떤 관점에서 바라보며,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대한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은 교사가 교수학습방법을 선택하는 근원이 된다. 이를 위해 유아의 발달과 교수 학습의 기반이 되는 대표적인 이론에 대하여 성숙주의 이론, 구성주의 이론을 중심으로 조사 하였다. 이 장에서는 성숙이론과 구성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강인애(2003). 『우리 시대 구성주의』. 서울: 문음사.
김무길(2005). ‘구성주의와 듀이 지식론의 관련성: 재해석’, 『교육철학』. 제34집. 23-43.
김용신 외(2006). 『사회과 교육의 논리』. 서울: 교육과학사.
김재춘(2000). ‘구성주의 이론에 나타난 학생의 지식 구성 능력의 비판적 검토’, 『교육과정연구』. 18(2). 1-16.
목영해(1998). ‘구성주의의 본질적 측면에 대한 몇 가지 고찰’, 『교육학연구』. 36(1). 171-186.
송인섭외 6인, 교육심리학 (2000), 양서원
임규혁, 교육심리학 (1996), 학지사
손민호(2005) 학습의 사회이론. 문음사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2000), 학지사
유효순, 홍순정(2003) 유아사회교육.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최혜순(1997)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문사
홍순정(2001) 유아를 위한 사회교육. 창지사.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성숙이론과구성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대표적이론가의주장비교0k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0k Ⅰ. 서 론 유아교육의 발달에 있어 1960년대만큼 다양한 유아교육 프로그램이 쏟아져 나오고 유아교육 실제 현장에 적용된 것은 없었을 것이다. 그 이유중의 하나로서 유아의 조기경험에 대한 결정적 중요성의 인식이 증가되었으며, 1960년경부터 대두된 문화실조의 개념과 그에 따른 보상교육의 확대 또한 부모교육의 강조가 여성의 사회진출, 가족제도의 변화와 함께 유아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중요요인으로 작용했다. 유아교육에 있어 한 팀의 팀위크를 짜서 프로젝트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202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론 몬테소리교육은 이탈리아 최초의 여의사이고 유아교육 개혁론자이며 교육자인 마리아 몬테소리가 창안한 교육프로그램이다. 몬테소리 교육은 인격의 완경을 이루기 위하여 유아의 자발적 내적 욕구와 준비된 환경이 만나서 집중현상을 통해 정상화되는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에 대해 논하시오. 혼합연령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특징에 관해 논하시오. 1-1. 서론 프로젝트에 의한 학습의 첫 배경은 1830년대 Cobbet에 의한 교육 방법으로 그 당시 학생들이 학교에서 실생활과는 무관한 주입식 교욱을 받는다는 데 불만을 품고 자신의 가정에서 실생활에 필요한 활동을 통한 교육 방법을 시도하며 오늘날의 프로젝트 학습 방법과 유사한 방법으로 교육을 하였다고 한다. 오늘날 프로젝트 학습은 Dewey의 실험학교와 Stimson의 홈 프로젝트에서 시작하여 Kilpatrik의 'The Project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 [2022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프로그램의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Ⅰ. 서 론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이미 우리에게도 널리 알려진 프로그램이며 한동안은 우리나라 전체 영유아교육기관이 몬테소리를 하는 것처럼 느낄 정도로 많은 기관에서 몬테소리 교육을 시행하였던 적도 있었다. 몬테소리 프로그램은 유아들의 흥미를 증진함과 동시에 여러 가지 작업에 자발적으로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유발할 수 있도록 편성된 유아교육과정으로 세계 지향적이며 인격 존중의 정신을 주요 바탕으로 하고 있다
  • 2022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 프로그램)
  • 2022년 2학기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중간시험과제물 공통(몬테소리 프로그램) I. 서 론 몬테소리(Maria Montessori)는 인지발달 유아교육과정의 창설자로 간주된다. 몬테소리는 이탈리아가 낳은 최초의 여의사로 정신박약아와의 접촉을 통해 정신박약아는 정상아와 다른 발달의 과정과 학습과정을 가지고 있음을 발견하고 이들 아동을 위한 교구교재를 고안하게 되었다. 몬테소리가 직접 고안한 교육방법으로 어린이를 교육시켰더니 정상 아동들도 제대로 익힐 수 없었던 읽고, 쓰고, 셈하는 학습능력을 갖게 되자 당시의 로마 행정당국은 빈민가 지역에 어린이집을 짓게 하고 몬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