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과 실제
해당 자료는 5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5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과 실제

자료번호 r1256441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1.09
페이지수 5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1,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
 1) 개념
 2) 기본전제
 3) 반응중심 문학활동에서의 주체
 4) 반응중심문학활동의 목표
 5) 반응중심문학활동 목표 달성을 위한 방법
 6)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위한 교사의 발문

2.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실제
 1) 문학과 관련된 반응활동 세 가지
 2) 반응적 문학활동을 위한 기본 전제
 3)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유형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과 실제
1.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

1) 개념

- 반응중심(response-centered) 문학활동이란 독자 반응 이론과 발달심리학을 문학 교육에 적용한 것
- 전통적인 문학 활동이 텍스트 중심, 작가 중심, 교사 중심, 내용 분석 중심으로 이루어지던 것에 반발해 독자의 반응 중심, 독자중심, 어린이 중심, 심미적 읽기와 경험으로서의 문학을 강조함

2) 기본전제

- 아동들은 문학 작품에서 '하나의 정확한 의미'를 습득하는 게 아니라 자신의 배경 지식에 의존해 자기만의 고유한 의미를 만들어냄(Louise Rosenblatt, 1978)
- 곧, 의미란 문학 작품과 독자간의 상호 교류를 통해서 생겨난다는 독서에 있어서의 상호 교류적 관점은 문학 활동에서의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옴




≪ … 중 략 … ≫




2.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실제

1) 문학과 관련된 반응활동 세 가지 (갤더)

(1) 스타일에 반응하는 방식
- 무엇으로 그렸는지 어떤 색깔이 등장하는지 알아보는 것

(2) 등장인물에 반응하는 것
- 등장인물 이름 첫 글자로 동시(3행시 등) 지어 보기
- 등장인물을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보기(산타)
- 주인공에게 편지 쓰기 (땅꼬마산타)
- 주인공에 대한 생각 모으기 (산타할아버지)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현자, 조미영 외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3
선주원 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아동문학교육론, 박이정 2013
신헌재, 권혁준 외 저, 아동문학의 이해, 박이정 2009
원종찬, 정혜원 외 저, 아동문학의 어제와 오늘, 푸른사상 2010
김철수, 간호옥 저, 아동문학의 이해와 교수학습, 한글 2009
노운서, 노명희 외 저, 아동문학, 양서원 2013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반응중심 문학활동의 개념과 실제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방송통신대학 유아 문학 교육 반응 중심 활동
  • 방송통신대학 유아 문학 교육 반응 중심 활동 활동 내용 * 동화소개 <도입> T: (비밀상자를 꺼내며) 선생님이 수수께끼를 준비해왔는데 어떤 것이 나올지 맞춰보세요. T: 나는 먹는 거예요. 나는 야채예요. 나는 빨간 색이예요. 나를 한 입 먹으면 노란 씨앗이 굉장히 많이 보여요. 나는 무엇일까요? C: 토마토요! T: 맞았는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하나! 둘! 셋! 딩동댕! 맞았어요! 오늘은 이 토마토에 관련 된 동화 하나를 들려줄게요. <전개> C: 동화, 동화, 동화 재미있는 동화 나와 주세요! T: (동화
  • 초등학교의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 초등학교의 반응중심 문학교육 방법 연구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문학교육이 어렵고 모호하다고 하는 교사들이 많다. 그것은 문학 작품의 이해와 감상 활동이 본질적으로 어렵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그보다 더 큰 원인은 문학교육의 목표와 방향이 명확하게 설정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우리 문학교육은 신비평(New Criticism)의 영향으로 텍스트중심의 교육이 주류를 이루어 왔다. 미국의 신비평은 1950년대 백철 등에 의해 우리나라에 도입된 이후, 문학 이론 분야는 물론 문학교육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쳐 왔다. 신비평은 특히 4차 교육과정 이후 광범위하게
  • 반응중심학습법을 적용한 문학수업 연구
  • 반응중심학습법을 적용한 문학수업 연구 1. 발표 제목 :반응중심학습법을 적용한 문학수업 연구 2. 선정 단원 소개 1) 학교급 : 35명 2) 학습 목표 이해면 - 작품을 읽고, 말하는 이를 찾을 수 있다. - 작품 속에서 말하는 이가 필요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내 마음을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태도면 - 말하는 이를 고려하면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 내가 좋아하는 감정을 편지로 표현할 수 있다. 3) 단원 구성 안내(전체 차시, 발표 선정 차시) (1) 나룻배와 행인 - 말하는 이의 정의와 필요성 알기 -
  • [문학교육][반응중심 문학교육][듣기를 통한 문학교육][문학텍스트][문학][문학 담론]문학교육의 본질, 문학교육현상의 이론적 얼개, 열린세계의 문학교육, 반응중심 문학교육, 듣기를 통한 문학교육 분석
  • [문학교육][반응중심 문학교육][듣기를 통한 문학교육][문학텍스트][문학][문학 담론]문학교육의 본질, 문학교육현상의 이론적 얼개, 열린세계의 문학교육, 반응중심 문학교육, 듣기를 통한 문학교육 분석 문학을 가르칠 수 있어야만 문학교육은 성립된다. 문학을 가르칠 수 있고 없고는 문학교육의 방법론 구안에 달려 있다. 그러나 문학에 관한 모든 것을 가르치려고 하다가는 아무 것도 가르치지 못하게 될지도 모른다. 그러므로 문학교육의 방법론 구안이 가능한 것만 선택할 필요가 있다. 즉, 문학교육의 가능역 안에서 문학교육을 설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 중의 하나가 논의한
  •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서-문학적 접근 교수전략을 중심으로-
  • 0 동화제목: 친구가 된 악어와 두꺼비 0 동화 줄거리: 자신의 고향인 아프리카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악어 모모가 두꺼비아르뛰르에게 도움을 청하자, 두꺼비는 자신을 잡아먹을 수도 있는 악어를 잠시 의심하기도 했으나 이내 악어를 믿고 함께 머나먼 여행을 떠나게 된다. 열기구를 타고 험난한 여정의 막을 내린 악어와 두꺼비는 고향친구들과 함께 즐거운 잔치를 연다. 0 문학적 접근의 전략 적용 1. 친구가 된 악어와 두꺼비 0 활동목표: 동화를 들으며 이야기에 흠뻑 빠져들어 본다. 0 활동방법: 1) 교사는 유아가 동물원에 가본 적이 있는지, 어떤 동물들을 만나보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