있는 그대로의 삶을 반영하는 시(詩) - 시(詩)와 도덕경(道德經),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시(詩), 욕(欲)과 시(詩), 욕(欲)이 나타난 시(詩)와 수주대토(守株待兎)
해당 자료는 4페이지 중 1페이지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다운로드 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좌측 이동 우측 이동
1/4
  • 프리미엄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반영하는 시(詩) - 시(詩)와 도덕경(道德經),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시(詩), 욕(欲)과 시(詩), 욕(欲)이 나타난 시(詩)와 수주대토(守株待兎)

자료번호 r1336688
수정일 2018.02.28 등록일 2015.05.07
페이지수 4Page 파일형식 한글(hwp)
판매자 pa****** 가격 800원
  • 다운로드
  • 장바구니

프리미엄자료

소개글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반영하는 詩

목차

1. 서 론

시(詩)와 도덕경(道德經)

2. 본 론

◉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시(詩)

◉ 욕(欲)과 시(詩)

◉ 욕(欲)이 나타난 시(詩)와 수주대토(守株待兎)

3. 결 론

있는그대로 인생을 반영하는 시(詩)

본문내용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반영하는 시(詩) - 시(詩)와 도덕경(道德經),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시(詩), 욕(欲)과 시(詩), 욕(欲)이 나타난 시(詩)와 수주대토(守株待兎)
시란, 특수한 목적을 가지고 쓰여졌다고해도 작가의 인생관이 드러나기 마련이다. 마음 속에 담아둔 생각을 산문으로 풀어내어 쓴 것이 일기나 소설, 산문형식의 글이라고 한다면 매우 함축적인 의미를 담고있는 것이 시이다. 처음부터 구체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그럴듯하게 멋진 작품을 쓰고싶다고 생각해도 생각만큼 써지지도 않을뿐더러 썼다고해도 스스로가 만족할만한 시를 한번에 만들어내기는 쉽지않다. 그렇다고 거창하고 어려운 것이라고 하기에는 억지로 꾸며내지않고 마음을 열어 있는 그대로의 생각을 퍼올려내 글자로 표현하면 되는 소박한 것이기도하다. 종잡을 수 없지만 또 그만큼 있는 그대로의 시를 가슴으로 느끼기에 알기쉬운 것이 또 없다. 짧은 구절부터 긴 구절의 단어 하나까지 마음이 스며들어있는 것이기에 그런 의미에서 무위자연(無爲自然)을 핵심으로 삼은 노자의 『도덕경』은 가장 시의 자연스러운 숨결에 어울리는 사상이기에 읽어보고자했다. 훌륭한 지도자, 그 시기라면 왕이 가져야 할 사상과 인격에 대한 기준을 이야기하고자 한 정치성이 강한 글이지만 시에 비유하자면 가장 자연스럽고 불필요한 욕(欲)없이 최상의 자리에 있는 시라고 기준을 잡고 도덕경에 접목시켰다.
.
무위자연(無爲自然)이란 무위 즉, 꾸미지않는 본성과 자연 그대로라는 의미에서 물이 아래로 흐르듯, 저절로 그러함을 의미하는 것으로 어떤 단어보다 시의 본질에 가깝게 보인다. 김지하 시인의 ‘나그네’라는 시를 살펴보자.
'나 그 네'
김 지 하
길 너머 저편에 아무 것도 없다
가야 한다 나그네는 가는 것 길에서 죽는 것
길 너머 저편에 고향 없다
내 고향은 길 끝없는 하얀 길
길가에 한 송이 씀바귀 피었다.
흘러가는대로의

참고문헌

본 자료는 참고문헌이 없습니다.
저작권 레포트월드는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자들이 웹서버에 등록한 개인저작물에 대해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공자(Online Service Provider, OSP)” 입니다.
있는 그대로의 삶을 반영하는 시(詩) - 시(詩)와 도덕경(道德經), 무위자연(無爲自然)과 시(詩), 욕(欲)과 시(詩), 욕(欲)이 나타난 시(詩)와 수주대토(守株待兎) 게시물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자료를 등록한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저작권이 침해된다고 확인될 경우 저작권 침해신고 로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추천 레포트

  • [인문과학] 윤동주의 삶과 시
  • [인문과학] 윤동주의 삶과 시 1. 윤동주의 Profile과 인간 윤동주 1917년(1세) 12월 30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 명동촌에서 출생. 아명은 해환. 1925년(9세) 4월 4일 만주국 간도성 화룡현에 있는 명동 소학교에 입학. 1932년(16세) 4월, 캐나다 선교부가 경영하는 미션계 은진중학교에 입학 이때부터 '윤동주'라는 이름으로 불림 1934년(18세) 12월 24일, '삶과 죽음' '초 한 대' '내일은 없다' 세 편의 시작품을 씀. 이날 이후 모든 작품에 시를 쓴 날짜를 명기 1935년(19세) 평양 숭실중학교 3학년에
  • 이육사의 시세계-투쟁의 삶, 예술의 삶
  • 이육사의 시세계-투쟁의 삶, 예술의 삶 1. 이육사의 생애 본명은 원록, 별명은 원삼, 후에 활로 개명함. 조선조의 대표적 유학자의 이퇴계의 14대 손으로서 뿌리깊은 전통의 고장 안동에서 둘째아들로 태어났다. 보문의숙에서 심학문을 배우고, 대구 교남학교에서 잠시 수학. 1925년 독립운동단체 의열단에 가입, 그해 일본으로 건너갔다가 다시 의열단의 사명을 띠고 북경으로 갔다. 1926년 일시 귀국, 다시 북경으로 가서 북경사관학교에 입학, 이듬해 가을에 귀국했으나 장진홍의 조선은행 대구지점 폭파사건에 연좌, 3년형을 받고 투옥되었다. 이때 그의 수인번호가 6
  • 신경숙의 ≪기차는 7시에 떠나네≫-훼손된 기억과 삶의 회복
  • 소설 작품 내에서 인물, 사회적 현실, 시공간 등은 각각의 상징적 의미를 지닌다. 여러 각도로 작품에 대해 자신의 상상력을 가미해 그 의미를 분석하게끔 함으로써 독자로 하여금 읽는 재미, 나아가 내포적 의미까지 발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렇듯 각각의 요소들은 소설의 전체적 요소를 이끌어 나갈 수 있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특히 시간과 공간은 소설에 있어서 매우 많은 암시와 상징을 담고 있는 요소이기에 작가는 문학적 장치로 이 요소들을 그들의 개성의 소설미학을 창출하는 도구로써 사용하곤 한다. 신경숙의 ≪기차는 7시에 떠나네≫라는 작품을 처음 접했을 때 과연 이
  • 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의 삶과 문학
  • 현대시의 아버지 정지용의 삶과 문학 Ⅰ. 들어가는 말 1988년 1월 납ㆍ월북 작가의 작품에 대한 해금이 이루어지기 전까지 정지용의 시는 우리 시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만 알려졌을 뿐 일반인들에게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해방 후 교육받은 세대의 경우 김영랑, 박목월은 알아도 정지용을 모르는 사람은 아주 많았다. 정지용의 작품이 교과서에 실리지 않았고 일반 시집으로도 공개되지 못했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물론 그의 이름조차 접할 기회가 없었던 것이다. 그래서 정지용의 시 「향수」가 노래로 불리자 마치 정지용이라는 작사가가 작곡가 김희갑의 곡에 가사를 써준 것으로
  • 백 석 ( 그의 삶과 시 세계 )
  • 백 석 ( 그의 삶과 시 세계 ) 작품 전체를 해체시켜 해부한다거나, 새로운 논거를 제시하고 결론 도출을 시도하는 것이 참으로 어렵다는 것을 잘 알고 또 우리들의 능력이 텃밭 조그만 돌담의 한 켠도 안 된다는 것을 알기에 원문에 충실하고 선학자들과 선험자들에 철저히 의지하고자 한 것이 이 번의 작은 결과물이다. 알다시피, 시인 백석은 북한에 남은 시인이다. 엄밀히 말한다면 고향에 남은 사람이라 해야 할 것이다. 여기에 더한다면 해방이 되어 고향으로 돌아간 사람이다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런데 많은 문인들과 학자들의 경우가 그러하듯이 그는 월북자로 인식이 되고
  • 장바구니
  • 다운로드