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 및 방법과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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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 및 방법과 견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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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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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유아기의 언어발달의 과정 및 학습의 특성을 기초로 하여 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 및 방법에 대해 서술하고, 구체적인 예와 자신의 견해.

목차

※ 영유아의 언어발달의 과정 및 학습의 특성
1.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행동

※ 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 및 방법과 예시
1. 언어적 상호작용의 개념
2. 언어적 상호작용(이야기 나누기)의 방법과 예시
3. 양육자와 교사의 역할
4. 견해

본문내용

교사의 바람직한 언어적 상호작용의 원칙 및 방법과 견해
1. 영유아의 연령별 언어행동 - 1세
‣ 영아는 출생하면서부터 소리를 놀이의 대상으로 삼아 끊임없는 소리 놀이를 하며, 생후 1년이 되면 단어를 표현하게 되고 책과 대화에 관심을 갖게 된다.
1. 언어적 상호작용의 개념
‘언어적 상호 작용’이란 언어를 매체로 한, 사람들 간의 상호 작용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대화’ 또는 ‘이야기 나누기’와 동일한 의미로 사용되기도 한다. 실제로 ‘언어적 상호 작용’, ‘대화’, ‘이야기 나누기’는 언제나 말을 하는 사람과 듣는 사람이 존재하고, 상황에 따라 그 역할이 수시로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 서로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2. 언어적 상호작용(이야기 나누기)의 방법과 예시
유치원에서 ‘이야기 나누기’라는 용어는 크게 두 가지 의미로 통용되어진다. 그중 하나는 ‘특정 주제와 관련된 이야기 나누기’를 지칭하는 것으로서 이는 ‘이야기 나누기’라는 활동영역 또는 활동 시간대를 의미한다.
. 또 다른 하나는 유치원의 하루 일과를 통해서 계속적으로 일어나는 ‘교사-유아간 언어적 상호작용’을 포괄적으로 지칭하는 것이다.
유치원에서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의 묘미는 교사-유아, 유아-유아 간에 자연스럽게 일어나는 역동적인 언어적 상호 작용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즉, 이야기 나누기 시간은 교사와 유아가 능동적인 참여를 통하여, 어떠한 지식과 경험을 함께 공유하고, 그것이 지닌 의미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과정을 통하여 자신이 가지고 있었던 지식과 개념, 경험을 확장시킬 뿐 아니라, 나아가 상호 작용과정에서 요구되는 바람직한 사회적 태도를 습득하는 시간이다.
유치원에서의 이야기나누기 시간이 교육적으

참고문헌

언어적 상호 작용의 실제/ 허미애/ 서울특별시교육연수원 / 2002
언어지도 수업 교안 3주차
언어지도 수업 교안 4주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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