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하이스코프프로그램
해당 자료는 13페이지 중 4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13
  • 품질인증
  • 프리미엄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하이스코프프로그램

자료번호 r1287766
수정일 2014.11.10 등록일 2014.06.21
페이지수 13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yu******** 가격 2,3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 보육프로그램의 종류와 교육내용
  • 프뢰벨 프로그램  3) 프로젝트 접근법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포테이지 프로그램  6) 뱅크스트리트  7) 하이스코프로그램  8) 레지오 에밀리아 2. 특별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  1) 혼합연령 프로그램  2) 장애아 통합프로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학자들의 교육내용과 교사의 역할00
  • 트리트 프로그램의 기본 전제 3.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원리와 교수원리 4.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의 교육 내용 및 활동 5.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6.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7장. 하이스코프 프로그램 1. 하이
  • 보육프로그램의 종류, 특징 요약
  • 프뢰벨 프로그램 2) 몬테소리 프로그램 3) 프로젝트 접근법 4) 발도르프 프로그램 5) 포테이지 프로그램 6) 뱅크스트리트 7) 하이스코프로그램 8) 레지오 에밀리아 2. 특별한 영유아보육프로그램 1) 혼합연령 프로그램 2)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3) 프뢰벨의 교과과정

2. 몬테소리 프로그램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2)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3. 프로젝트 접근법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
 4) 프로젝트 접근법에서 교사의 역할

4.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
 1)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배경
 2)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 과정
 3)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4) 한국 현장에서 적용 및 문제점

5. 다중지능 접근법
 1) 다중지능 이론의 특징
 2) 가드너의 9가지 지능

6. 발현적 ICT교육과정

7. 발도르프 프로그램
 1)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배경
 2) 발도르프 프로그램의 교육내용 및 활동
 3) 발도르프 프로그램에서 교사의 역할

8. 포테이지프로그램

9. 뱅크스트리트 프로그램
 1)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2) 한국 현장에서의 적용 및 문제점

10. 생태보육과정프로그램

11. 하이스코프프로그램
 1)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배경
 2)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교육 목표 및 원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하이스코프프로그램
1. 프뢰벨 프로그램

1) 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 프뢰벨 프로그램 - 유치원의 이름을 사용한 최초의 교육가 프뢰벨의 교육사상에서 출발한 프로그램.
※ 교육내용 - 10개의 교구로 만들어진 인지활동프로그램과 10개의 손으로 하는 활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를 은물 또는 가베.
※ 일과구성은 오전 오후 모두 은물활동이 포함되고 밭에서 꽃이나 농작물을 키우는 노작 활동도 포함.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목표 및 원리
ⓛ 아동의 타고난 본성을 중시해야 한다.
② 아동은 발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③ 아동은 발달단계를 거치면서 나선형으로 성장한다.
④ 아동은 발달하기 위해서 발달과업으로 요구되는 것을 이루려고 노력한다.
⑤ 부모, 성인은 아동의 발달을 지원하는 인적 환경 역할을 해야 한다.
⑥ 신이 만든 자연과 우주의 법칙에 가까이 다가가기 위해서 아동은 수학을 통해서 그 논리를 배워야 한다.




 ≪ … 중 략 … ≫




2. 몬테소리 프로그램

※ 1907년 ‘어린이집’을 열고 지체아를 대상으로 개발한 교육방법을 정상아에게도 적용.

1)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 몬테소리가 유아가 지니고 있는 내적인 생명력을 발달시키기 위해서 유아가 자유롭게 순응할 수 있는 환경에서 자연스럽게 성장하게 해야 한다.
※ 영적인 태아의 의미 - 2가지로 구분해서 임신기간 동안에는 동물과 같은 과정을 거치는 육체적인 태아기로 보고 생후 1년 동안을 인간으로 나아가는 정신적인 태아기.
① 민감기
※ 몬테소리는 드비어스의 이론을 근거로써 인간의 민감기를 설명.
※ 생물과 인간의 유사점을 실험과 관찰을 통해서 증명, 유아에게 민감기란 위에 잠깐 설명하였는데, 0~6세 사이에 해당.
② 흡수정신
※ 몬테소리는 유아의 정신세계를 이해하기 위해서 흡수정신이라는 용어를 사용.
※ 흡수정신 - 유아가 강한 적극성을 가지고 환경 속에 있는 정신의 양식이 될 만한 요소를 흡수해서 스스로 경험하고 배우는 무의식적인 정신상태.

) 몬테소리 프로그램의 교육과정
※ 3~6세의 교육내용을 살펴보면 크게 다섯 가지로 분류,
- 일상생활훈련 ,감각교육,수학교육, 언어교육, 문화교육,
3. 프로젝트 접근법
※ 킬패트릭(Kilpatrick, 1925) - 듀이(1916)의 이론적 바탕위에서 그 당시까지 연구해 오던 프로젝트에 의한 활동들을 중심으로 콜롬비아 대학교의 논문집에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논문을 발표, 프로젝트 접근법을 체계화.
※ 프로젝트법은 1980년대 말부터 카츠(Katz)와 차드(Chard)에 의하면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은 유아교육 목표의 전 영역이라고 할 수 있는 새로운 지식, 기능, 성향, 느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면서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교육으로 유아교육내용 선정과 교수학습 방법을 유아교육 현장에 적합하게 다양한 방법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강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
※ 1886년에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로부터 시작된 이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 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형태라.
ⓛ 생활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 .
② 전인발달의 도모
③ 유아와 교사 간의 균형과 조화가 이루어지는 교육
④ 공동체 정신을 살리는 교육
⑤ 현실상활에 대처하는 적극적 도전의식
2) 프로젝트 접근법의 방법
ⓛ 집단토의 - 유아들은 소집단으로 이야기를 나눌 때 보다 잘 참여할 수 있고, 교사 또한 보다 쉽게 유아의 생각을 이끌어주고 바르게 사고하도록 도와줄수있음.
② 현장활동 - 유아의 연령이 낮을수록 프로젝트의 내용은 유아의 가정과 밀접하게 연관된 사물을 포함하도록 하는 것이 매우 중요.
③ 표현 - 유아들은 그림을 그리고 글을 쓰고 수학 기호를 사용하며, 연극으로 꾸미며, 모델을 구성하는 데 있어서의 기초적 기능을 습득해 감에 따라서 점차 다양한 표현기법을 사용하여 자신의 경험 결과를 해석, 정리 및 표현할수있게 됨.
④ 조사 - 프로젝트 활동에서는 다양한 자원을 사용하면서 주제에 대해 조사하면서 유아들은 자신들의 부모, 가족, 전문가들을 면

참고문헌

참고문헌

기순신, 김호인 저, 보육학개론, 공동체 2014
권대도, 김수영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천은영, 유수정 저, 보육학개론, 정민사 2014
나종혜, 김상림 외 저, 보육학개론, 양서원 2014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보육학개론]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종류별 특성 - 프뢰벨, 몬테소리, 프로젝트, 레지오 에밀리아, 다중지능, 발도르프, 포테이지, 뱅크스트리트, 생태보육과정, 하이스코프프로그램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몬테소리][페스탈로치][프뢰벨][레지오 에밀리아][유아교육][유아교육 프로그램]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
  • [몬테소리][페스탈로치][프뢰벨][레지오 에밀리아][유아교육][유아교육 프로그램]몬테소리, 페스탈로치, 프뢰벨, 레지오 에밀리아 유아교육 분석과 새로운 유아교육 프로그램 및 유아교육의 방향 분석 Ⅰ. 개요 \\\"교육\\\"은 '인간의 계획적이며 긍정적인 변화'라고 정의 내릴 수 있다. 계획적이며 긍정적 행동변화는 변화의 주체, 그 변화가 일어나는 상황,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수단, 변화계획 그리고 변화의 준거이다. 유아교육에서 변화의 주체는 유아자신이다. 그러나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유아 주변의 사람들이며, 따라서 이 모든 사람들이 넓은 의미에서 유아의 변화를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프로그램
  • [유아교육학] 몬테소리프로그램 정상화이론 몬테소리 교육목적을 유아가 전인적인 성장을 하도록 도와주고 자신의 주변환경에 적응할수있게하며, 인간적인 관계속에서 사회적욕구를 받아들이고, 더나아가 “정상화”되는데 두었다. 정상화는 유아가 작업에 만족감을 가지므로 내적 훈련과 자신감을 발달시키고 목적지향적인 작업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교육이론 아동관 : 아동의 지능은 고정되어 있지 않고 아동이 태어난 후 풍부한 감각적 경험과 적절한 환경만 제공 받는다면 얼마든지 변화 가능하다고 본다. 민감기 민감기란 유아가 어떤 행동에 대하여 좀더 영향을 받기 쉽고,
  • 몬테소리프로그램 몬테소리의 유아관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몬테소리 교사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 몬테소리프로그램 몬테소리의 유아관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교육의 목적 몬테소리 교육의 내용 몬테소리 교사 몬테소리 교육의 의의 Ⅰ. 서 론 - 몬테소리의 생애 몬테소리 교육은 20세기 초반 교육 개력이라는 시대적 흐름과 맥을 같이하는 교육이었다. 당시 개혁 교육운동은 다양한 형태로 전개되었지만 공통적인 특징은 '어린이로부터의 교육'이렀다. 전통적인 학교교육에서 이루어졌던 지식 위주의 기계주의ㅏ적인 교육, 일방적인 교육적 관계, 권위적이고 억압적인 교육 분위기, 아동보다는 사회에서 요구하는 형식의 교육 등을 비판하고 그 대안을 실천하고자 했다. 학교는 어린이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교육철학, 유아교육관, 유아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평가 1. 프뢰벨 유아교육 프로그램 1.프뢰벨 유아교육의 배경 1) 프뢰벨의 생애 프뢰벨은 1782년 독일 튀링겐의 기독교 목사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1년이 채 되기도 전에 어머니를 여의고 성직에만 열심인 아버지와 불친절한 계모 슬하에서 불행한 어린 시절을 보냈다. 1797년부터 2년간 삼림원으로 일하게 된다. 숲속에서의 명상은 그를 그의 선천적인 신비주의로 인도했고 과학에 대한 지식이 없었음에도 자연과 자연법칙에 대한 뛰어난 통찰을 갖게 되었다. 17세에 삼림원을 그만둘 때에 그는 그가 일
  • 발달이론 - 프뢰벨 & 몬테소리 프로그램
  • 발달이론 - 프뢰벨 & 몬테소리 프로그램 Ⅰ. 발달단계 1. Freud 의 발달 단계 정신에너지인 성적 본능 에너지는 리비도(Libido)이며, 리비도가 집중적으로 모이는 곳이 성감대라고 함. Freud는 성감대는 연령이 증가하면 그 위치가 변하는데 이 변화에 따라 성격이 발달한다고 주장 함. 1) 구강기 (oral stage) 출생 후 약 1세까지 리비도는 입, 혀, 입술 등 구강으로 집중하게 됨. 아기는 구강을 통해 엄마의 젖을 빨아벅음으로써 성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며, 이 시 기에 충분한 구강만족을 얻지 못하면 이에 집착하고 다음 발달 단계로 이행
최근 본 자료
최근 본 자료가 없습니다.
카카오 채널
청소해
  • 장바구니
  •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